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윈도우 스토어 앱(Microsoft Store App)을 명령행에서 직접 실행하는 방법

Store App을 설치하면, 일반적으로 시작 메뉴를 통해 실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끔은 명령행에서 직접 실행하고 싶을 때도 있는데요. 바로 그런 방법을 다음의 글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Method to open any Windows 10 Apps from command line 
; https://www.tenforums.com/software-apps/57000-method-open-any-windows-10-apps-command-line.html

한글로 간략하게 정리해 볼까요? ^^

예를 들기 위해, "Windbg Preview" 앱을,

WinDbg Preview
; https://www.microsoft.com/en-us/p/windbg-preview/9pgjgd53tn86

명령행에서 실행하려면 explorer.exe를 경유해야 하므로 다음과 같은 형식을 따르게 됩니다.

explorer.exe shell:appsFolder\[PackageFamilyName]![Application Id]

따라서, 우리가 알아내야 할 것은 "PackageFamilyName"과 "Application Id" 값입니다. 먼저, PackageFamilyName은 PowerShell을 이용해 구할 수 있는데 다음의 명령어로 시스템에 설치한 모든 스토어 앱 목록을 저장해,

PS C:\temp> get-appxpackage > applist.txt

applist.txt로부터 제품명으로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PackageFamilyName 문자열을 구할 수 있습니다.

...[생략]...

Name              : Microsoft.WinDbg
Publisher         : CN=Microsoft Corporation, O=Microsoft Corporation, L=Redmond, S=Washington, C=US
Architecture      : Neutral
ResourceId        : 
Version           : 1.1902.7001.0
PackageFullName   : Microsoft.WinDbg_1.1902.7001.0_neutral__8wekyb3d8bbwe
InstallLocation   : C:\Program Files\WindowsApps\Microsoft.WinDbg_1.1902.7001.0_neutral__8wekyb3d8bbwe
IsFramework       : False
PackageFamilyName : Microsoft.WinDbg_8wekyb3d8bbwe
PublisherId       : 8wekyb3d8bbwe
IsResourcePackage : False
IsBundle          : False
IsDevelopmentMode : False
NonRemovable      : False
IsPartiallyStaged : False
SignatureKind     : Store
Status            : Ok

...[생략]...

나머지 "Application Id" 값은, 위의 출력 정보에 보이는 "InstallLocation" 경로를 탐색기로 열어 그 폴더의 AppxManifest.xml 파일 내용을 보면 됩니다. 가령 windbg의 경우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

<?xml version="1.0" encoding="utf-8"?>
<Packag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appx/manifest/foundation/windows10" xmlns:uap="http://schemas.microsoft.com/appx/manifest/uap/windows10" xmlns:uap3="http://schemas.microsoft.com/appx/manifest/uap/windows10/3" xmlns:desktop="http://schemas.microsoft.com/appx/manifest/desktop/windows10" xmlns:desktop2="http://schemas.microsoft.com/appx/manifest/desktop/windows10/2" xmlns:rescap="http://schemas.microsoft.com/appx/manifest/foundation/windows10/restrictedcapabilities" IgnorableNamespaces="uap3 desktop2" xmlns:mp="http://schemas.microsoft.com/appx/2014/phone/manifest">
  <Identity Name="Microsoft.WinDbg" ProcessorArchitecture="neutral" Publisher="CN=Microsoft Corporation, O=Microsoft Corporation, L=Redmond, S=Washington, C=US" Version="1.1902.7001.0" />
  <Properties>
    <DisplayName>WinDbg Preview</DisplayName>
    <PublisherDisplayName>Microsoft Corporation</PublisherDisplayName>
    <Logo>Resources\WinDbg_150.png</Logo>
  </Properties>
  <Resources>
    <Resource Language="en-us" />
  </Resources>
  <Dependencies>
    <TargetDeviceFamily Name="Windows.Desktop" MinVersion="10.0.14257.0" MaxVersionTested="10.0.14257.0" />
  </Dependencies>
  <Capabilities>
    <rescap:Capability Name="runFullTrust" />
    <rescap:Capability Name="packageQuery" />
  </Capabilities>
  <Applications>
    <Application Id="Microsoft.WinDbg.DbgSrv64" Executable="amd64\dbgsrv.exe" EntryPoint="Windows.FullTrustApplication">
      <uap:VisualElements AppListEntry="none" DisplayName="WinDbg Preview DbgSrv 64-bit" Description="WinDbg Preview DbgSrv 64-bit" BackgroundColor="#777777" Square150x150Logo="Resources\WinDbg_150.png" Square44x44Logo="Resources\WinDbg_44.png" />
      <Extensions>
        <uap3:Extension Category="windows.appExecutionAlias" Executable="amd64\dbgsrv.exe" EntryPoint="Windows.FullTrustApplication">
          <uap3:AppExecutionAlias>
            <desktop:ExecutionAlias Alias="dbgsrv64.exe" />
          </uap3:AppExecutionAlias>
        </uap3:Extension>
      </Extensions>
    </Application>
    <Application Id="Microsoft.WinDbg.DbgSrv32" Executable="x86\dbgsrv.exe" EntryPoint="Windows.FullTrustApplication">
      <uap:VisualElements AppListEntry="none" DisplayName="WinDbg Preview DbgSrv 32-bit" Description="WinDbg Preview DbgSrv 32-bit" BackgroundColor="#777777" Square150x150Logo="Resources\WinDbg_150.png" Square44x44Logo="Resources\WinDbg_44.png" />
      <Extensions>
        <uap3:Extension Category="windows.appExecutionAlias" Executable="x86\dbgsrv.exe" EntryPoint="Windows.FullTrustApplication">
          <uap3:AppExecutionAlias>
            <desktop:ExecutionAlias Alias="dbgsrv32.exe" />
          </uap3:AppExecutionAlias>
        </uap3:Extension>
      </Extensions>
    </Application>
    <Application Id="Microsoft.WinDbg" Executable="DbgX.Shell.exe" EntryPoint="Windows.FullTrustApplication">
      <uap:VisualElements DisplayName="WinDbg Preview" Description="WinDbg Preview" BackgroundColor="#777777" Square150x150Logo="Resources\WinDbg_150.png" Square44x44Logo="Resources\WinDbg_44.png" />
      <Extensions>
        <uap:Extension Category="windows.fileTypeAssociation">
          <uap3:FileTypeAssociation Name="newtypes" Parameters="-z &quot;%1&quot;" desktop2:UseUrl="true">
            <uap:SupportedFileTypes>
              <uap:FileType>.run</uap:FileType>
              <uap:FileType>.dmp</uap:FileType>
              <uap:FileType>.mdmp</uap:FileType>
              <uap:FileType>.hdmp</uap:FileType>
              <uap:FileType>.kdmp</uap:FileType>
              <uap:FileType>.ndmp</uap:FileType>
            </uap:SupportedFileTypes>
          </uap3:FileTypeAssociation>
        </uap:Extension>
        <uap3:Extension Category="windows.appExecutionAlias" Executable="DbgX.Shell.exe" EntryPoint="Windows.FullTrustApplication">
          <uap3:AppExecutionAlias>
            <desktop:ExecutionAlias Alias="WinDbgX.exe" />
          </uap3:AppExecutionAlias>
        </uap3:Extension>
      </Extensions>
    </Application>
  </Applications>
  <mp:PhoneIdentity PhoneProductId="cc80b52c-c459-4524-aeab-79ffc8f0d8f0" PhonePublisherId="95d94207-0c7c-47ed-82db-d75c81153c35" />
</Package>

이 중에서 Executable 속성 값을 가진 Application 노드는 다음과 같이 3개가 있습니다.

<Application Id="Microsoft.WinDbg.DbgSrv64" Executable="amd64\dbgsrv.exe" EntryPoint="Windows.FullTrustApplication">
<Application Id="Microsoft.WinDbg.DbgSrv32" Executable="x86\dbgsrv.exe" EntryPoint="Windows.FullTrustApplication">
<Application Id="Microsoft.WinDbg" Executable="DbgX.Shell.exe" EntryPoint="Windows.FullTrustApplication">

windbg를 실행해 보면, 실행 파일이 "DbgX.Shell.exe"이므로 위에서 우리가 원하는 Id 값은 "Microsoft.WinDbg"가 됩니다. 따라서 이를 조합해 다음과 같이 명령행에서 실행하면,

c:\temp> explorer.exe shell:appsFolder\Microsoft.WinDbg_8wekyb3d8bbwe!Microsoft.WinDbg

시작 메뉴의 아이콘을 이용해 실행했던 것과 동일하게 스토어 앱이 실행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7/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