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Math: 31. GeoGebra 기하 (8) - 호(Arc)의 이등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83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8개 있습니다.)

GeoGebra 기하 (8) - 호(Arc)의 이등분

지오지브라 수학 앱을 이용해,

GeoGebra 기하 - 컴퍼스와 자를 이용한 작도 프로그램
; https://www.sysnet.pe.kr/2/0/11568

주어진 "호(Arc)"를 이등분해보겠습니다. 지오지브라 앱에서는 호를 그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는데 이번에는 "Circles"의 "Circumcircular Arc" 도구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그럼, 3개의 점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시작과 중간 및 끝 점을 이용해 호를 그릴 수 있습니다.

arc_bisector_1.png

이등분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단지 A와 C를 연결한 선을 그은 후 Perpendicular Bisector를 이용해 그 선분의 중점에서 수직 이등분선을 그어주면 됩니다.

arc_bisector_2.png

보는 바와 같이, 점 E에서 수직 이등분선이 만나게 되는데 바로 그 점이 "호의 이등분" 점이 됩니다. 그런데 가만 보니, 지난 글에서 살펴 본 "각의 이등분"과 왠지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GeoGebra 기하 (7) - 각의 이등분
; https://www.sysnet.pe.kr/2/0/11577

위의 글에서 각의 이등분을 하기 위해 점 A에서 그렸던 원을 보면,

angle_bisector_2.png

결국, 원호 EF가 주어졌다고 가정했을 때 "호의 이등분" 문제와 같은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호를 이등분할 수 있다면 각을 이등분할 수 있다는 것이고, 각을 이등분할 수 있다면 호를 이등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첨부 파일은 위의 작도를 담은 ggb 파일입니다.)

그렇다면, "각의 3등분"은 어떨까요?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호의 3등분"을 할 수 있다면 "각의 3등분"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Basic Tools
    Move
    Point
    Segment
    Circle with Center through Point

Edit
    Show / Hide Label
    Show / Hide Object

Construct
    Midpoint or Center
    Perpendicular Line
    Perpendicular Bisector
    Parallel Line
    Angle Bisector

Measure
    Angle
    Distance or Length

Lines
    Segment
    Segment with Given Length
    Ray

Circles
    Circle with Center through Point
    Compass
    *Circumcircular Arc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3/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217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95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785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370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17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19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43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13151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1778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804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1865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1415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1315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61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063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2668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128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088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207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13956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218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1823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228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1362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1369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0878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