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NET Framework: 472. C/C++과 C# 사이의 메모리 할당/해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84

.NET Framework: 62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NET Framework: 627.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111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9

.NET Framework: 757. 포인터 형 매개 변수를 갖는 C++ DLL의 함수를 C#에서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3

.NET Framework: 978.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444

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 https://www.sysnet.pe.kr/2/0/13128

.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141

.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
; https://www.sysnet.pe.kr/2/0/13205

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429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C#에서 C/C++ DLL의 export된 함수를 호출하는 것은 DllImport로 가능하다는 것을 다들 아실 텐데요. C#의 메서드 주소를 전달하는 것도,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delegate를 이용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public delegate void Win32Callback(int value1, string text1);

    [DllImport("Win32Project1.dll")]
    static extern int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public static Win32Callback s_callback;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_callback = MyCallbackFunc;

        fnWin32Project1(s_callback, 5);
    }

    public static void MyCallbackFunc(int value1, string text1)
    {
        Console.WriteLine(value1 + ":" + text1);
    }
}

위의 코드에서 static 변수를 이용해 콜백 메서드를 한번 보관 후에 전달을 했는데요. 위와 같이 간단한 코드에서는 필요 없는 과정이지만 다음의 이유로 현업에서는 꼭 필요합니다.

CallbackOnCollectedDelegate was detected
; https://www.sysnet.pe.kr/2/0/710

그다음, 당연히 C/C++ 측의 "Win32Project1.dll"에서는 fnWin32Project1 함수를 다음과 같이 노출시켜줘야 합니다.

// Win32Project1.h 헤더 파일

typedef void(__stdcall *Win32Callback)(int value1, const wchar_t *text1);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 Win32Project1.cpp 구현 파일

#include "stdafx.h"
#include "Win32Project1.h"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callback(value, L"test is good");
    return 42;
}

위와 같이 구성하고 실행하면, C# 측의 MyCallbackFunc이 실행되므로 Console.WriteLine으로 value == 5, L"test is good" 인자가 출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value는 5로 잘 출력이 되지만 문자열은 "t" 글자만 찍히게 됩니다. 왜냐하면, C#은 그 인자에 들어오는 문자열 값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제대로 하려면 C# 컴파일러에게 힌트를 주어야 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그것이 "Wide characters"임을 알려줘야 합니다.

public delegate void Win32Callback(int value1,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string text1);

참고로, UnmanagedType의 문자열 관련해서 지원되는 값은 다음과 같이 7가지입니다.

AnsiBStr - BSTR 타입의 ANSI 문자열
BStr - BSTR 타입의 Unicode 문자열
TBStr - Windows 98에서는 AnsiBStr, 이후 NT 운영체제에서는 BStr

HString - Windows Runtime의 문자열 표현

LPStr - char * 타입의 ANSI 문자열
LPWStr - wchar * 타입의 Unicode 문자열
LPTStr - Windows 98에서는 LPStr, 이후 NT 운영체제에서는 LPWStr

위의 값에 따르면,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힌트를 주지 않는 경우 기본 값은 "LPStr"로 ANSI 문자열 처리를 하게 됩니다. 실제로, C/C++ 측에서 다음과 같이 char *로 전달해 주면,

typedef void(__stdcall *Win32Callback)(int value1, const char *text1);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callback(value, "test is good");
    return 42;
}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힌트 없이도 문자열이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58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90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54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86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80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51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43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81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90.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54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97.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99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29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08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473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69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884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70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4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37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44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24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38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46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78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448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