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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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bg - 네트워크 커널 디버깅이 가능한 NIC 카드 지원 확대

예를 들어, 설치된 네트워크 어댑터가 WinDbg의 커널 네트워크 디버깅을 지원하는 종류라면 kdnet.exe의 출력 결과가 대충 이렇게 나옵니다.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 kdnet

Network debugging is supported on the following NICs:
busparams=7.0.0, Realtek PCIe 2.5GbE Family Controller #2, Cable status unknown.

Network debugging is supported on the following USB controllers:
busparams=2.0.0, AMD USB 3.10 eXtensible Host Controller - 1.10 (Microsoft)
busparams=8.0.4, AMD USB 3.10 eXtensible Host Controller - 1.10 (Microsoft)
busparams=8.0.3, AMD USB 3.10 eXtensible Host Controller - 1.10 (Microsoft)

This Microsoft hypervisor supports using KDNET in guest VMs.

보는 바와 같이 "Realtek PCIe 2.5GbE Family Controller"로 인식된 NIC은 커널 디버깅을 지원합니다. 그런데, 저 지원 목록에 나오지 않았던 PC에서 오늘 우연히 kdnet을 실행했더니 메시지가 이렇게 바뀌어서 나왔습니다.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Debuggers\x64> kdnet

Network debugging is not supported on any of the NICs in this machine.

Newer versions of Windows support network debugging on the following NICs:
busparams=6.0.0, Intel(R) Ethernet Controller (3) I225-V, Min Build: 25250 (Version String Unknown).

Network debugging is supported on the following USB controllers:
busparams=0.20.0, Intel(R) USB 3.20 eXtensible Host Controller - 1.20 (Microsoft)

This Microsoft hypervisor supports using KDNET in guest VMs.

가만 보니까, 이게 NIC의 어떤 하드웨어 구성 요소가 요구되었던 것이 아니라 그냥 윈도우 측에서 능동적으로 지원을 하면 되는 식인 듯합니다.

Supported Ethernet NICs for Network Kernel Debugging in Windows 8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debugger/supported-ethernet-nics-for-network-kernel-debugging-in-windows-8

Supported Ethernet NICs for Network Kernel Debugging in Windows 8.1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debugger/supported-ethernet-nics-for-network-kernel-debugging-in-windows-8-1

Supported Ethernet NICs for Network Kernel Debugging in Windows 10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debugger/supported-ethernet-nics-for-network-kernel-debugging-in-windows-10

Supported Ethernet NICs for Network Kernel Debugging in Windows 11 23H2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debugger/supported-ethernet-nics-for-network-kernel-debugging-in-windows-11

그래서 새롭게 실행한 kdnet의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Intel(R) Ethernet Controller (3) I225-V"의 경우 "PCI\VEN_8086&DEV_15F3&REV_03"으로, 즉 Vendor ID == 8086, Device ID == 15F3 카드가 22H2 시점부터 지원된다고 합니다.

New in Windows 11 22H2 build 22621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debugger/supported-ethernet-nics-for-network-kernel-debugging-in-windows-11-22h2

이 정도라면, 아마도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NIC을 찾아보기기 힘들 정도일 것 같은데요, 따라서 예전에 실습이 안 돼서 포기했던 분이 있다면 다시 한번 시도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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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0/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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