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38. RSAParameters와 RSA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06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92. RSACryptoServiceProvider의 공개키와 개인키 구분
; https://www.sysnet.pe.kr/2/0/1218

.NET Framework: 327. RSAParameters와 System.Numerics.BigInteger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95

.NET Framework: 329. C# - Rabin-Miller 소수 생성방법을 이용하여 RSACryptoServiceProvider의 개인키를 직접 채워보자
; https://www.sysnet.pe.kr/2/0/1300

.NET Framework: 356. (공개키를 담은) 자바의 key 파일을 닷넷의 RSACryptoServiceProvider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401

.NET Framework: 383. RSAParameters의 ToXmlString과 ExportParameters의 결과 비교
; https://www.sysnet.pe.kr/2/0/1491

.NET Framework: 565. C# - Rabin-Miller 소수 생성 방법을 이용하여 RSACryptoServiceProvider의 개인키를 직접 채워보자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0925

.NET Framework: 566. openssl의 PKCS#1 PEM 개인키 파일을 .NET RSACryptoServiceProvider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926

.NET Framework: 638. RSAParameters와 RSA
; https://www.sysnet.pe.kr/2/0/11140

.NET Framework: 1037. openssl의 PEM 개인키 파일을 .NET RSACryptoServiceProvider에서 사용하는 방법 (2)
; https://www.sysnet.pe.kr/2/0/12598

.NET Framework: 2093. C# - PKCS#8 PEM 파일을 이용한 RSA 개인키/공개키 설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245

닷넷: 2297.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Public Key 파일 해석과 fingerprint 값(md5, sha256)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739

닷넷: 2297.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ecdsa 유형의 Public Key 파일 해석
; https://www.sysnet.pe.kr/2/0/13742

닷넷: 2300. C# - OpenSSH의 공개키 파일에 대한 "BEGIN OPENSSH PUBLIC KEY" / "END OPENSSH PUBLIC KEY" PEM 포맷
; https://www.sysnet.pe.kr/2/0/13747

닷넷: 2302.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Private Key와 Public Key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749




RSAParameters와 RSA

RSAParameters 관련해서 쓴 글이 있었는데,

RSAParameters와 System.Numerics.BigInteger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95

소수 생성 방법을 이용하여 RSACryptoServiceProvider의 개인키를 직접 채워보자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0925

이번엔 원론적인 RSA 암호화에 대입해 RSAParameters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우선, RSA 암호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p와 q라고 하는 2개의 서로 다른 소수(p != q)를 고르고 
N = pq라고 하면
(p - 1)(q - 1)과 서로 소인 e를 찾는다.

[암호화]
그럼, xe mod N은 집합 {0, 1, ..., N - 1}에서 전단사 함수가 된다. 
즉, "y = xe mod N"으로 계산할 수 있다.

[복호화]
d를 e mod (p - 1)(q - 1)의 역이라고 할 때, 그럼 y 집합의 모든 원소에 대해,
"yd ≡ x mod N"으로 복원할 수 있다.

그러니까, 암호화를 위해 공개키로써 e 값과 N 값을 배포하면 됩니다. 반대로 복호화를 위해서는 d와 N 값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e, N) 쌍이 공개키가 되고 (d, N) 쌍이 개인키가 됩니다. 개인키 중에 N 값은 공개키에 포함된 것과 같은 숫자입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d 값은 e와 N만으로는 구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야 합니다. 만약 구하고 싶다면 배포된 N값을 인수 분해(N = pq)해 소수를 찾아내야 하는데, 문제는? (1024 키 길이의 RSA인 경우) 128 바이트가 표현하는 큰 수를 인수 분해하는 것이 만만치 않다는 것입니다.

이를 RSAParameters 구조체에서 찾아보면, e 값은 Exponent 필드에, N 값은 Modulus 필드에 해당합니다. 반면, d 값은 D(the private exponent) 필드에 담겨 있습니다. 이에 비춰 예전 글을 하나 보면,

RSACryptoServiceProvider의 공개키와 개인키 구분
; https://www.sysnet.pe.kr/2/0/1218

공개 키를 다음과 같이 추출했었습니다.

RSAParameters privateKey = RSA.Create().ExportParameters(true);

RSACryptoServiceProvider rsa = new RSACryptoServiceProvider();
rsa.ImportParameters(publicKey);
string publicKeyText = rsa.ToXmlString(false);

publicKeyText 값:

<RSAKeyValue><Modulus>3GujGHHw7hecMfuyU9W1mkAA1FqOolhSaKl8jF4wuJW26rwr7P/QjljwD
+Tyav2DVDJ0tW93VgzZV3rjMq2FDpjyEUOOMfiGptSeYtQica+6rLb5g+n0ZYh8lI7VGwiy4/OTAHc/
OBBmb8VNvG6yKwxeRcX2v5mrkjHjQcXMoc8=</Modulus><Exponent>AQAB</Exponent></RSAKeyValue>

반면 개인키는 이렇게 출력되는데요.

RSACryptoServiceProvider rsa = new RSACryptoServiceProvider();
rsa.ImportParameters(privateKey);
string privateKeyText = rsa.ToXmlString(true);

privateKeyText 값:

<RSAKeyValue><Modulus>3GujGHHw7hecMfuyU9W1mkAA1FqOolhSaKl8jF4wuJW26rwr7P/QjljwD
+Tyav2DVDJ0tW93VgzZV3rjMq2FDpjyEUOOMfiGptSeYtQica+6rLb5g+n0ZYh8lI7VGwiy4/OTAHc/
OBBmb8VNvG6yKwxeRcX2v5mrkjHjQcXMoc8=</Modulus><Exponent>AQAB</Exponent><P>+BTv/
DqzhEecQqJ7PT4bWQWDzCpr6/itZtyaN1cqi9V+c5wmDKc/szB2mGTVeUJ5NuPIixtwcL4yoeQr26aV1w==</
P><Q>43SuMl9XyVjXw/Vvvgq5s3LR0oVzQpw5YcaWHgHWCwIF6+kTdtwsgaL4e3QjCq9dxPPJm0DkwAIndRGwvS9kyQ==</
Q><DP>Jyy/PNhUMsZQIaGgzmn5TZR2XI4yXp/1WfHqFGUaXdyHzF/TDlp2z6gOgkAiCbT6iTVtHLJnjhYqzq/GUTg8Hw==</
DP><DQ>1bjxZYuI5TyBoTOhx6Q0UZV16qZSYyiAEouSyqdXBAjmn4DmNS009Kq5aOb7djLJnSKlMSiMyI49nRb+RwWdYQ==</
DQ><InverseQ>HIWjouZtBwUJqg6VCxrXQBvpd+3OdLqx8ScGR1tpGVxT9MijkVlmXbkEe7cYFZlw7iToEBfQrcmy6AWEpXl1NA==</
InverseQ><D>vAZxpSulK2Umj5i2oT8fYAqS6pKpM6GGAtP5c7/xbbQAyjJkghIidRs3BUf25v
+E5PD5j8AbG2Nwj2g7oQJWCe0UyX6pWsbUAaiv6dIop664q5UDVSulJXlAV3eV/vT6/ohMTFej7h1LQ/8crPd2wv8p+NYAIh+H719A/NqjOTE=</
D></RSAKeyValue>

엄밀히 privateKeyText에서 복호화를 위해 필요한 값은 Modulus와 D에 불과합니다.

실제로 이 값들을 직접 이용해 RSACryptoServiceProvider를 이용하지 않고도 암호화/복호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례로, "Data to Encrypt"라는 문자열을 암호화하고 싶다면 바이트 배열로 변환 후 BigInteger로 바꾼 다음,

UnicodeEncoding ByteConverter = new UnicodeEncoding();
byte[] dataToEncrypt = ByteConverter.GetBytes("Data to Encrypt");
BigInteger number = new BigInteger(dataToEncrypt);

Console.WriteLine(number); // 출력: 3127399888276619439107762246314845964137293412656710151378761118974020

exponent와 N 값을 이용해 이렇게 암호화할 수 있고,

BigInteger encrypted = BigInteger.ModPow(number, e, N);
Console.WriteLine(encrypted);

// 출력: 17395012284671690331469191953128354963389909320520913288321240451973450181637415031859771333733959539995952698989931309312338160833671182121730122489011962840169592997686420052905535013433395118865952789320910563666726251873306583084617071466168201451558024425187394731287569869070864965491190889757112753737

이 값을 그대로 d와 N으로 연산을 해주면 복호화가 됩니다.

BigInteger decrypted = BigInteger.ModPow(encrypted, d, N);
Console.WriteLine(decrypted); // 출력은 number 값과 동일하게 3127399888276619439107762246314845964137293412656710151378761118974020

물론, 이렇게 암호화한 encrypted 값과 실제로 RSACryptoServiceProvider가 출력한 값은 패딩 여부 등의 이유로 다릅니다.

(첨부 파일은 "소수 생성 방법을 이용하여 RSACryptoServiceProvider의 개인키를 직접 채워보자 - 두 번째 이야기" 글의 코드를 기반으로 이 글의 예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2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6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