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7. WPF - RadioButton 데이터 바인딩 해제 현상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06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PF - RadioButton 데이터 바인딩 해제 현상


개인적으로, WPF에서 실망스러운 컨트롤이 RadioButton입니다. 제 개인적인 WPF에 대한 이해도가 깊지 않아서든, 혹은 "by design"이란 변명이 아무리 그럴싸할지라도! 이 현상은 "일반적인 개발 상식"으로 XAML을 다루다 보면 누구나 만날 수 있는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간단하게 재현을 해볼까요!

아래와 같이, 평범한 RadioButton을 나열해 놓는 xaml 파일을 만듭니다.

 <Window x:Class="WpfApplication1.Window1"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my="clr-namespace:WpfApplication1" x:Name="My">
    <Canvas>
        <RadioButton IsChecked="{Binding Path=DisplayData.Radio1, ElementName=My}"
                             Name="radioButton1">test1</RadioButton>
        <RadioButton IsChecked="{Binding Path=DisplayData.Radio2, ElementName=My}" 
                             Name="radioButton2" Height="16" Canvas.Top="20">test2</RadioButton>
        <RadioButton IsChecked="{Binding Path=DisplayData.Radio3, ElementName=My}" 
                             Name="radioButton3" Height="16" Canvas.Top="40">test3</RadioButton>
    </Canvas>
</Window>

xaml.cs 파일에는 아래와 같이 데이터 바인딩을 위한 코드를 구성합니다.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DisplayT displayData = new DisplayT();
    public DisplayT DisplayData
    {
        get { return this.displayData; }
    }
}

DisplayT는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정의되어 있습니다.

public partial class DisplayT
{
    private bool radio1;
    private bool radio2;
    private bool radio3;

    public bool Radio1 { get { return this.radio1; } set { this.radio1 = value; } }
    public bool Radio2 { get { return this.radio2; } set { this.radio2 = value; } }
    public bool Radio3 { get { return this.radio3; } set { this.radio3 = value; } }

    public DisplayT()
    {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string.Format("radio1 == {0}, radio2 == {1}, radio3 == {2}",
            this.radio1, this.radio2, this.radio3);
    }
}    

빌드하고, 실행을 해보시면 뭐 그다지 표면상으로는 이상한 현상이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문제점을 보여주기 위한 테스트 코드를 1초마다 발생하는 타이머 이벤트에 다음과 같이 걸어보면,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DispatcherTimer timer = new DispatcherTimer(new TimeSpan(0, 0, 1), DispatcherPriority.Normal,
        callback, App.Current.Dispatcher);
}

public void callback(object sender, EventArgs e)
{
    Debug.WriteLine(displayData);
}

뜻밖에도, 실행 후에 Radio 버튼 1,2,3을 모두 한번씩이라도 눌러본 경우, 데이터바인딩이 된 DisplayT 타입의 변수에는 Radio1 == True, Radio2 == True, Radio3 == True라는 엉뚱한 결과값이 실려서 출력이 됩니다.

사실, RadioButton이 그룹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에만 서로간의 배타적인 선택권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위의 현상이 아주 이해못할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그걸 감안하면 각각의 RadioButton들이 모두 Checked == True 상태로 남은 체로 있어야 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런데, 결과는 UI 따로, 데이터 바인딩 따로입니다.

조금 더 테스트를 위해 callback 메서드에 다음과 같이 데이터 바인딩이 살아 있는지에 대한 테스트 코드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public void callback(object sender, EventArgs e)
{
    CheckBinding(this.radioButton1);
    CheckBinding(this.radioButton2);
    CheckBinding(this.radioButton3);
    Debug.WriteLine(displayData);
}

private void CheckBinding(RadioButton button)
{
    Binding test = BindingOperations.GetBinding(button, RadioButton.IsCheckedProperty);
    if (test == null)
    {
        Debug.WriteLine(string.Format("{0} Binding == null", button.Content));
    }
}

"F5" 키를 이용해서 디버깅 모드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각각의 Radio 버튼들을 누르면 방금 전에 선택된 Radio 버튼들에 대해서 바인딩 인스턴스가 null로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개 모두 누르면 다음과 같이 3개 모두 바인딩이 끊기게 됩니다.

==== Output 내용 ====

test1 Binding == null
test2 Binding == null
test3 Binding == null
radio1 == True, radio2 == True, radio3 == True

분명히, 이러한 결과는 우리가 원한 것이 아니지요.




물론, 해결책은 있습니다. ^^
WPF를 초기 시절부터 공부해오신 분들은 RadioButtonList 컨트롤에 대해 알고 계실 텐데요. 이것이 나중에 Obsolete으로 바뀌면서 아예 WPF에서 빠지게 됩니다. 대신에, 그에 대한 대안으로 ListBox의 ContentTemplate을 변경하는 방법으로 - 지극히 WPF스러운 방식이죠. - 제공이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토픽에서도 잘 설명되고 있습니다.

Data-binding to a radio button group
;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323d067a-efef-4c9f-8d99-fecf45522395/databinding-to-a-radio-button-group?forum=wpf

RadioButton unchecked bindings issue still not resolved?
;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8eb8280a-19c4-4502-8260-f74633a9e2f2/radiobutton-unchecked-bindings-issue-still-not-resolved?forum=wpf

첨부된 파일인 "WpfApplication1.zip"은, 위에서 문제점을 짚은 예제 소스 코드이고, "WpfApplication2.zip"은 이를 해결한 간단한 예제 소스 코드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9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2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7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7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9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6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70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4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2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4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5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6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3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8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3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0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