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Math: 27. GeoGebra 기하 (4) - 선분을 n 배 늘이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09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2개 있습니다.)

GeoGebra 기하 (4) - 선분을 n 배 늘이는 방법

지오지브라 수학 앱을 이용해,

GeoGebra 기하 - 컴퍼스와 자를 이용한 작도 프로그램
; https://www.sysnet.pe.kr/2/0/11568

선분을 n 배 늘이는 것을 할 수 있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선분 AB가 있을 때,

bisector_2.png

"Circles"의 "Compass" 도구를 이용해 점 A와 점 B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그 길이에 해당하는 원을 구할 수 있습니다.

geogebra_line_n_multiply_1.gif

여러분들이 실제로 자와 컴퍼스를 가지고 있다고 했을 때, 선분의 길이를 컴퍼스를 이용해 잰 것과 같은 효과인 것입니다. 선분 AB의 길이와 똑같은 원을 그릴 수 있게 되었으니, 이제 점 B를 중심으로 한 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geogebra_line_n_multiply_2.png

그다음, "Lines"의 "Ray" 도구를 이용해 점 A와 점 B를 차례로 선택하면 다음 화면과 같이 점 A를 시작으로 점 B로 향하는 선을 그을 수 있습니다.

geogebra_line_n_multiply_3.png

그리고, Ray로 그은 선과 점 B를 중심으로 그린 원과 만나는 지점을 점 C로 했을 때, 선분 AC는 선분 AB의 정확히 2배 길이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geogebra_line_n_multiply_4.png

실제로 측정해 볼까요? ^^ "Measure"의 "Distance or Length" 도구를 선택하고 길이를 알고 싶은 2개의 점을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의 그림은 선분 AB와 선분 AC의 길이를 잰 것입니다.

geogebra_line_n_multiply_5.png

참고로, 위의 경우에는 운이 좋아 정확히 2배가 나왔지만 그렇지 않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령 선분 AB가 실제로는 "4.445"인 경우라면 화면에는 "4.4"라고 나오지만 AC의 경우에는 2배가 되므로 "8.89"에서 반올림이 되어 "8.9"로 나옵니다. 따라서 화면에 나온 대로 100% 믿지는 말고 보조적인 용도로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쨌든, 이렇게 해서 반복적으로 적용하면 기존 선분의 길이를 다음과 같이 3배, 4배,... 늘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geogebra_line_n_multiply_6.png

(첨부 파일은 위의 작도를 담은 ggb 파일입니다.)




자, 그래서 오늘도 새로운 도구 3개를 배웠습니다. ^^

Basic Tools
    Move
    Point
    Segment
    Circle with Center through Point

Edit
    Show / Hide Label
    Show / Hide Object

Construct
    Midpoint or Center
    Perpendicular Line
    Perpendicular Bisector
    Parallel Line

Measure
    Angle
    * Distance or Length

Lines
    Segment
    * Ray

Circles
    Circle with Center through Point
    * Compas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217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95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85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70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17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19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43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15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778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04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65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15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15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61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631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668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1294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0888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207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13956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218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1823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2285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1362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1369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0879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