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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170. PerformanceCounter의 RawValue/NextValue()에서 멈춤 현상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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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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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formanceCounter의 RawValue/NextValue()에서 멈춤 현상


제법 힘겨운 현상이 하나 발생했습니다. ASP.NET 응용 프로그램에 성능 카운터(PerformanceCounter)를 이용하여 값을 얻어오는 코드를 넣어두었는데,

perfCounter = new PerformanceCounter(); // How expensive is it to create a Windows performance counter?
perfCounter.CategoryName = perfProviderName;
perfCounter.CounterName = s;
perfCounter.InstanceName = instanceName;

long value1 = perfCounter.RawValue; 
/*
또는
float value = perfCounters[i].NextValue();
*/

평상 시에는 정상적으로 값을 가져오다가, 작업자 프로세스(Worker Process)가 재시작(Recycle)되어 새로 시작된 프로세스에서 실행될 때는 RawValue / NextValue()에서 멈춤(hang)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약 4분 정도 스레드가 멈추는데... 꽤나 치명적이죠!

관련해서 해결책이 있는지 구글링을 해보았는데,

PerformanceCounter Constructor Horribly Slow
; http://www.pluralsight.com/community/blogs/craig/archive/2005/06/21/11596.aspx

위의 글은 PerformanceCounter의 생성자에서 대기 시간이 길다는 거였지만 나름 의미있는 정보가 있었습니다.


I can shed some light on these issues. PerformanceCounters use a machine wide memory mapped file to publish perf counter data. That file contains an object graph and various places we use as spinlocks.
The problem comes in when processes get killed unexpectedly. A process which dies while holding a spinlock won't release it, meaning the next process gets blocked. After spinning 10000 times, we assume some process died and continue on, so we won't block forever - 4 minutes on your machine. My guess is that IIS is terminating your app when it resets it



즉, asp.net에서 재시작하면 기존 프로세스에서 해제되지 않은 성능 카운터 리소스가 문제가 될수 있다는 것인데요. 위의 댓글에 보면 Whidbey 정식 버전에서는 고쳤다고 되어 있지만, 다시 이후의 댓글에 보면 현상이 여전하다고 합니다.

그다음 검색된 글에서는,

PerformanceCounter causes all application threads to hang 
; http://connect.microsoft.com/VisualStudio/feedback/ViewFeedback.aspx?FeedbackID=94605

지연 시간이 저 같은 경우에는 4분 정도였는데, 위의 글에서는 2분 정도라고 합니다. 어쨌든 해결책은 없군요.

더 이상의 검색은 포기하고,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서 PerformanceCounter를 세세하게 뜯어보기 시작했습니다. 오호... 그런데, InstanceLifetime이라는 속성이 있습니다.

// Summary:
//     Specifies the lifetime of a performance counter instance.
public enum PerformanceCounterInstanceLifetime
{
    // Summary:
    //     Remove the performance counter instance when no counters are using the process
    //     category.
    Global = 0,
    //
    // Summary:
    //     Remove the performance counter instance when the process is closed.
    Process = 1,
}

이 속성을 Process로 하면, ReadOnly 속성은 반드시 false로 해야 합니다. (사실, "쓰기" 작업이 필요없지만.) 그래서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perfCounters = new PerformanceCounter();
perfCounters.CategoryName = perfProviderName;
perfCounters.InstanceName = instanceName;
perfCounters.CounterName = s;

perfCounters.InstanceLifetime = PerformanceCounterInstanceLifetime.Process;
perfCounters.ReadOnly = false;

정확한 내부 작업은 어떻게 된 것인지 확실치는 않지만, 이번엔 여기까지만!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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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5/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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