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디버깅 기술: 20. 예외 처리를 방해하는 WPF Modal 대화창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53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20. 예외 처리를 방해하는 WPF Modal 대화창
; https://www.sysnet.pe.kr/2/0/619

.NET Framework: 148. WPF - 데이터 바인딩 시의 예외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746

.NET Framework: 656. Windows Forms의 오류(Exception) 처리 방법에 대한 차이점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1198





예외 처리를 방해하는 WPF Modal 대화창


개인적으로 다소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인데요.
직접적인 재현 코드를 예로 들면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다음과 같이 또 다른 윈도우를 띄우는 코드가 있는 경우,

namespace Wpf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Window2 window = new Window2();
            window.Owner = this;
            window.Show();
        }
    }
    
    public partial class Window2 : Window
    {
        public Window2()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Window_Loa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
        }
    }    
}

위의 코드를 VS.NET IDE에서 "F5 디버깅"으로 실행해 보면, 정상적으로 디버거가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 라인에서 멈추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좋습니다.

하지만, "window.Show();" 코드를 "window.ShowDialog();"로 바꾸게 되면 아래 화면에서 보는 것처럼 "window.ShowDialog();" 코드에서 디버거가 멈추는 이상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림 1: 정확하지 않은 예외 지점]
exception_when_using_modal_dialog_1.PNG

단지 추측만으로는, Modal 대화창을 위한 별도의 Message Loop가 형성되고 이에 대한 처리가 고려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동일한 작업을 WinForm에서 하면 모두 정상적으로 디버거가 처리해 줍니다.)

어쨌든, 이런 경우에는 정확한 오류 지점을 찾아내기 위해 "first-chance exception"을 잡아내도록 VS.NET IDE의 예외 옵션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 쓴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First-Chance 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510

*** 첨부 파일은 간단하게 테스트 해본 프로젝트입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2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4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6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7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3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0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