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73. WCF - webHttpBinding + IIS 6.0 윈도우 인증 구현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43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CF - webHttpBinding + IIS 6.0 윈도우 인증 구현 예제


지난번 이야기에 이어서.

WCF - webHttpBinding 구현 예제
; https://www.sysnet.pe.kr/2/0/833

WCF - webHttpBinding 윈도우 인증 구현 예제 
; https://www.sysnet.pe.kr/2/0/834

이번에는 IIS 6.0 서버에 얹어 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번 까지는 코드를 이용해서 WCF를 초기화하던 것을 web.config으로 바꿔보겠습니다. 사실 IIS의 web.config은 독립 실행형의 app.config 구성과 비교해서 baseAddress를 제거해 준다는 점을 빼고는 동일합니다.

웹 프로젝트를 만들고, web.config의 내용에 다음과 같이 system.serviceModel을 구성합니다.

<system.serviceModel>
    <services>
      <service name="WcfService1.CHelloWorld">
        <endpoint address="" binding="webHttpBinding"
                  bindingConfiguration="webHttpBindingConfiguration"
                  behaviorConfiguration="webBehavior" 
                  contract="ContractLibrary.IHelloWorld"/>
      </service>
    </services>
    
    <bindings>
      <webHttpBinding>
        <binding name="webHttpBindingConfiguration">
          <security mode="TransportCredentialOnly">
            <transport clientCredentialType="Windows" />
          </security>
        </binding>
      </webHttpBinding>
    </bindings>
    
    <behaviors>
        <endpointBehaviors>
            <behavior name="webBehavior">
                <webHttp />
            </behavior>
        </endpointBehaviors>
    </behaviors>
</system.serviceModel>

그다음, 실제로 인증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WCF 메서드의 가장(impersonation) 기능을 켜도록 하겠습니다.

[OperationBehavior(Impersonation = ImpersonationOption.Required)]
public string GetDate(string year, string month, string day)
{
    string text = WindowsIdentity.GetCurrent().Name;
    return text + ":" + new DateTime(Convert.ToInt32(year), 
        Convert.ToInt32(month), Convert.ToInt32(day)).ToShortDateString();
}

이제 해당 서비스를 IIS 6.0에 올립니다.

[그림 1: IIS 6.0에 올라온 CHelloWorld.svc]
wcf_webhttpbinding_iis60_1.png

사실, 질문하신 분이 "Basic authenticaion"을 켰기 때문에 저도 위에서는 켜놓은 상태로 설정했지만 WCF의 Windows 인증 자체가 "Integrated Windows authentication"을 요구하기 때문에 "기본 인증"의 on/off 상태에 관계없이 동작합니다.

클라이언트 측 코드는 지난번과 비교해서 svc 확장자가 URL에 들어가는 것을 제외하고는 차이가 없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baseAddress = "http://...URL...:9091/CHelloWorld.svc";

    string reqAddress = string.Format("{0}/date/1990/05/05", baseAddress);
    HttpWebRequest req = WebRequest.Create(reqAddress) as HttpWebRequest;
    
    //req.UseDefaultCredentials = true; // 같은 PC 또는 로그인한 계정이 대상 PC에도 동일하게 있는 경우
    req.Credentials = new NetworkCredential("계정", "암호");

    WebResponse response = req.GetResponse();
    Stream stream = response.GetResponseStream();
    StreamReader sr = new StreamReader(stream);
    string text = sr.ReadToEnd();
    Console.WriteLine(text);
}

구성 끝! 이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요청에 따라 IIS는 w3wp.exe 작업자 프로세스를 올리고 결과를 보내주어 클라이언트 측 콘솔 화면에는 다음과 같은 출력이 나오게 됩니다.

<string xmlns="http://schemas.microsoft.com/2003/10/Serialization/">TESTPC\test:5/5/1990</string>

첨부한 파일은 테스트가 바로 가능한 프로젝트 소스 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11-11 02시50분
정성태
2018-11-26 09시34분
[wcf 초보] wcf rest 방식를 보면서 BodyStyle = WebMessageBodyStyle.Bare와 같은 래핑 방식이 4가지가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0,1,2,3과 같이 "https://docs.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servicemodel.web.webmessagebodystyle?view=netframework-4.7.2#System_ServiceModel_Web_WebMessageBodyStyle_WrappedRequest"에서 읽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래핑이 되는거같습니다만..? 래핑이란게 정확히 뭔가요 ? 해줘야하는 기준이 어떻게 될까요 ??
[guest]
2018-11-27 12시38분
래핑이라는 것이 전달된 메시지의 (이 경우에는) 인자를 XML 형식 그대로 받아드리면 Bare이고 적절하게 인자의 타입에 맞게 casting 해주면 래핑입니다. 아마 Bare로 하면 XML 관련 타입으로만 해당 인자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2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4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6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7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3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0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