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3.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1) - app.config을 이용한 바인딩 리디렉션
; https://www.sysnet.pe.kr/2/0/12210

.NET Framework: 928.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2) - 런타임에 바인딩 리디렉션
; https://www.sysnet.pe.kr/2/0/12271

.NET Framework: 929. (StrongName의 버전 구분이 필요 없는) .NET Core 어셈블리 바인딩 규칙
; https://www.sysnet.pe.kr/2/0/12272

.NET Framework: 930. 개발자를 위한 닷넷 어셈블리 바인딩 - DEVPATH 환경 변수
; https://www.sysnet.pe.kr/2/0/12276

개발 환경 구성: 498. DEVPATH 환경 변수의 사용 예 - .NET Reflector의 (PDB 연결이 없는) DLL의 소스 코드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12277




개발자를 위한 닷넷 어셈블리 바인딩 - DEVPATH 환경 변수

.NET Framework는 개발자 편의를 위해 DEVPATH 환경 변수를 이용한 어셈블리 바인딩을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How to: Locate Assemblies by Using DEVPATH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framework/configure-apps/how-to-locate-assemblies-by-using-devpath

설정 방법은, machine.config 파일에,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CONFIG\machine.config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ONFIG\machine.config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2.0.50727\CONFIG\machine.config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ONFIG\machine.config

developmentMode 노드를 정의하고,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생략]...

    <runtime>
        <developmentMode developerInstallation="true" />
    </runtime>

    ...[생략]...
</configuration>

환경 변수에 DEVPATH를 추가해 어셈블리를 로드할 때 찾아볼 경로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NET Reflector"의 경우 다음과 같은 경로를 전역 환경 변수에 등록해 둡니다.
Variable name: DEVPATH
Variable value: C:\ProgramData\Red Gate\.NET Reflector\DevPath




이게 어떤 효과를 갖는지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볼까요? ^^

우선, ClassLibrary1.dll을 하나 만들고,

using System;

namespace ClassLibrary1
{
    public class Class1
    {
        public void Do()
        {
            Console.WriteLine("DO v1");
        }
    }
}

ConsoleApp1.exe에서 ClassLibrary1.dll을 참조해 사용하면,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lassLibrary1.Class1 cl = new ClassLibrary1.Class1();
            cl.Do(); // 출력 결과: DO v1
        }
    }
}

당연히 "DO v1"이 출력됩니다. 이제 ClassLibrary1.dll을 DEVPATH로 정의한 폴더(이 글에서는 C:\ProgramData\Red Gate\.NET Reflector\DevPath)에 복사한 후, Do 메서드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 봅니다.

public void Do()
{
    Console.WriteLine("DO v2");
}

이 상태에서 ConsoleApp1.exe를 실행하면 화면에는 여전히 "DO v1"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CLR에서 "ClassLibrary1.dll"을 로드하려고 할 때 로컬 경로에 있는 "ClassLibrary1.dll"을 무시하고 최우선 순위로 DEVPATH의 어셈블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How to: Locate Assemblies by Using DEVPATH" 문서를 보면 왜 이런 우회 방법을 제공하는지 이유가 나옵니다.

Developers might want to make sure that a shared assembly they are building works correctly with multiple applications. Instead of continually putting the assembly in the global assembly cache during the development cycle, the developer can create a DEVPATH environment variable that points to the build output directory for the assembly.


게다가 서명하지 않은 어셈블리의 경우에는 "파일명"만 일치하면 무조건 교체하는 것이 가능하고, 서명한 어셈블리의 경우에는 "버전"까지는 무시하고 파일명과 공개키 토큰 값만 맞으면 로드하므로 서명한 어셈블리에 대한 테스트가 간편해지게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0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2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9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7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