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547.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 지정 시 주의 사항
; https://www.sysnet.pe.kr/2/0/10898

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 https://www.sysnet.pe.kr/2/0/13585

닷넷: 2324. C# - 프로세스의 성능 카운터용 인스턴스 이름을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1




C# - 프로세스의 성능 카운터용 인스턴스 이름을 구하는 방법

성능 카운터의 InstanceName은 기본적으로 프로세스 이름으로 정해집니다. 가령 test.exe라는 실행 파일이면 성능 카운터의 InstanceName도 "test.exe"입니다. 하지만 동일한 이름의 프로세스가 여러 개 실행되는 경우에는 개별 인스턴스를 구분하기 위해 "#1", "#2"와 같은 접미사가 붙습니다. 즉, "test.exe"라는 프로세스를 3개 실행하면 InstanceName은 "test.exe", "test.exe#1", "test.exe#2"가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저 InstanceName이 실행 중에도 변경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령, test.exe가 다음과 같이 실행 중일 때,

test.exe PID == 1000, InstanceName == test.exe
test.exe PID == 2000, InstanceName == test.exe#1
test.exe PID == 3000, InstanceName == test.exe#2

저 상태에서 PID == 2000인 test.exe가 종료되면 이제 InstanceName은 이렇게 바뀝니다.

test.exe PID == 1000, InstanceName == test.exe
test.exe PID == 3000, InstanceName == test.exe#1

이런 문제를 PerformanceCounterCategory.GetInstanceNames() + PerformanceCounter.RawValue 코드를 매번 수행하는 식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설명한 것이 아래의 글입니다.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 지정 시 주의 사항
; https://www.sysnet.pe.kr/2/0/10898

재미있는 건, 저 과정에서도 시점의 차이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GetInstanceNames()를 호출한 다음,

var category = new PerformanceCounterCategory("Process");
var instanceNames = category.GetInstanceNames().Where(x => x.Contains(proc.ProcessName));
// 위의 호출을 한 시기에 test.exe, test.exe#1, test.exe#2가 존재했다고 가정

이후 코드에서 instanceNames 배열의 이름으로 성능 카운터를 구하려는 시점까지의 상황 변화로 인해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tring[] instances = ...[생략: GetInstanceNames()]...;

// 하지만, 아래의 코드를 호출하는 동안 "test.exe#1"이 종료했다면?

foreach (string instance in instances)
{
    using (PerformanceCounter cnt = new PerformanceCounter(categoryName,
            "Process ID", instance, true))
    {
        int val = 0;

        try
        {
            // 시점에 따라 예외 발생
            // Unhandled exception.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Instance 'RuntimeBroker#10' does not exist in the specified Category.
            //    at System.Diagnostics.PerformanceCounter.NextSample()
            //    at System.Diagnostics.PerformanceCounter.get_RawValue()
            //    ...[생략]...
            val = (int)cnt.RawValue; // 또는, "카운터는 단일 인스턴스가 아니며 인스턴스 이름을 지정해야 합니다." 오류 발생        
        }
        catch
        {
            continue;
        }

        if (val == pid)
        {
            return instance;
        }
    }
}

실제로 저런 경우는 다반사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도 GetInstanceNames 자체는 25ms가 소요되지만, 이후 개별 instanceName마다 "ID Process"를 이용한 PerformanceCounter.RawValue를 가져오는 데 25ms가 걸린다고 했습니다.

결국, (보통 수십 개의 프로세스가 뜨는) svchost.exe의 경우에는 instanceName마다 25ms가 걸리기 때문에 만약 50개의 svchost.exe가 실행 중이라면 하필 마지막 인스턴스까지 열거하는 경우 1.25초가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 사이에 얼마든지 svchost.exe의 생성/소멸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오류를 겪을 가능성이 적지 않게 됩니다.

게다가, 설령 그렇게 해서 instanceName을 결정해도 이후 그 InstanceName을 가지고 본격적인 성능 카운터를 구하려고 할 텐데, 그 시점까지 고려한다면 더욱더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물론, 저런 문제를 "Process V2" 범주에서는 단순히 "[프로세스명]:[프로세스ID]"로 instanceName을 정할 수 있으니 GetInstanceNames() + PerformanceCounter.RawValue 단계를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프로세스명]:[프로세스ID]" 형식은 Windows 11/Windows Server 2022 버전부터 제공하는데다, 그나마도 오직 Process V2 범주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성능 카운터를 가져와야 하는 경우라면 여전히 "[프로세스명]#[순서]" 작명을 써야 합니다.

재미있게도 지난 글의 WMI 클래스인 Win32_PerfRawData_PerfProc_Process를 보면서 이것을 구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찾았습니다. ^^

왜냐하면 Win32_PerfRawData_PerfProc_Process의 Name이 바로 "[프로세스명]#[순서]"로 돼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도 InstanceName을 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Management;

[assembly: System.Runtime.Versioning.SupportedOSPlatform("windows")]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var process in Process.GetProcesses())
        {
            string instanceName = GetInstanceName((uint)process.Id);
            Console.WriteLine($"Process: {process.ProcessName}, InstanceName: {instanceName}");
        }
    }

    static string GetInstanceName(uint pid)
    {
        string query = $"SELECT Name FROM Win32_PerfRawData_PerfProc_Process WHERE IDProcess = {pid}";

        using (ManagementObjectSearcher searcher = new ManagementObjectSearcher("root\\CIMV2", query))
        using (var data = searcher.Get())
        using (var e = data.GetEnumerator())
        {
            e.MoveNext();
            if (e.Current == null)
            {
                return "";
            }

            return (string)e.Current.Properties["Name"].Value;
        }
    }
}

실행 속도는 어떨까요? ^^ 이게 좀 아쉽습니다. 위의 코드를 한번 실행하는데 제 컴퓨터 기준으로 70 ~ 100ms 정도 걸렸는데요, 단일 프로세스에 대해 GetInstanceNames() + PerformanceCounter.RawValue 방식이 25ms + 25ms 정도 걸리는 것에 비하면 더 느린 결과를 보여줍니다.

대신, 다중 프로세스(svchost.exe 등)에 대해서는 프로세스가 몇 개냐에 상관없이 일관되게 그 속도를 내주기 때문에 GetInstanceNames() + PerformanceCounter.RawValue 방식이 25ms + 1,250ms 정도 걸렸을 때와 비교하면 빠른 결과를 내주기도 합니다. 도대체가 은 탄환이 없군요. ^^;

그냥 InstanceName을 구하는 또 다른 방법을 알았다는 것과, 만약 프로세스 수가 많은 경우라면 WMI를 이용한 것도 괜찮을 거라는 정도만 알고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3/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0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0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4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4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2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