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x86/x64로 구분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

대표적인 경우로, 설치 시에 설정하는 레지스트리 작업이 있습니다. 코드로 직접 예를 들어 볼까요? 가령, 아래와 같은 코드가 '설치 과정'에서 필요할 수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static void DoConfig(bool doInstall)
{
    string keyPath = @"SOFTWARE\Microsoft";
    using (RegistryKey regKey = Registry.LocalMachine.OpenSubKey(keyPath, true))
    {
        if (doInstall == true)
        {
            regKey.DeleteValue("Temp");
        }
        else
        {
            regKey.SetValue("Temp", 1);
        }
    }
}

64비트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HKEY_LOCAL_MACHINE\SOFTWARE" 하위 키는 32비트의 경우 가상화가 적용되어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로 나뉘게 됩니다. 따라서, 만약 위와 같은 레지스트리 설정을 x86/x64 응용 프로그램 모두에 적용하고 싶다면 위의 코드를 ConsoleApplication86.exe / ConsoleApplication64.exe와 같은 식으로 2개의 어셈블리를 생성한 후 각각 실행해 주어야 하거나, 직접 레지스트리 키 경로를 "HKEY_LOCAL_MACHINE\SOFTWARE"와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로 지정해서 값을 설정해 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합니다.

혹시, 단일 exe에서 코드를 지저분하게 만들지 않고 처리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당연히 있으니까 썼겠죠. ^^)

이전 글에서 이미 썼던 방법을 여기서도 다시 한번 써 먹을 수 있습니다. ^^

설치된 .NET 버전에 민감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78

이번에도 CSharpCodeProvider를 이용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 보면... 우선 Main 코드는 다음과 같이 시작해 줄 수 있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ool doInstall = true;

    bool result = true;

    if (IntPtr.Size == 8)
    {
        result = DoConfigForX86(doInstall);
    }

    if (result == true)
    {
        DoConfig(doInstall);
    }
}

위의 코드를 담은 프로젝트는 "AnyCPU" 유형으로 설정해 주어야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어차피 32비트 운영체제에서는 정상적으로 DoConfig 메서드를 실행할 테니 상관 없고, 64비트 운영체제에서는 32비트 환경을 위해 한 번 더 실행해 주는 절차를 밟게 되므로 2가지 환경을 모두 지원하게 됩니다.

본격적으로, DoConfigForX86의 코드는 이렇게 구현해 줄 수 있습니다.

private static void DoConfigForX86(bool doInstall)
{
    CSharpCodeProvider provider = new CSharpCodeProvider();

    CompilerParameters compilerParams = new CompilerParameters();
    compilerParams.GenerateExecutable = true;
    compilerParams.GenerateInMemory = false;
    compilerParams.CompilerOptions = "/platform:x86 /target:winexe";

    string thisAssemblyPath = 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compilerParams.ReferencedAssemblies.Add(thisAssemblyPath);

    string classText = "using ConsoleApplication1; " + Environment.NewLine +
        "class Program" + Environment.NewLine +
        "{" + Environment.NewLine +
            ...[생략]...
        "}";

    CompilerResults cr = provider.CompileAssemblyFromSource(compilerParams, classText);
            
    if (cr.Errors.Count == 0)
    {
        Process childProcess = Process.Start(cr.PathToAssembly);
        childProcess.WaitForExit();

        File.Delete(cr.PathToAssembly);
    }
}

* 컴파일하면 C:\Users\...[사용자 계정]...\AppData\Local\Temp\f4r253oa.exe와 같은 임시 exe 파일이 생성됩니다.

보시는 것처럼, CSharpCodeProvider를 이용해서 32비트 EXE 파일을 생성해 내고, 그것을 실행해 주는 것이 전부입니다. 문제는 동적으로 컴파일되는 소스 코드의 내용입니다. 일단은, DoConfig 메서드에서 실행되는 코드를 그대로 문자열로 표현해 주면 되겠지만 왠지 이런 방식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냥 현재 exe의 DoConfig 메서드의 코드를 그대로 재사용하는 것이 더욱 좋은 구조가 될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classText의 변수에 들어가는 내용을 다음과 같이 해주면 어떨까요?

class Program
{
    static int Main()
    {
        System.AppDomain.CurrentDomain.AssemblyResolve += new System.ResolveEventHandler(AssemblyResolveCallback);
        DoSetup();
        return 0;
    }

    static System.Reflection.Assembly AssemblyResolveCallback(object sender, System.ResolveEventArgs args)
    {
        System.Reflection.Assembly asm = System.Reflection.Assembly.LoadFrom(@"D:\...[경로 생략]...\ConsoleApplication1.exe");
        return asm;
    }

    static void DoSetup()
    {
        ConsoleApplication1.Program.DoConfig(true);
    }
}

정리해 보면, CSharpCodeProvider에서 생성하는 동적 exe 어셈블리에서 현재의 exe 파일을 참조하여 - AnyCPU로 되어 있으므로 참조 가능 - DoConfig 메서드를 불러내면 자연스럽게 32비트 exe 프로세스로 설치 코드가 실행되는 것이므로 완벽하게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정도면... 깔끔하지요?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