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2.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앱에서 콜백 함수 내에서의 UI 요소 접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71

.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NET Framework: 777.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https://www.sysnet.pe.kr/2/0/11561

.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
; https://www.sysnet.pe.kr/2/0/11802

.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39

.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2231

.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537

.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0

.NET Framework: 2077. C# - 직접 만들어 보는 Synchroniza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191

닷넷: 2278. WPF - 스레드에 종속되는 DependencyObject
; https://www.sysnet.pe.kr/2/0/13682

닷넷: 2298. C# - Console 프로젝트에서의 await 대상으로 Main 스레드 활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743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일반적으로 WPF/WinForm 프로그램을 하면서 SynchronizationContext를 접하게 되는데요, 사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해주는 기본 클래스에 불과하고 WPF는 DispatcherSynchronizationContext로, WinForm은 WindowsFormsSynchronizationContext로 하위 클래스를 정의하는 방식입니다.

즉, Console 응용 프로그램이나 NT Service 프로그램을 위해서 정의할 수 있지만 일단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그런 환경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는 만들지 않았을 뿐입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만들면 됩니다. ^^ 그리고 실제로 그걸 다음의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StephenCleary / AsyncEx
; https://github.com/StephenCleary/AsyncEx

Install-Package Nito.AsyncEx -Version 5.0.0

위의 라이브러리에서 SynchronizationContext를 구현한 타입은 AsyncContext인데,

AsyncContext
; https://github.com/StephenCleary/AsyncEx/wiki/AsyncContext

링크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AsyncContext.Run을 통해 실행한 이후부터는,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int> AsyncMain()
  {
    // ... 이 내부에서 SynchronizationContext가 제공됨
  }

  static int Main(string[] args)
  {
    return AsyncContext.Run(AsyncMain);
  }
}

SynchronizationContext가 해당 스레드 문맥에 제공되므로 Post/Send 메서드로 SynchronizationContext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Console 응용 프로그램 등에서 저걸 써야 할 상황이 얼마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만약 써야 한다면, 아마도 멋들어진 CUI를 구현해 그것을 UI로 두고 동기화를 지키는 용도로 쓰면 될 테지만... 글쎄요, 분명 활용도가 많지 않아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들어 두지 않은 이유일 것입니다.)

그래도 저 같은 사람한테는 편한 용도가 하나 있긴 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글을 쓰면서,

WebClient 타입의 ...Async 메서드 호출은 왜 await + 동기 호출 시 hang 현상이 발생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419

재현 코드를 만들기 위해 프로젝트 유형을 Windows Forms로 했는데, 이제는 그냥 AsyncEx를 참조해 콘솔 응용 프로그램으로도 간단한 재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실제로 다음의 코드는 "WebClient 타입의 ...Async 메서드 호출은 왜 await + 동기 호출 시 hang 현상이 발생할까요?" 글에 실은 예제와 정확히 동일한 hang 현상을 겪습니다.

using Nito.AsyncEx;
using System;
using System.Ne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ConsoleApp1
{
    // Install-Package Nito.AsyncEx -Version 5.0.0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syncContext.Run(AsyncMain);
        }

        static async Task<int> AsyncMain()
        {
            Uri uri = new Uri("https://www.naver.com");

            Task<string> textTask = GetHtmlTextAsync(uri);

            string result = textTask.Result; // hang 현상 발생함.
            return 0;
        }

        public static async Task<string> GetHtmlTextAsync(Uri uri)
        {
            var client = new WebClient();
            {
                string result = await client.DownloadStringTaskAsync(uri).ConfigureAwait(false);
                return result;
            }
        }
    }
}

뭐... 딱 그 정도... 활용 사례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