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일부러 GC Heap을 깨뜨려 GC 수행 시 비정상 종료시키는 예제

물론, 일부러 그럴 필요는 없지만 ^^ 그래도 이것이 얼마나 간단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글에 설명했듯이,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176

관리 힙에 있는 객체는 메모리 구조가 OBJECT Header와 Method Table 주소 및 각 타입의 필드로 이뤄집니다.

int[] test = new int[1];
test[0] = 0xff;

Console.WriteLine("int [] ================== ");
fixed (int* p1 = &test[0])
{
    Console.WriteLine("OBJECT Header(SyncBlock Index): " + (*(p1 - 3)).ToString("x"));
    Console.WriteLine("MethodTable Address: " + (*(p1 - 2)).ToString("x"));
    Console.WriteLine("배열 요소 크기: " + (*(p1 - 1)).ToString("x"));
    Console.WriteLine("0번째 배열 값: " + (*(p1 - 0)).ToString("x"));
}

그래서, 만약 관리 힙의 시작 주소를 알 수 있다면 그 이후로 Method Table 주소를 이용해 해당 타입의 필드 정보를 보고 객체가 소유한 메모리의 크기를 구해 다음 객체가 할당된 시작점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GC는 이런 식으로 GC Heap을 열람하면서 객체 정리를 해나갑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Method Table 주소"를 구할 수 없다면 GC는 해당 객체의 크기를 알 수 없어 패닉(?)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 이것을 다음과 같이 간단한 코드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int[] test = new int[1];
        test[0] = 0xff;

        Console.WriteLine("int [] ================== ");
        fixed (int* p1 = &test[0])
        {
            Console.WriteLine("OBJECT Header(SyncBlock Index): " + (*(p1 - 3)).ToString("x"));
            Console.WriteLine("MethodTable Address: " + (*(p1 - 2)).ToString("x"));

            *(p1 - 2) = 0; // GC의 MethodTable 주소 정보를 제거

            Console.WriteLine("배열 요소 크기: " + (*(p1 - 1)).ToString("x"));
            Console.WriteLine("0번째 배열 값: " + (*(p1 - 0)).ToString("x"));
        }

        GC.Collect(); // 여기서 비정상 종료

        Console.WriteLine("GCed!"); // 이 코드는 절대 수행되지 않음
    }
}

이때 발생하는 이벤트 로그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Log Name:      Application
Source:        .NET Runtime
Date:          2019-11-15 오후 10:45:32
Event ID:      1023
Task Category: None
Level:         Error
Keywords:      Classic
User:          N/A
Computer:      TESTPC
Description:
Application: ConsoleApp1.exe
Framework Version: v4.0.30319
Description: The process was terminated due to an internal error in the .NET Runtime at IP 709E21D1 (70900000) with exit code 80131506.

Log Name:      Application
Source:        Application Error
Date:          2019-11-15 오후 10:45:32
Event ID:      1000
Task Category: (100)
Level:         Error
Keywords:      Classic
User:          N/A
Computer:      TESTPC
Description:
Faulting application name: ConsoleApp1.exe, version: 1.0.0.0, time stamp: 0xf39545aa
Faulting module name: clr.dll, version: 4.8.4042.0, time stamp: 0x5d7a9e00
Exception code: 0xc0000005
Fault offset: 0x000e21d1
Faulting process id: 0x5f1c
Faulting application start time: 0x01d59b565e367a5c
Faulting application path: c:\temp\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
Faulting module path: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lr.dll
Report Id: b790601d-4a9d-470c-b8a9-144beabee7ab
Faulting package full name: 
Faulting package-relative application ID: 

Log Name:      Application
Source:        Windows Error Reporting
Date:          2019-11-15 오후 10:45:35
Event ID:      1001
Task Category: None
Level:         Information
Keywords:      Classic
User:          N/A
Computer:      TESTPC
Description:
Fault bucket 2275602419194088766, type 1
Event Name: APPCRASH
Response: Not available
Cab Id: 0

Problem signature:
P1: ConsoleApp1.exe
P2: 1.0.0.0
P3: f39545aa
P4: clr.dll
P5: 4.8.4042.0
P6: 5d7a9e00
P7: c0000005
P8: 000e21d1
P9: 
P10: 

Attached files:
\\?\C:\ProgramData\Microsoft\Windows\WER\Temp\WER4A26.tmp.mdmp
\\?\C:\ProgramData\Microsoft\Windows\WER\Temp\WER4A95.tmp.WERInternalMetadata.xml
\\?\C:\ProgramData\Microsoft\Windows\WER\Temp\WER4AC5.tmp.xml
\\?\C:\ProgramData\Microsoft\Windows\WER\Temp\WER4AC7.tmp.csv
\\?\C:\ProgramData\Microsoft\Windows\WER\Temp\WER4AE7.tmp.txt

These files may be available here:
\\?\C:\ProgramData\Microsoft\Windows\WER\ReportArchive\AppCrash_ConsoleApp1.exe_205af63bf864821f555164beb5b9ebbca41c_870f1ae3_efc6993a-ca59-44d7-95e8-0749fcc35e9a

Analysis symbol: 
Rechecking for solution: 0
Report Id: b790601d-4a9d-470c-b8a9-144beabee7ab
Report Status: 268435456
Hashed bucket: f856d214730f94afbf949057f6154d3e
Cab Guid: 0

비록 이번에도 "Heap"이 깨지긴 했지만 말 그대로 .NET CLR의 관리 Heap이기 때문에 Native Heap이 깨졌을 때처럼 FaultTolerantHeap과 같은 대우는 받지 못합니다.

어쨌든 이런 식으로 관리 힙이 깨져 비정상 종료하는 경우 메모리 덤프를 받으면, 다음과 같은 콜 스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lr!WKS::gc_heap::mark_object_simple+60 
clr!WKS::GCHeap::Promote+a8 
clr!GcEnumObject+37 
clr!EECodeManager::EnumGcRefs+840 
clr!GcStackCrawlCallBack+139 
clr!Thread::StackWalkFramesEx+92 
clr!Thread::StackWalkFrames+9d 
clr!standalone::ScanStackRoots+43 
clr!GCToEEInterface::GcScanRoots+db 
clr!WKS::gc_heap::mark_phase+170 
clr!WKS::gc_heap::gc1+ae 
clr!WKS::gc_heap::garbage_collect+367 
clr!WKS::GCHeap::GarbageCollectGeneration+1bd 
clr!WKS::GCHeap::GarbageCollectTry+71 
clr!WKS::GCHeap::GarbageCollect+ac 
clr!GCInterface::Collect+69 
mscorlib_ni!System.GC.Collect()+31 
mscorlib_ni!System.GC.Collect()+31 
Program.Main(System.String[])+188 
clr!CallDescrWorkerInternal+34 
clr!CallDescrWorkerWithHandler+6b 
clr!MethodDescCallSite::CallTargetWorker+16a 
clr!RunMain+1b3 
clr!Assembly::ExecuteMainMethod+f7 
clr!SystemDomain::ExecuteMainMethod+5ef 
clr!ExecuteEXE+4c 
clr!_CorExeMainInternal+dc 
clr!_CorExeMain+4d 
mscoreei!_CorExeMain+d6 
mscoree!ShellShim__CorExeMain+9e 
mscoree!_CorExeMain_Exported+8 
kernel32!BaseThreadInitThunk+19 
ntdll!__RtlUserThreadStart+2f 
ntdll!_RtlUserThreadStart+1b 
// ServerGC의 경우
clr!SVR::gc_heap::plan_phase+12bb
clr!SVR::gc_heap::gc1+c3
clr!SVR::gc_heap::garbage_collect+f0
clr!SVR::gc_heap::gc_thread_function+74
clr!SVR::gc_heap::gc_thread_stub+9a
clr!<lambda_5d4b8dc0ce3eb05b864e38505727a1c1>::<lambda_invoker_cdecl>+51
kernel32!BaseThreadInitThunk+14
ntdll!RtlUserThreadStart+21

참고로 이때의 예외 유형은 System.ExecutionEngineException입니다.

아무튼, 테스트를 통해 알 수 있겠지만 관리 힙의 데이터 주소를 native 측에 전달하거나, 또는 unsafe/fixed로 다룰 때는 그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위의 사례와는 반대로 해당 데이터를 넘어서 쓰게 되면 다음 객체의 헤더를 덮어쓰게 될 것이고 그럴 때에도 GC는 헤어날 수 없는 충격에 빠지게 될 테니까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9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9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3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1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