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41. windbg로 확인하는 객체의 GC 여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92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indbg로 확인하는 객체의 GC 여부

객체가 GC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테스트를 위해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만들고,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2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stance();

            Console.ReadLine();    // .NET 4 + x86 + Release 모드로 실행 후,
                                   // 이 시점에 Dump를 뜨고,

            GC.Collect(2, GCCollectionMode.Forced);     // 엔터를 치면 GC가 수행되고,
                                                        // 이 시점에 다시 Dump를 뜸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Instance()
        {
            Program pg = new Program();
        }
    }
}

두 번의 덤프를 떠 보면 됩니다. 첫 번째 덤프는 Instance 메서드 내에서 생성한 pg 객체가 범위를 벗어났지만 아직 Garbage Collector가 실행된 적이 없으므로 GC Heap에 객체가 있을 것입니다. 반면 두 번째 덤프를 뜬 시기에는 강제로 GC.Collect를 호출했으므로 0세대 GC Heap에 있던 pg 객체가 없어졌을 것입니다.

실제로 그런지 덤프 파일을 windbg로 확인해 볼까요? ^^

첫 번째 덤프 파일을 열고, ConsoleApp2.Program 객체가 GC Heap에 있는지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00> .loadby sos clr

0:000> !dumpheap -type ConsoleApp2.Program
 Address       MT     Size
04b4242c 02c34d34       12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02c34d34        1           12 ConsoleApp2.Program
Total 1 objects

이때의 GC heap을 구해 보면,

0:000> !eeheap -gc
Number of GC Heaps: 1
generation 0 starts at 0x04b41018
generation 1 starts at 0x04b4100c
generation 2 starts at 0x04b41000
ephemeral segment allocation context: none
 segment     begin  allocated      size
04b40000  04b41000  04b45ff4  0x4ff4(20468)
Large object heap starts at 0x05b41000
 segment     begin  allocated      size
05b40000  05b41000  05b45508  0x4508(17672)
Total Size:              Size: 0x94fc (38140) bytes.
------------------------------
GC Heap Size:    Size: 0x94fc (38140) bytes.

0 세대 힙의 시작 위치가 0x04b41018이고, pg 객체의 메모리 주소가 04b4242c이므로 0 세대 힙에 위치한 것이 맞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다음, GC.Collect 이후의 덤프로 "!dumpheap -type ConsoleApp2.Program" 명령을 내리면 예상했던 데로 객체가 없습니다.

0:000> !dumpheap -type ConsoleApp2.Program
 Address       MT     Size

Statistics:
      MT    Count    TotalSize Class Name
Total 0 objects

GC 힙의 상황을 보면,

0:000> !eeheap -gc
Number of GC Heaps: 1
generation 0 starts at 0x04b44300
generation 1 starts at 0x04b4100c
generation 2 starts at 0x04b41000
ephemeral segment allocation context: none
 segment     begin  allocated      size
04b40000  04b41000  04b4430c  0x330c(13068)
Large object heap starts at 0x05b41000
 segment     begin  allocated      size
05b40000  05b41000  05b45508  0x4508(17672)
Total Size:              Size: 0x7814 (30740) bytes.
------------------------------
GC Heap Size:    Size: 0x7814 (30740) bytes.

pg 객체가 있던 04b4242c 주소를 넘어서 0 세대 힙의 시작 주소가 0x04b44300로 설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GC되지 않았다면 (승격되었을 것이므로) 1 세대 힙의 시작 주소인 0x04b4100c와 0 세대 힙의 시작 주소 사이에 객체의 주소가 출력되었을 것입니다.




객체가 해제되었는지 덤프를 통해 확인하는 것은 사실 좀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다행히 이보다 더 쉬운 방법이 있는데 바로 WeakReference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예제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서 windbg 없이도 해당 객체가 GC되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2
{
    class Program
    {
        static WeakReference _wr;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stance();
            Console.WriteLine(_wr.IsAlive); // IsAlive == True
            Console.ReadLine();

            GC.Collect(2, GCCollectionMode.Forced);
            Console.WriteLine(_wr.IsAlive); // IsAlive == False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void Instance()
        {
            Program pg = new Program();
            _wr = new WeakReference(pg);
        }
    }
}

간단하죠?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8/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0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6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1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9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7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2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