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321. Blazor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59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98.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351

.NET Framework: 716. async 메서드의 void 반환 타입 사용에 대하여
; https://www.sysnet.pe.kr/2/0/11414

.NET Framework: 717. Task를 포함하지 않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5

.NET Framework: 719. Task를 포함하는 async 메서드의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417

.NET Framework: 731. C# - await을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56

.NET Framework: 737. C# - async를 Task 타입이 아닌 사용자 정의 타입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84

.NET Framework: 813. C# async 메서드에서 out/ref/in 유형의 인자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850

닷넷: 2138. C# - async 메서드 호출 원칙
; https://www.sysnet.pe.kr/2/0/13405

닷넷: 2147. C# - 비동기 메서드의 async 예약어 유무에 따른 차이
; https://www.sysnet.pe.kr/2/0/13421

닷넷: 2318. C# - (async Task가 아닌) async void 사용 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4

닷넷: 2319. ASP.NET Core Web API / Razor 페이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5

닷넷: 2321. Blazor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8




Blazor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지난 글을 통해 ASP.NET Core Web 환경에서 async void 메서드를 사용한 것에 대한 부작용을 설명했는데요,

ASP.NET Core Web API / Razor 페이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 https://www.sysnet.pe.kr/2/0/13885

이와 유사한 문제를 Blazor에서도 겪게 됩니다. 예를 들어 Blazor 프로젝트 생성 시 기본 작성되는 Counter.razor 파일은,

@page "/counter"
@rendermode InteractiveServer

<PageTitle>Counter</PageTitle>

<h1>Counter</h1>

<p role="status">Current count: @currentCount</p>

<button class="btn btn-primary" @onclick="IncrementCount">Click me</button>

@code {
    private int currentCount = 0;

    private void IncrementCount()
    {
        currentCount++;
    }
}

기본적으로 동기 방식의 메서드로 정의돼 있는데요, 만약 해당 메서드 내부의 코드에서 await을 사용하고 싶어 무심코 async void로 정의한다면,

@code {
    private int currentCount = 0;

    private async void IncrementCount()
    {
        await Task.Delay(1000);
        currentCount++;
    }
}

Blazor 내부 프레임워크에서는 저 메서드에 대한 호출을 InvokeAsync로 경유합니다.

// src/Components/Components/src/EventCallbackWorkItem.cs
// https://github.com/dotnet/aspnetcore/blob/main/src/Components/Components/src/EventCallbackWorkItem.cs

internal static Task InvokeAsync<T>(MulticastDelegate? @delegate, T arg)
{
    switch (@delegate)
    {
        case null:
            return Task.CompletedTask;

        case Action action:
            action.Invoke(); // async void로 정의한 메서드 호출
            return Task.CompletedTask;

        case Action<T> actionEventArgs:
            actionEventArgs.Invoke(arg);
            return Task.CompletedTask;

        case Func<Task> func: // async Task로 정의한 메서드 호출
            return func.Invoke();

        case Func<T, Task> funcEventArgs:
            return funcEventArgs.Invoke(arg);

        default:
            {
                try
                {
                    return @delegate.DynamicInvoke(arg) as Task ?? Task.CompletedTask;
                }
                catch (TargetInvocationException e)
                {
                    // Since we fell into the DynamicInvoke case, any exception will be wrapped
                    // in a TIE. We can expect this to be thrown synchronously, so it's low overhead
                    // to unwrap it.
                    return Task.FromException(e.InnerException!);
                }
            }
    }
}

지난 글을 이해했다면, IncrementCount가 어떻게 동작하게 될지 예상할 수 있을 텐데요, 즉, "Click me" 버튼을 누르면 첫 번째 클릭에는 화면에 아무런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누르면 이전 첫 번째 버튼 클릭으로 증가했던 "1"이 화면에 보이지만 실제 currentCount의 실제 값은 2가 된 상태로 서버에 저장돼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Blazor에서 저 부작용이 더 위험한 이유가 바로 상태 저장이 된다는 점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칫 개발자가 테스트를 하면서 첫 번째 클릭에 대한 반응이 없는 것을 뭔가 웹 브라우저의 클릭이 단순히 무시된 것으로 착각할 수 있기 때문에 별다른 자각 없이 저 문제를 안고 릴리스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7/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3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9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3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6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0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