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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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VC++: 64.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7

.NET Framework: 348.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8

.NET Framework: 349. .NET Thread 인스턴스로부터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0797

디버깅 기술: 150. windbg - Wow64, x86, x64에서의 커널 구조체(예: TEB) 구조체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2097

디버깅 기술: 205. Windbg - KPCR, KPRCB
; https://www.sysnet.pe.kr/2/0/13842




.NET Thread 인스턴스로부터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예전의 글에서는 x86 프로세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windbg - .NET Framework 스레드 개체의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51

이번에 x64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동일한 작업을 했는데, 이에 대한 기록을 남겨 봅니다.

지난 번에는 "attach to process"로 디버거 연결을 했지만, 이번에는 작업 관리자에서 프로세스 덤프를 뜬 파일을 windbg로 열어서 작업해 봤는데, 활성 프로세스는 아니었지만 결과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었습니다.




0:024> !teb
TEB at 000007ffffebe000
    ExceptionList:        0000000000000000
    StackBase:            0000000007aa0000
    StackLimit:           0000000007a8f000
    SubSystemTib:         0000000000000000
    FiberData:            0000000000001e00
    ArbitraryUserPointer: 0000000000000000
    Self:                 000007ffffebe000
    EnvironmentPointer:   0000000000000000
    ClientId:             0000000000001934 . 00000000000005fc
    RpcHandle:            0000000000000000
    Tls Storage:          000007ffffebe058
    PEB Address:          000007fffffdf000
    LastErrorValue:       0
    LastStatusValue:      0
    Count Owned Locks:    0
    HardErrorMode:        0

0:024> dt _TEB 000007ffffebe000
ntdll!_TEB
   +0x000 NtTib            : _NT_TIB
   +0x038 EnvironmentPointer : (null) 
   ...[생략]...
   +0x1750 ReservedForPerf  : (null) 
   +0x1758 ReservedForOle   : 0x00000000`026dea90 Void
   +0x1760 WaitingOnLoaderLock : 0
   ...[생략]...
   +0x1810 ResourceRetValue : 0x00000000`06c38ca0 Void

0:024> dt  ole32!SOleTlsData 0x00000000`026dea90
   +0x000 pvThreadBase     : (null) 
   ...[생략]...
   +0x078 ContextId        : 0xe
   +0x080 pNativeApt       : 0x00000000`026e6b00 CComApartment
   +0x088 pCallContext     : (null) 
   +0x090 pCtxCall         : (null) 
   ...[생략]...
   +0x1b8 outgoingActivationData : tagOutgoingActivationData
   +0x1c8 cReentrancyFromUserAPC : 0

0:024> dt CComApartment 0x00000000`026e6b00
ole32!CComApartment
   +0x000 __VFN_table : 0x000007fe`fe3466f8 
   +0x008 _cRefs           : 3
   +0x00c _dwState         : 3
   +0x010 _AptKind         : 4 ( APTKIND_APARTMENTTHREADED )
   +0x014 _AptId           : 0x5fc
   +0x018 _pOXIDEntry      : 0x00000000`04d5f9c8 OXIDEntry
   +0x020 _pRemUnk         : 0x00000000`06fbead0 CRemoteUnknown
   +0x028 _cWaiters        : 0n0
   +0x030 _hEventOID       : (null) 
   +0x038 _cPreRegOidsAvail : 0
   +0x040 _arPreRegOids    : [20] 0xfebf9af3`eb76af7f
   +0x0e0 _cOidsReturn     : 0
   +0x0e8 _arOidsReturn    : [20] 0x00630069`004d005c
   +0x188 _arMessageParams : [8] CComApartment::MessageListHead
   +0x208 _fInitializedCS  : 0n1
   +0x210 _csMessageParams : _RTL_CRITICAL_SECTION

_AptKind 필드의 값이 4인 것으로 해당 스레드는 APARTMENT_THREADED 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닷넷 코드로 이를 확인해 보려면 다음의 TEB 구하는 코드를 참조해서,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8

이렇게 만들 수 있습니다.

IntPtr reservedForOle = new IntPtr(teb.ToInt64() + 0x1758);
long ReservedForOle = Marshal.ReadInt64(reservedForOle); // TEB.ReservedForOle
Console.WriteLine("TEB.ReservedForOle: " + ReservedForOle.ToString("x"));
Console.WriteLine("dt ole32!SOleTlsData " + ReservedForOle.ToString("x"));

IntPtr pNativeApt = new IntPtr(ReservedForOle + 0x80);
long NativeApt = Marshal.ReadInt64(pNativeApt); // SOleTlsData.pNativeApt
Console.WriteLine("SOleTlsData.pNativeApt: " + NativeApt.ToString("x"));
Console.WriteLine("dt CComApartment " + NativeApt.ToString("x"));

IntPtr pAptKind = new IntPtr(NativeApt + 0x10);
int AptKind = Marshal.ReadInt32(pAptKind); // CComApartment._AptKind
Console.WriteLine("CComApartment._AptKind: " + AptKind.ToString("x"));

첨부한 파일은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예제에 위의 코드를 추가한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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