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inDbg - _NT_SYMBOL_PATH 환경 변수에 설정한 경로로 심벌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는 경우

이상하군요, 분명히 전역 환경 변수에 이런 설정을 추가했는데,

이름: _NT_SYMBOL_PATH
값: SRV*d:\Symbols*https://msdl.microsoft.com/download/symbols;

.reload 명령에 따른 pdb 다운로드를 엉뚱한 경로에 하고 있습니다.

2: kd> .reload /f

2: kd> lm o
start             end                 module name
fffff804`07b50000 fffff804`07b77000   mcupdate_AuthenticAMD   (no symbols)           
fffff804`0bb80000 fffff804`0bb93000   kdstub     (pdb symbols)          C:\ProgramData\Dbg\sym\kdstub.pdb\D07598226A01432938B804CFF470D3D11\kdstub.pdb
fffff804`0bba0000 fffff804`0bbe9000   kdcom      (pdb symbols)          C:\ProgramData\Dbg\sym\kdnet.pdb\68137BA161AB8180B428399B9E422A321\kdnet.pdb
...[생략]...

WinDbg 내에서 확인해 보면 일단 _NT_SYMBOL_PATH 환경 변수가 적용은 됐으나,

2: kd> .sympath 
Symbol search path is: srv*;SRV*d:\Symbols*https://msdl.microsoft.com/download/symbols
Expanded Symbol search path is: cache*;SRV*https://msdl.microsoft.com/download/symbols;srv*d:\symbols*https://msdl.microsoft.com/download/symbols

************* Path validation summary **************
Response                         Time (ms)     Location
Deferred                                       srv*
Deferred                                       SRV*d:\Symbols*https://msdl.microsoft.com/download/symbols

msdl.microsoft.com 경로에 대해 "cache*"와 "SRV*https://msdl.microsoft.com/download/symbols" 2개가 앞서 정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군요, ^^ 다시 명시적으로 .sympath를 이용해 기존 설정을 덮어버리면 됩니다.

0: kd> .sympath SRV*d:\Symbols*https://msdl.microsoft.com/download/symbols

그래서 결국 이렇게 결과가 나와야 하고,

0: kd> .sympath 
Symbol search path is: SRV*d:\Symbols*https://msdl.microsoft.com/download/symbols
Expanded Symbol search path is: srv*d:\symbols*https://msdl.microsoft.com/download/symbols

************* Path validation summary **************
Response                         Time (ms)     Location
Deferred                                       SRV*d:\Symbols*https://msdl.microsoft.com/download/symbols

위와 같은 설정 상태에서 .reload 명령을 다시 내리면 정상적으로 우리가 지정했던 (위의 경우 d:\symbols) 경로에 pdb가 내려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커널 모드 드라이버를 디버깅한다면 이를 위해 응용 프로그램만의 심벌 파일 경로를 추가로 지정해 두는 것도 좋겠고!

이름: _NT_SYMBOL_PATH
값: SRV*d:\Symbols*https://msdl.microsoft.com/download/symbols;D:\SymbolsDrv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8/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1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8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4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