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6.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https://www.sysnet.pe.kr/2/0/629

.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77

개발 환경 구성: 457.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 연결 시 time-out 시간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2015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의 Socket 연결 시 time-out 시간 제어

일단 기본적인 제어는,

Which is the default TCP connect timeout in Windows?
; https://serverfault.com/questions/193160/which-is-the-default-tcp-connect-timeout-in-windows

Appendix A: TCP/IP Configuration Parameters
; https://learn.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windows/it-pro/windows-server-2003/cc739819(v=ws.10)

TcpInitialRTT: Defines what the initial time-out settings are for new connections. This number in seconds is doubled each time it retransmits before timing a connection out. Defaults to 3.

TcpMaxConnectRetransmissions: Defines the number of retransmissions before timing a connection out. Defato 5.

How to set TCP/IP abort interval or timeout in Windows XP?
; https://superuser.com/questions/339959/how-to-set-tcp-ip-abort-interval-or-timeout-in-windows-xp

TcpInitialRTT, TcpMaxConnectRetransmissions 관련 값들을 통해 이뤄집니다. 그런데 이게 윈도우 서버 2008 R2/7까지는 레지스트리 설정(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Tcpip\Parameters)으로 가능한 반면, 2012를 기점으로 netsh 관리로 통합이 됩니다.

테스트를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 최신 버전 기준인 Windows Server 2019에서 TcpInitialRTT, TcpMaxConnectRetransmissions 값을 다음의 명령어로 구할 수 있고,

C:\Windows\system32> netsh interface tcp show global
Querying active state...

TCP Global Parameters
----------------------------------------------
Receive-Side Scaling State          : enabled
Chimney Offload State               : automatic
NetDMA State                        : enabled
Direct Cache Acess (DCA)            : disabled
Receive Window Auto-Tuning Level    : normal
Add-On Congestion Control Provider  : none
ECN Capability                      : disabled
RFC 1323 Timestamps                 : disabled
Initial RTO                         : 3000
Non Sack Rtt Resiliency             : disabled
Max SYN Retransmissions             : 2
** The above autotuninglevel setting is the result of Windows Scaling heuristics

overriding any local/policy configuration on at least one profile.

/*
[(개인적으로 테스트 중인) 운영체제별 기본값]

Windows Server 2012 R2: TcpInitialRTT (3000), TcpMaxConnectRetransmissions (2) - timeout 21초
Windows Server 2016:    TcpInitialRTT (3000), TcpMaxConnectRetransmissions (2) - timeout 21초
Windows Server 2019:    TcpInitialRTT (3000), TcpMaxConnectRetransmissions (2) - timeout 21초 
Windows Server 2022:    TcpInitialRTT (1000), TcpMaxConnectRetransmissions (4) - timeout 31초 
*/

해당 값들의 변경은 이런 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C:\Windows\system32>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MaxSynRetransmissions=2
Ok.

C:\Windows\system32>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InitialRto=1000
Ok.

그럼, 실제로 Socket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하고,

using (Socket clntSock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var entry = Dns.GetHostEntry(target);
    clntSock.Connect(new IPEndPoint(entry.AddressList[0], port));
}

기본 값 상태에서,

TcpInitialRTT == 3000
TcpMaxConnectRetransmissions == 2

외부 인터넷 망에 있는 서버를 대상으로 listening하지 않는 포트에 대해 테스트를 해보면 21초가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emp> ConsoleApp1.exe www.sysnet.pe.kr 8032
21203.2789

21초가 걸린 이유는 계산 결과와,

RTO: 3000 = 3초
1번 재시도: 3000 * 2 = 6초
2번 재시도: 6000 * 2 = 12초
-------------------------------
총 21초

일치합니다. 그럼, 설정값을 변경도 해봐야겠지요. ^^

TcpInitialRTT == 2000
TcpMaxConnectRetransmissions == 2

RTO: 2000 = 2초
1번 재시도: 2000 * 2 = 4초
2번 재시도: 4000 * 2 = 8초
-------------------------------
총 14초

실행해 보면,

c:\temp>ConsoleApp1.exe
14042.6988

예상했던 데로, 대략 14초(14000ms)가 걸렸습니다.




참고로, TcpInitialRTT, TcpMaxConnectRetransmissions 값을 조절하다 보면 Connection Timeout 시간이 지나치게 오래 걸릴 수 있는데,

TcpInitialRTT == 3000
TcpMaxConnectRetransmissions == 5

RTO: 3000 = 3초
1번 재시도: 3000 * 2 = 6초
2번 재시도: 6000 * 2 = 12초
3번 재시도: 12000 * 2 = 24초
4번 재시도: 24000 * 2 = 48초
5번 재시도: 48000 * 2 = 96초
-------------------------------
총 189초

정작 실행해 보면 100초 정도에 끝납니다.

c:\temp>ConsoleApp1.exe
100058.9233

왜냐하면, 최댓값이 100초이기 때문입니다. 관련해서 다음의 Q&A를 보면,

Window registy: TCPMaxConnectRetransmissions
; https://social.technet.microsoft.com/Forums/windows/en-US/110271d5-5221-44b4-af14-f07f3fa01a73/window-registy-tcpmaxconnectretransmissions?forum=w7itpronetworking

Windows 2003에서는 최댓값이 120초라고 하니 이것 역시 윈도우 버전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경험상, 이와 관련된 값들을 굳이 설정해야 한다면 반드시 해당 환경에서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례로 예전에 소개했던 장애 환경의 경우,

.NET Remoting에서 서비스 호출 시 SYN_SENT로 남는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1998

원인은 알 수 없었지만 일단 TcpInitialRTT, TcpMaxConnectRetransmissions 레지스트리 값을 조정한 경우 연결 시간은 제어가 되었는데 - 즉, SYN_SENT로 남는 시간을 제어할 수 있었지만 아쉽게도 시스템이 일정 시간 동작한 후에는 다시 무한대의 time-out 시간으로 바뀌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일단 그런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아만 두시고. ^^

그 외에, maxsynretransmissions과 initialrto에 설정 가능한 값의 범위는 netsh 도움말에 나옵니다.

C:\>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

Usage: set global [[rss=]disabled|enabled|default]
             [[autotuninglevel=]
                disabled|highlyrestricted|restricted|normal|experimental]
             [[congestionprovider=]none|ctcp|default]
             [[ecncapability=]disabled|enabled|default]
             [[timestamps=]disabled|enabled|default]
             [[initialrto=]<300-3000>]
             [[rsc=]disabled|enabled|default]
             [[nonsackrttresiliency=]disabled|enabled|default]
             [[maxsynretransmissions=]<2-8>]
             [[fastopen=]disabled|enabled|default]
             [[fastopenfallback=]disabled|enabled|default]
             [[hystart=]disabled|enabled|default]
             [[pacingprofile=]off|initialwindow|slowstart|always|default]
...[생략]...

기타... Windows Server 2008 R2 이하에서는 "netsh interface tcp show global" 명령어의 출력이 다음과 같습니다.

C:\Windows\system32> netsh interface tcp show global
Querying active state...

TCP Global Parameters
----------------------------------------------
Receive-Side Scaling State          : enabled
Chimney Offload State               : disabled
Receive Window Auto-Tuning Level    : disabled
Add-On Congestion Control Provider  : ctcp
ECN Capability                      : disabled
RFC 1323 Timestamps                 : disable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2/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9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8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9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6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0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5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4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2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7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5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7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1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3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1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