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글 보이기/감추기 제목 짓기가 영 난감하군요. ^^; .NET으로 오면서 기존에 너무나 어렵게만 구현되던 것들이 쉽게 구현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PDB 파일을 통한 디버깅 심벌을 처리해서 Crash 되는 모듈의 주소를 찾아내는 것 역시 .NET이 주는 혜택 중의 하나입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PDB에 관한 이야기를 하나씩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야기 진행 순서는, 일단 생각나는 것만 다음과 같습니다. 쪼끔 기대가 되시려나? ^^ 1.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WinForm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 2.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Application Project + Library 유형의 프로젝트 3. PDB 파일에 따른 Debug 정보 - .NET 2.0 Web Site Model Project 4.1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1) 4.2 VS.NET 2005 디버그 모드에서의 PDB 파일 사용 차이 (2) 5.1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1) 5.2 VS.NET 2005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2) 6. WinDBG를 이용한 미니덤프 파일 분석 7. Microsoft의 PDB 파일 관리 8. Symbol Server 생성 9. PDB 파일과 소스 코드 10. CCP를 이용한 Windows Source Code 수준의 디버깅 11. 소스 서버 구성 12. GAC에 등록된 Assembly 디버그 13. [내용 예약] 14.1 ASP.NET 디버깅 환경 구성(1) 14.2 ASP.NET 디버깅 환경 구성(2) 15 ~ [x]. [미정] [부록 1] AppVerifier 사용법 [부록 2] VS.NET 2003/2005의 다중 프로젝트 디버깅 [부록 3] COM+ 서버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F5 디버깅 방법 [부록 4] .NET 예외 처리 정리 [부록 5] .VS.NET 원격 디버깅 [부록 6] 비스타/롱혼 - VS.NET 2005에서의 웹 애플리케이션 디버깅 설정 최종적으로 Symbol Server, Source Server 및 WinDBG까지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마 여기 있는 모든 정보를 제가 스스로 알아낸 것이라고 오해하시는 분들은 없으시겠지요! ^^ 여기 있는 정보들은 모두 다음과 같은 참고 자료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책: - Debugging Applications for Microsoft .NET and Microsoft Windows - 고급 개발자들만이 알고 있던 Windows 구조와 원리 그리고 Codes 웹 사이트: - BUGSLAYER - SOS: It's Not Just an ABBA Song Anymore ; https://docs.microsoft.com/en-us/archive/msdn-magazine/2003/june/bugslayer-sos-it-s-not-just-an-abba-song-anymore - BUGSLAYER - Mini Dump Snapshots and the New SOS ; https://docs.microsoft.com/en-us/archive/msdn-magazine/2005/march/bugslayer-mini-dump-snapshots-and-the-new-sos - SOS Ref Manual ;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NET 2003\SDK\v1.1\Tool Developers Guide\Samples\sos\SOS.htm - .Net exceptions - Tracking down where in the code the exceptions occurred ; http://blogs.msdn.com/tess/archive/2006/05/18/601002.aspx - Visual Studio Debugger - Debugging in Visual Studio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debugger/debugging-in-visual-studio?view=vs-2015 - Code Center Premium integration into Visual Studio ; https://docs.microsoft.com/en-us/visualstudio/debugger/how-to-debug-with-code-center-premium-source?view=vs-2015 - Use the Microsoft Symbol Server to obtain debug symbol files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dxtecharts/debugging-with-symbols ... 그 외 알게 모르게 읽었던 모든 자료들.(생각날 때마다 추가하겠습니다.) AD BLOCK 해제 요청 이 글에는 광고가 많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adblock을 해제하셔도 글을 읽는데 그다지 부담이 없으니 해제를 부탁드립니다. [예약된 내용입니다.] [다음 글] 디버깅 기술: 5.14. GAC 에 등록된 Assembly 디버그[이전 글] 디버깅 기술: 5.16. ASP.NET 디버깅 환경 구성 [최초 등록일: 9/16/2006] [최종 수정일: 3/6/2007]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11634정성태8/1/20182172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111633정성태7/29/2018256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111632정성태7/28/20182798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11631정성태7/27/2018299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11630정성태7/27/2018250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11629정성태7/26/2018238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11628정성태7/25/2018256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11627정성태7/25/20182010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11626정성태7/25/2018184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11625정성태7/24/2018176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111624정성태7/24/2018221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11623정성태7/24/2018215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111622정성태7/23/20182164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11621정성태7/23/2018192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111620정성태7/22/20182251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111619정성태7/21/2018215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11618정성태7/20/20181866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11617정성태7/20/201819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11615정성태7/17/2018231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111614정성태7/17/2018254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11613정성태7/16/20182167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11612정성태7/16/20182063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11611정성태7/15/20182084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11610정성태7/15/20181740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