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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이상하군요, OpenGL.NET 예제를 만들다 보니 Gl.BindVertexArray, Gl.GenBuffer 등의 호출에서 자꾸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Message=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 'A callback was made on a garbage collected delegate of type 'OpenGL.Net!OpenGL.Gl+DebugProc::Invoke'. This may cause application crashes, corruption and data loss. When passing delegates to unmanaged code, they must be kept alive by the managed application until it is guaranteed that they will never be called.'

System.NullReferenceException
  HResult=0x80004003
  Message=Object reference not set to an instance of an object.
  Source=<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ource>
  StackTrace:
<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tack trace>

OpenGL.NET이 결국 opengl native DLL에 대한 래핑이기 때문에 저런 오류가 발생할 여지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도 검색해 보면 관련 오류가 없는 걸로 봐서는 OpenGL.NET 자체에는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가 발생하는 상황을 감안해,

CallbackOnCollectedDelegate was detected
; https://www.sysnet.pe.kr/2/0/710

다시 예제 코드를 천천히 뜯어 보면 다음과 같이 직접 delegate를 넘겨주는 코드가 있습니다.

public class DisplayManager
{
    // ...[생략]...

    public void createDisplay(GlControl glControl)
    {
        _glControl = glControl;

        if (Gl.CurrentExtensions != null && Gl.CurrentExtensions.DebugOutput_ARB)
        {
            Gl.DebugMessageCallback(GLDebugMessageCallbackProc, IntPtr.Zero);
            Gl.DebugMessageControl(Gl.DebugSource.DontCare, Gl.DebugType.DontCare, Gl.DebugSeverity.DontCare, 0, null, true);
        }

        if (Gl.CurrentVersion != null && Gl.CurrentVersion.Api == KhronosVersion.ApiGl && glControl.MultisampleBits > 0)
        {
            Gl.Enable(EnableCap.Multisample);
        }
    }

    // ...[생략]...
}

그렇습니다. 저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야만 합니다.

public class DisplayManager
{
    // ...[생략]...

    Gl.DebugProc _debugProc;

    public void createDisplay(GlControl glControl)
    {
        _debugProc = GLDebugMessageCallbackProc;
        _glControl = glControl;

        if (Gl.CurrentExtensions != null && Gl.CurrentExtensions.DebugOutput_ARB)
        {
            Gl.DebugMessageCallback(_debugProc, IntPtr.Zero);
            Gl.DebugMessageControl(Gl.DebugSource.DontCare, Gl.DebugType.DontCare, Gl.DebugSeverity.DontCare, 0, null, true);
        }

        if (Gl.CurrentVersion != null && Gl.CurrentVersion.Api == KhronosVersion.ApiGl && glControl.MultisampleBits > 0)
        {
            Gl.Enable(EnableCap.Multisample);
        }
    }

    // ...[생략]...
}

문제는 저 코드가 OpenGL.NET의 Sample 프로젝트에서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이상하군요... OpenGL.NET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겪었을 것 같은데, 아무런 이야기가 없는 걸로 봐서는 OpenGL.NET 사용자 층이 많지 않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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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9/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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