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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버깅 기술: 4. VC++ 8.0 원격 디버깅 구성 - Side-by-Side DLL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75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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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제 컴퓨터에서 원격 XP 컴퓨터를 대상으로 원격 디버깅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Internet Explorer에서 활성화되는 COM 개체이기 때문에, XP 컴퓨터에 regsvr32.exe로 등록을 하려고 했는데... 이게 왠일입니까? ^^; VC++ 8.0에서의 Side-by-Side(이후, SxS로 지칭) 지원과 함께 XP/2003에서의 SxS 기능이 결합되어 정상적으로 등록이 안되는 것입니다.

등록을 시도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 화면이 나옵니다.

등록 오류

LoadLibrary("...") failed - This application has failed to start 
because the application configuration is incorrect. Reinstalling the application may fix this problem.

좀 더 자세한 오류를 보기 위해서 depends.exe로 해당 DLL을 열어보니 아래와 같은 오류 화면이 나옵니다.

Depends.exe에서 확인

Error: The Side-by-Side configuration information in "C:\...DLL" contains errors. 
This application has failed to start because the application configuration is incorrect.
Reinstalling the application may fix this problem (14001).
Warning: At least one module has an unresolved import due to a missing export function in a delay-load dependent module.

또한, 이벤트 로그에도 다음과 같은 오류 3개가 차례대로 나타나게 됩니다.

오류 1:
Generate Activation Context failed for C:\...\Test.dll. 
Reference error message: The operation completed successfully.

오류 2:
Resolve Partial Assembly failed for Microsoft.VC80.DebugCRT. 
Reference error message: The referenced assembly is not installed on your system.

오류 3:
Dependent Assembly Microsoft.VC80.DebugCRT could not be found and 
Last Error was The referenced assembly is not installed on your system.

어허... 세월이 얼마나 흘렀다고 그 얼마 안되는 기간에 이런 변화가 있었는지... ^^;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해당 시스템에 - 위에서는 Microsoft.VC80.DebugCRT 관련 DLL을 정상적으로 활성화 시킬 수 없어서 발생 - 적절하게 관련 DLL들을 C:\Windows\WinSxS 폴더에 설정해 주거나, 아니면 해당 COM 개체가 있는 폴더에 관련 DLL 및 Manifest 파일을 넣어주면 됩니다. 전자의 방법은... ^^ 나중에 필요하면 다시 알아보고 설명드릴테니... 여기서는 쉬운 후자의 방법을 택해서 일단 원격 디버깅을 계속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Microsoft.VC80.DebugCRT"에 해당하는 DLL과 Manifest 파일이 필요한데요. Visual Studio 2005가 설치된 개발자 PC에서 아래와 같은 폴더로 이동하면 4개의 파일을 볼 수가 있습니다.

폴더 -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redist\Debug_NonRedist\x86\Microsoft.VC80.DebugCRT

파일 - Microsoft.VC80.DebugCRT.manifest
파일 - msvcm80d.dll
파일 - msvcp80d.dll
파일 - msvcr80d.dll

위의 4개 파일을 COM 개체가 있는 폴더에 그대로 복사합니다. 대강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되겠지요.

정상적으로 구성된 파일들

자, 이제 기존에 했던 것처럼, regsvr32.exe를 하면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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