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69.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70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69.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2

.NET Framework: 970.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
; https://www.sysnet.pe.kr/2/0/12413

.NET Framework: 971. UnmanagedCallersOnly 특성과 DNNE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5

.NET Framework: 972. DNNE가 출력한 NE DLL을 직접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21

.NET Framework: 973. .NET 5, .NET Framework에서만 허용하는 UnmanagedCallersOnly 사용예
; https://www.sysnet.pe.kr/2/0/12422

.NET Framework: 976. UnmanagedCallersOnly + C# 9.0 함수 포인터 사용 시 x86 빌드에서 오동작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431

닷넷: 2174. C# - .NET 7부터 UnmanagedCallersOnly 함수 export 기능을 AOT 빌드에 통합
; https://www.sysnet.pe.kr/2/0/13464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은,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untime.interopservices.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Improvements in native code interop in .NET 5.0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improvements-in-native-code-interop-in-net-5-0/

관리 코드를 native에서 접근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 C# 9.0에서도 function pointer와 함께 native 측으로 런타임에 닷넷 함수를 노출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능으로만 제한한다면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은 (단지 C# 9.0 컴파일러로 빌드할 수 있다면)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용 예제를 들어가기에 앞서 기존 문제점을 먼저 짚어 보겠습니다. 가령, 윈도우 운영체제에 실행 중인 윈도우(Window)를 열거할 때 EnumWindows Win32 API로,

EnumWindows function (winuser.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enumwindows

다음과 같이 callback을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PInvoke;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 dotnet / pinvoke
    // https://github.com/dotnet/pinvoke
    // Install-Package PInvoke.User32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static bool ewCallback(IntPtr hwnd, IntPtr userContext)
        {
            string title = "";

            try
            {
                title = User32.GetWindowText(hwnd);
                if (string.IsNullOrEmpty(title) == true)
                {
                    return true;
                }
            }
            catch (System.ComponentModel.Win32Exception)
            {
                return tru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title}: {hwnd}");
            return true;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User32.EnumWindows(ewCallback, IntPtr.Zero);

            // 위의 코드는 결국 이렇게 호출한 것과 동일
            // User32.WNDENUMPROC lpEnumProc = new User32.WNDENUMPROC(ewCallback);
            // User32.EnumWindows(lpEnumProc, IntPtr.Zero);
        }
    }
}

그러니까, (위의 경우 WNDENUMPROC) Delegate 타입의 인스턴스에 닷넷 메서드를 포장해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이번 EnumWindows처럼 해당 호출의 내부 실행 중에 콜백이 전부 발생한다면 문제가 발생할 여지는 없습니다. 하지만, 간혹 비동기적으로 콜백을 호출하는... 예를 들어 SetTimer와 같은 경우는,

SetTimer function (winuser.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settimer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DllImport("user32.dll", ExactSpelling = true)]
        static extern IntPtr SetTimer(IntPtr hWnd, IntPtr nIDEvent, uint uElapse, TimerProc lpTimerFunc);

        delegate void TimerProc(IntPtr hWnd, uint uMsg, IntPtr nIDEvent, uint dwTime);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static void timerCallback(IntPtr hWnd, uint uMsg, IntPtr nIDEvent, uint dwTime)
        {
            Console.WriteLine($"timerCallback - {dwTime}");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SetTimer(this.Handle, IntPtr.Zero, 1000, timerCallback);

            // 위의 코드는 결국 이렇게 호출한 것과 동일            
            // TimerProc timerProc = new TimerProc(timerCallback);
            // SetTimer(this.Handle, IntPtr.Zero, 1000, timerProc);
        }
    }
}

호출 이후, 초기에는 1초 간격으로 timerCallback이 잘 동작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디버깅 중이라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이런 오류 창을 보여줄 것이고,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Message=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 'A callback was made on a garbage collected delegate of type 'WindowsFormsApp1!WindowsFormsApp1.Form1+TimerProc::Invoke'. This may cause application crashes, corruption and data loss. When passing delegates to unmanaged code, they must be kept alive by the managed application until it is guaranteed that they will never be called.'


그렇지 않다면, 비정상 종료하면서 이벤트 로그에 그 기록이 남을 것입니다. 관련해서는 이전에도 여러 번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

CallbackOnCollectedDelegate was detected
; https://www.sysnet.pe.kr/2/0/71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1786




이런 문제를, 게다가 더욱 쉬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C# 9.0의 function pointer와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의 조합입니다. 위의 예제와 같은 경우라면 콜백 메서드에 UnmanagedCallersOnly 특성과 함께 함수 포인터를 받도록 pinvoke를 마련하고,

[DllImport("user32.dll", ExactSpelling = true)]
static unsafe extern IntPtr SetTimer(IntPtr hWnd, IntPtr nIDEvent, uint uElapse, delegate* unmanaged[Stdcall]<IntPtr, uint, IntPtr, uint, void> lpTimerFunc);

[UnmanagedCallersOnly(CallConvs = new Type[] { typeof(CallConvStdcall) })]
static void timerCallback(IntPtr hWnd, uint uMsg, IntPtr nIDEvent, uint dwTime)
{
    Console.WriteLine($@"{(IntPtr.Size == 4 ? "x86" : "x64")}: {DateTime.Now}");
}

이렇게 바로 SetTimer를 호출하면 됩니다.

SetTimer(this.Handle, IntPtr.Zero, 1000, &timerCallback);

이 방법은 함수의 위치를 가리키는 포인터 주솟값을 곧바로 native 측에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Delegate 개체가 GC되었을 때 오동작하게 되는 문제에서 자연스럽게 벗어납니다.

그야말로... 성능도 좋고, 구문도 간단해지고, GC 문제도 없어지니 안 쓸 이유가 없지만 한 가지 유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이 부여된 메서드는 분명히 "unmanaged" 환경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런 영향 때문에, 메서드의 인자로 전달할 수 있는 타입은 blittable 유형만 가능하며, (Delegate로 경유했을 때는 "managed" 환경이므로 콜백 메서드를 인스턴스 멤버로 정의해 내부에서 "this"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반드시 static 메서드로 정의해야 한다는 차이점도 발생합니다.

또한 닷넷 코드에서 직접 UnmanagedCallersOnly가 적용된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컴파일 오류 - Error CS8901 'Form1.timerCallback(IntPtr, uint, IntPtr, uint)' is attributed with 'UnmanagedCallersOnly' and cannot be called directly. Obtain a function pointer to this method.
    timerCallback(this.Handle, 0, IntPtr.Zero, 0);
}

메시지에도 나오듯이, 직접 호출은 할 수 없지만 대신 함수 포인터를 이용하면 닷넷에서도 호출이 가능합니다.

private unsaf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timerCallback(this.Handle, 0, IntPtr.Zero, 0);

    delegate* unmanaged[Stdcall]<IntPtr, uint, IntPtr, uint, void> lpTimerFunc = &timerCallback;
    lpTimerFunc(this.Handle, 0, IntPtr.Zero, 0);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은 .NET 5의 BCL에만 있으므로, NET Framework에서는 다음과 같이 그냥 클래스만 정의해 포함하면 됩니다.

#if !NET5_0
namespac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 Attribute
    {
        public Type[] CallConvs;
        public string EntryPoint;
    }
}
#endif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4정성태8/1/20182160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6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2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2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8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3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7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