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NET Framework: 472. C/C++과 C# 사이의 메모리 할당/해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84

.NET Framework: 62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NET Framework: 627.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111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9

.NET Framework: 757. 포인터 형 매개 변수를 갖는 C++ DLL의 함수를 C#에서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3

.NET Framework: 978.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444

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 https://www.sysnet.pe.kr/2/0/13128

.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141

.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
; https://www.sysnet.pe.kr/2/0/13205

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429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C#에서 C/C++ DLL의 export된 함수를 호출하는 것은 DllImport로 가능하다는 것을 다들 아실 텐데요. C#의 메서드 주소를 전달하는 것도,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delegate를 이용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public delegate void Win32Callback(int value1, string text1);

    [DllImport("Win32Project1.dll")]
    static extern int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public static Win32Callback s_callback;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_callback = MyCallbackFunc;

        fnWin32Project1(s_callback, 5);
    }

    public static void MyCallbackFunc(int value1, string text1)
    {
        Console.WriteLine(value1 + ":" + text1);
    }
}

위의 코드에서 static 변수를 이용해 콜백 메서드를 한번 보관 후에 전달을 했는데요. 위와 같이 간단한 코드에서는 필요 없는 과정이지만 다음의 이유로 현업에서는 꼭 필요합니다.

CallbackOnCollectedDelegate was detected
; https://www.sysnet.pe.kr/2/0/710

그다음, 당연히 C/C++ 측의 "Win32Project1.dll"에서는 fnWin32Project1 함수를 다음과 같이 노출시켜줘야 합니다.

// Win32Project1.h 헤더 파일

typedef void(__stdcall *Win32Callback)(int value1, const wchar_t *text1);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 Win32Project1.cpp 구현 파일

#include "stdafx.h"
#include "Win32Project1.h"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callback(value, L"test is good");
    return 42;
}

위와 같이 구성하고 실행하면, C# 측의 MyCallbackFunc이 실행되므로 Console.WriteLine으로 value == 5, L"test is good" 인자가 출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value는 5로 잘 출력이 되지만 문자열은 "t" 글자만 찍히게 됩니다. 왜냐하면, C#은 그 인자에 들어오는 문자열 값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제대로 하려면 C# 컴파일러에게 힌트를 주어야 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그것이 "Wide characters"임을 알려줘야 합니다.

public delegate void Win32Callback(int value1,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string text1);

참고로, UnmanagedType의 문자열 관련해서 지원되는 값은 다음과 같이 7가지입니다.

AnsiBStr - BSTR 타입의 ANSI 문자열
BStr - BSTR 타입의 Unicode 문자열
TBStr - Windows 98에서는 AnsiBStr, 이후 NT 운영체제에서는 BStr

HString - Windows Runtime의 문자열 표현

LPStr - char * 타입의 ANSI 문자열
LPWStr - wchar * 타입의 Unicode 문자열
LPTStr - Windows 98에서는 LPStr, 이후 NT 운영체제에서는 LPWStr

위의 값에 따르면,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힌트를 주지 않는 경우 기본 값은 "LPStr"로 ANSI 문자열 처리를 하게 됩니다. 실제로, C/C++ 측에서 다음과 같이 char *로 전달해 주면,

typedef void(__stdcall *Win32Callback)(int value1, const char *text1);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callback(value, "test is good");
    return 42;
}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힌트 없이도 문자열이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52.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06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78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24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70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12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37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80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89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27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06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94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49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74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80.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36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50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36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22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74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47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52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98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70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602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76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