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무료)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강좌 소개 - Active Directory 이해

윈도우 서버는 Active Directory(줄여서 AD)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지만, 사실 IIS 서비스만큼 인기있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관리해야 할 컴퓨터가 3대 이상 넘어가게 되면 AD를 구성한 경우 계정 통합으로 얻어지는 편리함이 만만치 않지요. (Active Directory를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써본 사람은 없을 것이라는...! ^^)

계정 연동의 편리함을 넘어 때로는 강제로 AD가 요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의 형상 관리 서버인 TFS(Team Foundation Server)는 단일 서버에 모든 구성 요소를 설치하는 "Basic 설치"를 제외하고는 서비스 들간의 계정 연동을 위해 Active Directory 환경을 요구합니다.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 중에서 사실상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간과되는 면이 없지 않지요! ^^

Active Directory는, 뭐랄까... 계정 관리라는 면에서는 쉽지만, 그것이 보안과 연관되다 보니 어렵기도 합니다. 게다가 그 계정 관리로부터 파생되는 서비스들을 생각하면 더더욱 어려워지기도 하는데요.

AD 서비스에 대해 이해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신 분에게, 아래의 동영상을 추천해 드립니다.

Active Directory 이해
; http://www.microsoftvirtualacademy.com/training-courses/understanding-active-directory-korean?WT.mc_id=13373-ITP-seongtae-jeong-mvp-content	

참고로, 이 동영상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1. Active Directory 소개
  2. AD 도메인 서비스 - Active Directory Domain Services (DS)
  3. AD 인증서 서비스 - Active Directory Certificate Services (CS)
  4. AD 페더레이션 서비스 - Active Directory Federation Services (FS)
  5. AD 권한 관리 서비스 - Active Directory Rights Management Services (RMS)
  6. AD 경량 디렉터리 서비스 - Active Directory Lightweight Directory Services (LDS)

그래도 (가상화가 나온) 요즘에는 AD 공부가 많이 쉬워진 편입니다. AD는 서버 운영체제에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 예전에는 개발자 PC에도 어쩔 수 없이 서버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운이 나쁘면, 일부 서비스들은 AD와 함께 설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서 2대의 PC가 불가피한 경우도 있었고! 하지만 이제는, 가상 머신 하나 올려 AD 설치하면 끝이니... 세상 참 좋아졌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