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247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07.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 https://www.sysnet.pe.kr/2/0/11402

.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1403

.NET Framework: 709.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4

.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5

.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06

.NET Framework: 723. C# - OpenCvSharp 사용 시 C/C++을 이용한 속도 향상 (for 루프 연산)
; https://www.sysnet.pe.kr/2/0/11422

VC++: 123. 내가 만든 코드보다 OpenCV의 속도가 월등히 빠른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423

.NET Framework: 781. C# - OpenCvSharp 사용 시 포인터를 이용한 속도 향상
; https://www.sysnet.pe.kr/2/0/11567

개발 환경 구성: 447. Visual Studio Code에서 OpenCvSharp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971

Graphics: 38. C# - OpenCvSharp.VideoWriter에 BMP 파일을 1초씩 출력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485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OpenCV로 Webcam 영상 처리하는 것은 동영상 파일 처리 때와 거의 동일합니다.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4

그 소스 코드에서 바뀌는 거라고는 VideoCapture 생성자에 전달하는 인자가 동영상 파일이 아닌, PC에 장착된 카메라를 식별하는 번호라는 점입니다.

VideoCapture capture = new VideoCapture("c:\\temp\\test.avi");

==>

VideoCapture capture = new VideoCapture(0);

단지, 0번으로 다소 애매하게 지정한다는 것이 좀 아쉽다면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비디오 장치를 열람해 이름을 알아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84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다면, Webcam의 FPS 수치를 알 길이 없다는 것입니다. 동영상 파일과는 달리 capture.Fps 값이 0으로 나오기 때문인데, 검색해 보면 다음과 같이 직접 capture.Read를 일정 수만큼 반복해 대략 측정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How to find frame rate or frames per second (fps) in OpenCV ( Python / C++ ) ?
; https://www.learnopencv.com/how-to-find-frame-rate-or-frames-per-second-fps-in-opencv-python-cpp/

참고로 위의 덧글에 보면 OpenCV 3.2부터 webcam에도 FPS가 동작한다고 하는데 OpenCvSharp 현재 버전이 OpenCV 3.2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도 동작하지 않는 거 보면 그다지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아래의 코드는 지난번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글에서 VideoCapture(0)으로 바꾼 것과 함께 Direct2D Bitmap 하나에 2개의 Mat 영상을 함께 출력하는 변화를 포함합니다.

using OpenCvSharp;
using SharpDX;
using SharpDX.Direct2D1;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Concurrent;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RenderTarget2D _renderTarget;
        Thread camera;
        BlockingCollection<SharpDX.Direct2D1.Bitmap> _q = new BlockingCollection<SharpDX.Direct2D1.Bitmap>();
        DataStream _bitmapData;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_renderTarget = new RenderTarget2D();
        }

        protected override void OnFormClosing(FormClosingEventArgs e)
        {
            _renderTarget.Dispose();
            base.OnFormClosing(e);
        }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Background(PaintEventArgs e)
        {
        }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PaintEventArgs e)
        {
            base.OnPaint(e);

            while (true)
            {
                if (_q.TryTake(out SharpDX.Direct2D1.Bitmap item) == true)
                {
                    _renderTarget.Render(
                        (renderer) =>
                        {
                            this.Text = _q.Count.ToString();
                            renderer.DrawBitmap(item, 1.0f, BitmapInterpolationMode.Linear);
                        });
                    item.Dispose();
                }
                else
                {
                    break;
                }
            }
        }
        
        private void CaptureCameraCallback()
        {
            VideoCapture capture = new VideoCapture(0);

            if (capture.IsOpened() == false)
            {
                return;
            }

            this.Invoke((Action)(() =>
                {
                    this.Width = capture.FrameWidth;
                    this.Height = capture.FrameHeight * 2;
                    _renderTarget.Initialize(this.Handle, capture.FrameWidth, capture.FrameHeight * 2);
                }
            ));

            _bitmapData = new DataStream(capture.FrameWidth * capture.FrameHeight * 4 * 2, false, false);

            int expectedProcessTimePerFrame = 1000 / 30; // 30 fps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using (Mat image = new Mat())
            {
                while (true)
                {
                    long started = st.ElapsedMilliseconds;

                    capture.Read(image);
                    if (image.Empty() == true)
                    {
                        break;
                    }

                    using (Mat canny = image.Canny(50, 100))
                    {
                        SharpDX.Direct2D1.Bitmap bitmap = ToSharpDXBitmap(image, canny);
                        _q.Add(bitmap);
                    }

                    try
                    {
                        this.Invoke((Action)(() => this.Invalidate()));
                    }
                    catch (ObjectDisposedException) { }
                    catch (InvalidOperationException) { }

                    int elapsed = (int)(st.ElapsedMilliseconds - started);
                    int delay = expectedProcessTimePerFrame - elapsed;

                    if (delay > 0)
                    {
                        Thread.Sleep(delay);
                    }
                }
            }
        }

        private SharpDX.Direct2D1.Bitmap ToSharpDXBitmap(Mat org, Mat canny)
        {
            using (Mat orgData = org.CvtColor(ColorConversionCodes.BGR2BGRA))
            using (Mat cannyData = canny.CvtColor(ColorConversionCodes.GRAY2RGBA))
            {
                IntPtr dstPtr = _bitmapData.DataPointer;

                Utilities.CopyMemory(dstPtr, orgData.Data, (int)orgData.Total() * orgData.ElemSize());
                dstPtr = IntPtr.Add(dstPtr, (int)orgData.Total() * orgData.ElemSize());

                Utilities.CopyMemory(dstPtr, cannyData.Data, (int)cannyData.Total() * cannyData.ElemSize());

                return _renderTarget.CreateBitmap(_bitmapData);
            }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camera = new Thread(new ThreadStart(CaptureCameraCallback));
            camera.IsBackground = true;
            camera.Start();
        }
    }
}

따라서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이 화면의 높이를 이등분해서 위에는 원본 이미지, 아래에는 Canny 이미지가 나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opencv_webcam_1.PNG




그러고 보니 webcam 관련해서 몇 번 다룬 적이 있군요. ^^

C# - AForge.NET을 이용한 웹캠 영상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1085

Visual Studio 2013/2015 - Ceemple OpenCV 확장을 이용한 웹캠 영상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1094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6/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2-17 04시19분
#OpenCV – Detect and blur faces 😁 using haar cascades in C#
; https://dev.to/azure/opencv-detect-and-blur-faces-using-haar-cascades-in-c-1ao5

Cascade Classifier
; https://docs.opencv.org/3.4/db/d28/tutorial_cascade_classifier.html

잘 만들어진 모델만 있다면... 이렇게 간단하게 가져다 사용할 수 있으니, 세상 참 좋아졌습니다.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2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8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7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5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1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8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7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5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5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39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18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3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8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3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1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6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4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6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5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8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0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2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61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0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