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7개 있습니다.)

실행된 프로세스(EXE)의 명령행 인자를 확인하고 싶다면 - Sysmon

근래에 나온 sysinternals의 새로운 도구가 바로 Sysmon입니다. ^^

Sysinternals New Tool Sysmon (System Monitor)
; http://www.darkoperator.com/blog/2014/8/8/sysinternals-sysmon

물론,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다운로드할 수 있고.

Sysmon v1.0
; https://learn.microsoft.com/en-us/sysinternals/downloads/sysmon

명령행 도움말이 제공되지만,

Usage:

Install:    Sysmon.exe -i [-h [sha1|md5|sha256]] [-n]
Configure:  Sysmon.exe -c [[-h [sha1|md5|sha256]] [-n]|--]
Uninstall:  Sysmon.exe -u

-c Update configuration of an installed Sysmon driver or dump the current configuration if no other argument is provided. 
-h Specify the hash algorithm used for image identification (default is SHA1). 
-i Install service and driver. 
-m Install the event manifest (done on service install as well). 
-n Log network connections. 
-u Uninstall service and driver. 

그냥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실행해서 서비스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sysmon -i -accepteula

그럼 NT 서비스로 늘 실행하는 형태로 등록됩니다.

sysmon_test_1.png

이후로 실행되는 모든 EXE 프로세스는 명령행 정보와 함께 이벤트 로그의 "Event Viewer" / "Applications and Services Logs" / "Microsoft" / "Windows" 하위에 있는 "Sysmon" 폴더에 기록됩니다.

가령, 다음은 그 한 예입니다.

Log Name:      Microsoft-Windows-Sysmon/Operational
Source:        Microsoft-Windows-Sysmon
Date:          2014-08-16 오후 4:46:35
Event ID:      1
Task Category: (1)
Level:         Information
Keywords:      
User:          SYSTEM
Computer:      TESTPC2
Description:
Process Create
Event Xml:
<Event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2004/08/events/event">
  <System>
    <Provider Name="Microsoft-Windows-Sysmon" Guid="{5770385F-C22A-43E0-BF4C-06F5698FFBD9}" />
    <EventID>1</EventID>
    <Version>2</Version>
    <Level>4</Level>
    <Task>1</Task>
    <Opcode>0</Opcode>
    <Keywords>0x8000000000000000</Keywords>
    <TimeCreated SystemTime="2014-08-16T07:46:35.553829500Z" />
    <EventRecordID>21</EventRecordID>
    <Correlation />
    <Execution ProcessID="14896" ThreadID="10820" />
    <Channel>Microsoft-Windows-Sysmon/Operational</Channel>
    <Computer>TESTPC2</Computer>
    <Security UserID="S-1-5-18" />
  </System>
  <EventData>
    <Data Name="UtcTime">2014-08-16 오전 7:46</Data>
    <Data Name="ProcessGuid">{00000000-695B-53EC-0000-0010F8037708}</Data>
    <Data Name="ProcessId">9264</Data>
    <Data Name="Image">C:\Program Files (x86)\Microsoft SDKs\Windows\v7.1A\bin\rc.exe</Data>
    <Data Name="CommandLine">"C:\Program Files (x86)\Microsoft SDKs\Windows\v7.1A\bin\rc.exe" /D _DEBUG /D _WINRES_COMPILE /D _USING_V110_SDK71_ /D _UNICODE /D UNICODE /l0x0409 /IDebug\ /v /foDebug\TestApp.res TestApp.rc</Data>
    <Data Name="User">TESTPC2\TestUser</Data>
    <Data Name="LogonId">0x57389</Data>
    <Data Name="TerminalSessionId">1</Data>
    <Data Name="IntegrityLevel">Medium</Data>
    <Data Name="HashType">SHA1</Data>
    <Data Name="Hash">CA1BE77C3DE643909A8999E3FBFC2EC91EBD07EA</Data>
    <Data Name="ParentProcessGuid">{00000000-695B-53EC-0000-0010C4027708}</Data>
    <Data Name="ParentProcessId">8072</Data>
    <Data Name="ParentImage">C:\Program Files (x86)\MSBuild\12.0\bin\Tracker.exe</Data>
    <Data Name="ParentCommandLine">"C:\Program Files (x86)\MSBuild\12.0\bin\Tracker.exe" @"C:\Users\...\AppData\Local\Temp\tmp05760d77f1134cae8e78bc199ac2e639.tmp" /c "C:\Program Files (x86)\Microsoft SDKs\Windows\v7.1A\bin\rc.exe"  /D _DEBUG /D _WINRES_COMPILE /D _USING_V110_SDK71_ /D _UNICODE /D UNICODE /l"0x0409" /IDebug\ /v /fo"Debug\TestApp.res" TestApp.rc</Data>
  </EventData>
</Event>

보시는 바와 같이, 꽤나 흥미로운 정보가 2가지 있습니다. 바로 해당 프로세스의 명령행과 그것을 실행시킨 부모 프로세스의 명령행 정보입니다.

기존의 "Process Explorer"에서는 현재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서만 명령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sysmon을 이용하면 반짝하고 실행이 금방 종료되는 경우에도 가능해졌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




참고로, 위의 예제에서 든 rc.exe 컴파일의 경우 비주얼 스튜디오의 Output 창에서 명령행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TOOLS" / "Options" 메뉴에서 "Projects and Solutions" / "Build and Run" 범주의 "MSBuild project build output verbosity" 항목을 "Detailed"로 설정해 주고,

sysmon_test_2.png

해당 Visual C++ 프로젝 속성 창에서 역시 "Configuration Properties" / "Resources" / "General" 범주로 이동해 "Show Progress" 옵션을 켜두면,

sysmon_test_2.png

이후의 컴파일에서 rc.exe 실행 및 그것의 명령행 정보까지 모두 Output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4-10-02 05시37분
[유수석] 오... 좋은 정보네요...
굿굿
[guest]
2014-10-03 05시15분
기존 툴 유지/보수하는 것도 바쁠 텐데, 이렇게 새로운 것도 만들어 내는 거 보면 대단한 것 같습니다. ^^
정성태
2022-07-03 10시12분
sysmon 이벤트 로그를 긁어 부모/자식 프로세스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보여주는 ps1 스크립트입니다. ^^

PSBits/DFIR/GetSysmonTree.ps1
; https://github.com/gtworek/PSBits/blob/master/DFIR/GetSysmonTree.ps1
정성태
2022-08-17 09시02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4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9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1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8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4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