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윈도우 8.1에서 윈도우 체험 지수(Windows Experience Index, WEI) 확인 방법

일단, UI 상에서는 윈도우 체험 지수가 없어진 것이 맞습니다. ^^

윈도우 8.1에서 없어진 기능 8.1가지
; http://www.itworld.co.kr/news/84360

하지만, 아래의 글에서 명령행으로 실행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Calculate your WEI (Windows Experience Index) under Windows 8.1
; http://feeds.hanselman.com/~/64766007/0/scotthanselman~Calculate-your-WEI-Windows-Experience-Index-under-Windows.aspx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관리자 권한의 명령행 창을 하나 띄우고 다음과 같이 "winsat prepop" 명령을 실행해 줍니다.

C:\WINDOWS\system32>winsat prepop
Windows System Assessment Tool
> Running: Feature Enumeration ''
...[생략]...
> Uniproc CPU Vista Compression                260.35 MB/s
> Uniproc CPU SHA1 Hash                        455.45 MB/s
> Memory Performance                           18023.25 MB/s
> Dshow Video Encode Time                      1.28142 s
> Disk  Sequential 64.0 Read                   511.82 MB/s          8.1
> Disk  Random 16.0 Read                       368.98 MB/s          8.1
> Total Run Time 00:01:34.00

약간의 시간이 흐른 후 테스트가 완료되면 "Windows Powershell"을 실행시켜 "Get-WmiObject -class Win32_WinSAT" 명령을 실행하면 WEI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S C:\WINDOWS\system32> Get-WmiObject -class Win32_WinSAT

__GENUS               : 2
__CLASS               : Win32_WinSAT
__SUPERCLASS          :
__DYNASTY             : Win32_WinSAT
__RELPATH             : Win32_WinSAT.TimeTaken="MostRecentAssessment"
__PROPERTY_COUNT      : 8
__DERIVATION          : {}
__SERVER              : SAMSUNGNOTE
__NAMESPACE           : root\cimv2
__PATH                : \\SAMSUNGNOTE\root\cimv2:Win32_WinSAT.TimeTaken="MostRecentAssessment"
CPUScore              : 7.7
D3DScore              : 4.9
DiskScore             : 8.1
GraphicsScore         : 5.9
MemoryScore           : 7.7
TimeTaken             : MostRecentAssessment
WinSATAssessmentState : 1
WinSPRLevel           : 4.9
PSComputerName        : SAMSUNGNOTE

위의 컴퓨터 수치는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삼성 센스 NT700Z5C-S88 크로노스" 노트북의 성능입니다. 가장 높은 8.1을 기록한 DiskScore는 SSD로 교체했기 때문에 높게 나온 것이고, 가장 낮은 4.9의 D3DScore는 아무래도 모바일 GPU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반면, 집에서 쓰는 데스크톱 컴퓨터는 다음의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PS C:\WINDOWS\system32> Get-WmiObject -class Win32_WinSAT

__GENUS               : 2
__CLASS               : Win32_WinSAT
__SUPERCLASS          :
__DYNASTY             : Win32_WinSAT
__RELPATH             : Win32_WinSAT.TimeTaken="MostRecentAssessment"
__PROPERTY_COUNT      : 8
__DERIVATION          : {}
__SERVER              : HOMEDESKTOP
__NAMESPACE           : root\cimv2
__PATH                : \\HOMEDESKTOP\root\cimv2:Win32_WinSAT.TimeTaken="MostRecentAssessment"
CPUScore              : 8
D3DScore              : 8.2
DiskScore             : 8.1
GraphicsScore         : 8.2
MemoryScore           : 8
TimeTaken             : MostRecentAssessment
WinSATAssessmentState : 1
WinSPRLevel           : 8
PSComputerName        : HOMEDESKTOP

역시 데스크톱 CPU/GPU라서 8점대를 넘고 DiskScore의 경우 크로노스 노트북과 같은 제품의 SSD라서 점수가 동일합니다.

마지막으로, Dell Venue 8 Pro의 WEI 수치입니다.

__GENUS               : 2
__CLASS               : Win32_WinSAT
__SUPERCLASS          :
__DYNASTY             : Win32_WinSAT
__RELPATH             : Win32_WinSAT.TimeTaken="MostRecentAssessment"
__PROPERTY_COUNT      : 8
__DERIVATION          : {}
__SERVER              : VENUETAB
__NAMESPACE           : root\cimv2
__PATH                : \\VENUETAB\root\cimv2:Win32_WinSAT.TimeTaken="MostRecentAssessment"
CPUScore              : 6.3
D3DScore              : 4.1
DiskScore             : 6.4
GraphicsScore         : 4.1
MemoryScore           : 5.5
TimeTaken             : MostRecentAssessment
WinSATAssessmentState : 1
WinSPRLevel           : 4.1
PSComputerName        : VENUETAB

사실, WEI 수치가 그다지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역시 수치로 비교할 수 있으니 ^^ 재미있군요.




참고로, "winsat prepop" 명령을 실행하고 파워쉘에서 결과가 안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Windows PowerShell
Copyright (C) 2013 Microsoft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PS C:\WINDOWS\system32> Get-WmiObject -class Win32_WinSAT


__GENUS               : 2
__CLASS               : Win32_WinSAT
__SUPERCLASS          :
__DYNASTY             : Win32_WinSAT
__RELPATH             : Win32_WinSAT.TimeTaken="MostRecentAssessment"
__PROPERTY_COUNT      : 8
__DERIVATION          : {}
__SERVER              : TESTMACHINE
__NAMESPACE           : root\cimv2
__PATH                : \\TESTMACHINE\root\cimv2:Win32_WinSAT.TimeTaken="MostRecentAssessment"
CPUScore              : 0
D3DScore              : 0
DiskScore             : 0
GraphicsScore         : 0
MemoryScore           : 0
TimeTaken             : MostRecentAssessment
WinSATAssessmentState : 3
WinSPRLevel           : 0
PSComputerName        : TESTMACHINE

위의 경우 "WinSATAssessmentState : 3" 값을 볼 수 있는데요. 문서에 따르면,

WINSAT_ASSESSMENT_STATE enumeration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satcominterfacei/ne-winsatcominterfacei-winsat_assessment_state

다음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INSAT_ASSESSMENT_STATE_NOT_AVAILABLE
The assessment data is not available because a formal WinSAT assessment has not been run on this computer.

즉, 이 컴퓨터에서 WinSAT 평가가 실행된 적이 없어서 데이터가 없다는 것인데요. 원래 "winsat prepop" 명령을 실행하면 그 결과가 DataStore 폴더에 각각의 xml 파일로 저장됩니다.

C:\Windows\Performance\WinSAT\DataStore

0014-05-27 16.17.03.627 Cpu.Assessment (Prepop).WinSAT.xml
0014-05-27 16.17.03.627 Disk.Assessment (Prepop).WinSAT.xml
0014-05-27 16.17.03.627 DWM.Assessment (Prepop).WinSAT.xml
0014-05-27 16.17.03.627 Graphics3D.Assessment (Prepop).WinSAT.xml
0014-05-27 16.17.03.627 GraphicsMedia.Assessment (Prepop).WinSAT.xml
0014-05-27 16.17.03.627 Mem.Assessment (Prepop).WinSAT.xml

사실, 이렇게 해서 얻은 XML 파일로부터도 WEI 수치를 볼 수 있는데요. 각각의 xml 파일을 열면 다음과 같은 식의 수치 데이터가 있기 때문입니다.

<CpuScore>7.8</CpuScore>
<DiskScore>7.75</DiskScore>
<GraphicsScore>5.9</GraphicsScore>
<MemoryScore>7.8</MemoryScore>
<CPUSubAggScore>7.6</CPUSubAggScore>
<VideoEncodeScore>7.9</VideoEncodeScore>
<GamingScore>4.8</GamingScore>

그래도 이렇게 일일이 찾아서 보는 것이 귀찮으니까, 방법을 찾아 보았는데요. "winsat /?" 도움말에 보니까 "winsat formal" 기능이 눈에 띠어 실행해 보았는데,

C:\WINDOWS\system32>winsat formal
Windows System Assessment Tool
> Running the Formal Assessment
...[생략]...
> Disk  Sequential 64.0 Read                   492.83 MB/s          8.1
> Disk  Random 16.0 Read                       367.98 MB/s          8.1
> Total Run Time 00:02:29.34

아하~~~ 이 명령어를 실행하고 나서 "Get-WmiObject -class Win32_WinSAT"을 실행하니 정상적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 "winsat prepop" 명령어의 결과와 비교해 보니, "winsat formal"의 경우 DataStore에 생성된 파일이 1개 더 많은 정도였습니다. 아마도 그 파일이 없어서 파워 쉘에서는 결과가 안 나온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