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9. Visual Studio 2017에서 Raspberry Pi C++ 응용 프로그램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1358

개발 환경 구성: 339.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Linux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90

개발 환경 구성: 340. WSL을 이용해 윈도우 PC 1대에서 openSUSE 응용 프로그램을 Visual Studio로 개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91

개발 환경 구성: 428.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리눅스 빌드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25

개발 환경 구성: 431.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리눅스 프로젝트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33

개발 환경 구성: 434. Visual Studio 2019 - 리눅스 프로젝트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프로그램 개발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44

개발 환경 구성: 727. Visual C++ - 리눅스 프로젝트를 위한 빌드 서버의 msbuild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3737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리눅스 프로젝트 설정

지난 글에서는 단일 실행 프로젝트를 CMake로 구성했는데요,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리눅스 빌드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25

이번에는, 공유 프로젝트(so) 하나와 그것에서 export한 함수를 사용하는 실행 프로젝트를 CMake로 구성해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파일 및 폴더 구성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
├── CMakeLists.txt
├── CMakeSettings.json
├── hello (실행 프로젝트)
│   ├── CMakeLists.txt
│   └── hello.cpp
└── libsay (공유 프로젝트)
    ├── CMakeLists.txt
    ├── lib.cpp
    └── lib.h

루트의 CMakeLists.txt는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9)

set (BINDIR "~/bin")

SET (CMAKE_INSTALL_RPATH "$ORIGIN/")
SET (CMAKE_BUILD_WITH_INSTALL_RPATH TRUE)

add_subdirectory(hello)
add_subdirectory(libsay)

그리고 hello 프로젝트의 CMakeLists.txt와 hello.cpp는 이렇고,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9)

project (hello)

add_executable(hello hello.cpp)

install(TARGETS ${PROJECT_NAME} DESTINATION ${BINDIR})

TARGET_LINK_LIBRARIES(hello say)

#include <stdio.h>
#include <iostream>
#include "../libsay/lib.h"

#ifdef WINDOWS
#include <direct.h>
#define GetCurrentDir _getcwd
#else
#include <unistd.h>
#define GetCurrentDir getcwd
#endif

#include <unistd.h>

int main(int argc, char* argv[])
{
    char buff[FILENAME_MAX];
    GetCurrentDir(buff, FILENAME_MAX);
    printf("Current working dir: %s\n", buff);

    test();
}

libsay 프로젝트의 CMakeLists.txt, lib.cpp, lib.h 파일은 각각 이렇게 구성합니다.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9)

project (say)

add_library(say SHARED lib.cpp)

install(TARGETS ${PROJECT_NAME} DESTINATION ${BINDIR})

#include "lib.h"

void test()
{
    char buff[FILENAME_MAX];
    getcwd(buff, FILENAME_MAX);
    printf("Current working dir2: %s\n", buff);
}

#include <stdio.h>
#include <iostream>
#include <unistd.h>

extern "C"
{
    void test();
}

이렇게 하고 빌드하면 리눅스 머신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동일한 구조의 소스 디렉터리가 구성됩니다.

/var/tmp/src/24f6af91-c520-e638-9e29-cfc40e62d969/
└── Linux-Debug
    ├── CMakeLists.txt
    ├── CMakeSettings.json
    ├── hello
    │   ├── CMakeLists.txt
    │   └── hello.cpp
    └── libsay
        ├── CMakeLists.txt
        ├── lib.cpp
        └── lib.h

마찬가지로 빌드 산출물도 /var/tmp/build/24f6af91-c520-e638-9e29-cfc40e62d969/build/Linux-Debug 디렉터리 하위에 생성되지만 출력은 CMakeLists.txt의 install 명령으로 지정한 ~/bin 폴더에 모아집니다. 그래서 ~/bin/hello를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bin/libsay.so를 로드해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주얼 스튜디오 IDE 내에서의 디버그도 되고. ^^




참고로, so 파일이 함수를 정상적으로 export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텐데요. 윈도우의 경우 depends.exe를 사용하면 되지만 리눅스의 경우에는 nm 도구를 이용하면 됩니다. 다음은 libsay.so에 대해 수행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 nm ~/bin/libsay.so
0000000000200df8 d _DYNAMIC
0000000000201000 d _GLOBAL_OFFSET_TABLE_
00000000000008c3 t _GLOBAL__sub_I_lib.cpp
                 w _ITM_deregisterTMCloneTable
                 w _ITM_registerTMCloneTable
000000000000087a t _Z41__static_initialization_and_destruction_0ii
                 U _ZNSt8ios_base4InitC1Ev@@GLIBCXX_3.4
                 U _ZNSt8ios_base4InitD1Ev@@GLIBCXX_3.4
00000000000008e1 r _ZStL19piecewise_construct
0000000000201049 b _ZStL8__ioinit
00000000000009e8 r __FRAME_END__
00000000000008fc r __GNU_EH_FRAME_HDR
0000000000201048 d __TMC_END__
0000000000201048 B __bss_start
                 U __cxa_atexit@@GLIBC_2.2.5
                 w __cxa_finalize@@GLIBC_2.2.5
00000000000007d0 t __do_global_dtors_aux
0000000000200df0 t __do_global_dtors_aux_fini_array_entry
0000000000201040 d __dso_handle
0000000000200de0 t __frame_dummy_init_array_entry
                 w __gmon_start__
                 U __stack_chk_fail@@GLIBC_2.4
0000000000201048 D _edata
0000000000201050 B _end
00000000000008d8 T _fini
00000000000006b0 T _init
0000000000201048 b completed.7696
0000000000000740 t deregister_tm_clones
0000000000000810 t frame_dummy
                 U getcwd@@GLIBC_2.2.5
                 U printf@@GLIBC_2.2.5
0000000000000780 t register_tm_clones
000000000000081a T test

보는 바와 같이 마지막 줄에 test 함수가 export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CMake를 사용하는 경우 비주얼 스튜디오는 기본적으로 CMakefile.txt가 있는 모든 하위 폴더를 리눅스 측에 복사합니다. 만약 특정 폴더를 복사에서 제외하고 싶다면 CMakeSettings.json 파일의 remoteCopySourcesExclusionList 속성을 건드리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vs"와 ".git" 폴더를 복사하지 않으며 아래에서는 추가로 x64 폴더도 복사하지 않게 설정한 것입니다.

{
  "configurations": [
    {
      "name": "Linux-Debug",
      "generator": "Unix Makefiles",
      "configurationType": "Debug",
      "buildRoot": "${env.USERPROFILE}\\CMakeBuilds\\${workspaceHash}\\build\\${name}",
      "installRoot": "${env.USERPROFILE}\\CMakeBuilds\\${workspaceHash}\\install\\${name}",
      "cmakeExecutable": "/usr/local/bin/cmake",
      "remoteCopySourcesExclusionList": [ ".vs", ".git", "x64" ],
      "cmakeCommandArgs": "",
      "buildCommandArgs": "",
      "ctestCommandArgs": "",
      "inheritEnvironments": [ "linux_x64" ],
      "remoteMachineName": "409410665;192.168.100.125 (username=testusr, port=22, authentication=Password)",
      "remoteCMakeListsRoot": "/var/tmp/src/${workspaceHash}/${name}",
      "remoteBuildRoot": "/var/tmp/build/${workspaceHash}/build/${name}",
      "remoteInstallRoot": "/var/tmp/build/${workspaceHash}/install/${name}",
      "remoteCopySources": true,
      "rsyncCommandArgs": "-t --delete --delete-excluded",
      "remoteCopyBuildOutput": false,
      "remoteCopySourcesMethod": "rsync",
      "variables": []
    }
  ]
}

그 외에 CMake에 대한 간단한 튜토리얼을 다음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Make 튜토리얼] 1. CMake 소개와 예제, 내부 동작 원리
; https://www.tuwlab.com/ece/27234

[CMake 튜토리얼] 2. CMakeLists.txt 주요 명령과 변수 정리
; https://www.tuwlab.com/ece/27260

CMake를 이용한 패키지 빌드
; https://z-wony.tistory.com/2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4/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