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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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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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이 VS.NET 2005에서 C#으로 간단하게 Class Library를 만들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ClassLibrary1
{
    [ComVisible(true)]
    [Guid("23172f2f-a3d3-4180-97ae-7805f74a5a45")]
    [ClassInterface(ClassInterfaceType.AutoDual)]
    public class SecureWrap
    {
        public bool CheckLicense()
        {
            MessageBox.Show("1111111111", "222222222222", MessageBoxButtons.OK);
            return true;
        }
    }
}

컴파일해서 나온 내용을 아래와 같이 레지스트리에 등록하고 TLB 파일을 얻어냈습니다.

    regasm ClassLibrary1.dll /codebase /tlb:ClassLibrary1.tlb

SecureWrap 클래스를 Native VC++에서 사용하는 예제를 만들었습니다. 간단한 Console Application입니다.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코드를 작성하고 컴파일을 하였습니다.

#include "stdafx.h"
#import "..\ClassLibrary1\bin\Debug\ClassLibrary1.tlb" no_namespace

void _tmain(int argc, _TCHAR* argv[])
{
	CoInitialize( NULL );

	{	
		_SecureWrapPtr ptr;
		ptr.CreateInstance( __uuidof( SecureWrap ) );

		VARIANT_BOOL vtBool;
		ptr->CheckLicense( &vtBool );
	}

	CoUninitialize();
}

하지만, 위와 같이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오류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d:\temp2\consolecpp\debug\classlibrary1.tlh(62) : error C2146: syntax error : missing ';' before identifier 'GetType'
d:\temp2\consolecpp\debug\classlibrary1.tlh(62) : error C4430: missing type specifier - int assumed. Note: C++ does not support default-int
d:\temp2\consolecpp\debug\classlibrary1.tlh(62) : error C4430: missing type specifier - int assumed. Note: C++ does not support default-int
d:\temp2\consolecpp\debug\classlibrary1.tlh(62) : warning C4183: 'GetType': missing return type; assumed to be a member function returning 'int'
d:\temp2\consolecpp\debug\classlibrary1.tli(35) : error C2143: syntax error : missing ';' before '_SecureWrap::GetType'
d:\temp2\consolecpp\debug\classlibrary1.tli(35) : error C2433: '_TypePtr' : 'inline' not permitted on data declarations
d:\temp2\consolecpp\debug\classlibrary1.tli(35) : error C4430: missing type specifier - int assumed. Note: C++ does not support default-int
d:\temp2\consolecpp\debug\classlibrary1.tli(35) : error C4430: missing type specifier - int assumed. Note: C++ does not support default-int
d:\temp2\consolecpp\debug\classlibrary1.tli(39) : error C2064: term does not evaluate to a function taking 2 arguments
d:\temp2\consolecpp\consolecpp.cpp(19) : error C2660: '_SecureWrap::CheckLicense' : function does not take 1 arguments

첫 번째 오류의 GetType 메서드 정의를 TLH 파일에서 찾아보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_TypePtr GetType ( );

_Type에 대해서 Smart Pointer 처리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콘솔 애플리케이션의 어느 곳에서도 _Type에 대한 Smart Pointer 정의를 발견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오류가 나오는 것인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_TypePtr 형식이 사용되지 않도록 Raw Interface 유형으로 TLH 파일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이 import 지시자에 옵션을 하나 더 주게 되면 이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import "..\ClassLibrary1\bin\Debug\ClassLibrary1.tlb" raw_interfaces_only  no_namespace

두 번째 방법은, _TypePtr 형식이 컴파일되도록 Smart Pointer 처리를 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처리는 개발자가 직접 _COM_SMARTPTR_TYPEDEF을 해줄 수도 있겠지만, import로 생성된 TLH 파일의 상단 주석 부분을 보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친절하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 compiler-generated file created 05/02/06 at 23:08:07 - DO NOT EDIT!

//
// Cross-referenced type libraries:
//
//  #import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mscorlib.tlb"
//

이를 적용하여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호출을 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import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mscorlib.tlb" no_namespace
#import "..\ClassLibrary1\bin\Debug\ClassLibrary1.tlb" no_namespace

void _tmain(int argc, _TCHAR* argv[])
{
	CoInitialize( NULL );

	{	
		_SecureWrapPtr ptr;
		ptr.CreateInstance( __uuidof( SecureWrap ) );
		ptr->CheckLicense();
	}

	CoUninitialize();
}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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