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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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NET IDE: 47. Orcas - Web Browser Debugger를 이용한 보호 모드의 ActiveX 컨트롤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500

디버깅 기술: 25. 보호 모드로 응용 프로그램 디버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2

디버깅 기술: 26. 보호 모드로 응용 프로그램 디버깅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683

VS.NET IDE: 193. C# - Visual Studio의 자식 프로세스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13720





보호 모드로 응용 프로그램 디버깅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지난 이야기에서,

보호 모드로 응용 프로그램 디버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2

보호 모드로 디버깅하는 방법을 다뤄봤는데요. 좀 사용하다 보면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 빌드된 프로젝트를 디버깅하는 경우라면 "100ms * 50"의 시간 내에 디버깅이 되겠지만, 새로 빌드되는 경우라면 가뿐히 그 시간을 넘어버립니다. 게다가 100ms 마다 모든 프로세스를 열람해서 이름 비교하게 하는 것에 CPU 자원을 소모하는 것도 아깝지요. 이 때문에 빌드 시간을 고려해서 그 만큼 쓰레드의 루프를 늘리는 것도 부담됩니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적용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1. 신규 프로세스를 감시
  2. 신규 프로세스의 부모 프로세스가 디버깅 대상 프로세스인 경우에만 Debug.Attach

자... 그럼 해볼까요? ^^




첫 번째 항목을 해결하기 위해서 검색을 해보면 몇 가지 좋은 방법이 눈에 띕니다.

Detecting Windows NT/2K process execution
By Ivo Ivanov
; http://www.codeproject.com/KB/threads/procmon.aspx

Process Information and Notifications using WMI
By Asghar Panahy
; http://www.codeproject.com/KB/system/win32processusingwmi.aspx

정확한 방법을 선택한다면 "Ivo Ivanov"가 제안한 방법이 훌륭하겠지만 VS.NET 매크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Asghar Panahy"가 제안한 방법이 더 훌륭합니다.

그렇게 해서 WMI를 이용하여 프로세스를 감시하겠다고 했으면, 두 번째 항목도 자연스럽게 해결됩니다. WMI 이벤트 발생 시점에 디버깅 대상의 프로세스 ID와 2차 생성된 프로세스의 부모 프로세스 ID를 비교하여 Process.Attach 메서드를 실행시키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VB 매크로로 적용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소스는 복잡해졌지만 대상 프로세스 명도 지정할 필요없으니, 적용하기에는 더욱 편해졌습니다.)

Public Module DTEHelper

    Public Sub RunAndAttachTo()

        DTE.Solution.SolutionBuild.Build(True)
        DTE.Solution.SolutionBuild.Debug()

        AttachTo()

    End Sub

    Dim watcher As ManagementEventWatcher

    Public Sub AttachTo()

        Dim pol As String
        pol = "1"

        Dim queryString As String
        queryString = "SELECT *" & _
                        "  FROM __InstanceOperationEvent " & _
                        "WITHIN  " & pol & _
                        " WHERE TargetInstance ISA 'Win32_Process'"

        Dim scope As String
        scope = "\\.\root\CIMV2"

        If (watcher Is Nothing) Then
        Else
            watcher.Stop()
            watcher = Nothing
        End If

        watcher = New ManagementEventWatcher(scope, queryString)
        Debug.Print(queryString)

        ' 새로 생성되는 프로세스를 감시한다.

        AddHandler watcher.EventArrived, AddressOf OnEventArrived
        watcher.Start()

    End Sub

    Private Sub OnEventArrived(ByVal sender As Object, _
        ByVal e As EventArrivedEventArgs)

        Dim watcher As ManagementEventWatcher
        watcher = sender

        If (DTE.Debugger.DebuggedProcesses.Count = 0) Then
            watcher.Stop()
            Exit Sub
        End If

        Dim debuggeeProcessId As Integer

        Dim processes As EnvDTE.Processes
        processes = DTE.Debugger.DebuggedProcesses

        ' 1차 디버깅 프로세스의 ID를 구한다.
        ' 즉 psexec.exe의 ID를 구한다.
        If (processes.Count <> 0) Then
            For Each proc As EnvDTE.Process In processes
                debuggeeProcessId = proc.ProcessID
            Next
        End If

        ' 새로 생성된 프로세스의 부모 프로세스 ID를 구한다.
        ' 즉 psexec.exe의 하위에 생성된 프로세스를 구별해 낸다.
        Dim parentProcessIdOfnewProcess As Integer
        Dim targetInstance As ManagementBaseObject
        targetInstance = e.NewEvent.Properties("TargetInstance").Value

        parentProcessIdOfnewProcess = targetInstance.Properties("ParentProcessId").Value

        ' 만약 psexec.exe의 하위 프로세스라면 디버거를 연결한다.
        If (parentProcessIdOfnewProcess = debuggeeProcessId) Then

            Dim newProcessName As String
            newProcessName = targetInstance.Properties("Name").Value.ToString()
            watcher.Stop()

            For Each proc In DTE.Debugger.LocalProcesses
                If (proc.Name.IndexOf(newProcessName) <> -1) Then
                    Debug.Print("Attached successfully!")

                    proc.Attach()
                    Exit For
                End If
            Next

        End If

    End Sub

End Modu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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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1/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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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1-09-11 10시41분
포함된 매크로 코드가 개선되었습니다.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

Apache Module에 대한 'F5 디버그 (Start with debugging)'
; http://www.sysnet.pe.kr/2/0/1053
정성태
2014-12-11 03시15분
자식 프로세스에 대한 디버깅 기능이 드디어 Visual Studio에 추가되었습니다. ^^

Introducing the Child Process Debugging Power Tool
; https://devblogs.microsoft.com/devops/introducing-the-child-process-debugging-power-tool/
정성태
2021-06-11 11시21분
Introducing the Child Process Debugging Power Tool
; https://devblogs.microsoft.com/devops/introducing-the-child-process-debugging-power-tool/

Microsoft Child Process Debugging Power Tool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sdbgplat.MicrosoftChildProcessDebuggingPowerTool

This extension allows Visual Studio to automatically debug child processes (new processes spawned from a process that you are already debugging).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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