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3.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1) - app.config을 이용한 바인딩 리디렉션
; https://www.sysnet.pe.kr/2/0/12210

.NET Framework: 928.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2) - 런타임에 바인딩 리디렉션
; https://www.sysnet.pe.kr/2/0/12271

.NET Framework: 929. (StrongName의 버전 구분이 필요 없는) .NET Core 어셈블리 바인딩 규칙
; https://www.sysnet.pe.kr/2/0/12272

.NET Framework: 930. 개발자를 위한 닷넷 어셈블리 바인딩 - DEVPATH 환경 변수
; https://www.sysnet.pe.kr/2/0/12276

개발 환경 구성: 498. DEVPATH 환경 변수의 사용 예 - .NET Reflector의 (PDB 연결이 없는) DLL의 소스 코드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12277




개발자를 위한 닷넷 어셈블리 바인딩 - DEVPATH 환경 변수

.NET Framework는 개발자 편의를 위해 DEVPATH 환경 변수를 이용한 어셈블리 바인딩을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How to: Locate Assemblies by Using DEVPATH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framework/configure-apps/how-to-locate-assemblies-by-using-devpath

설정 방법은, machine.config 파일에,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CONFIG\machine.config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ONFIG\machine.config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2.0.50727\CONFIG\machine.config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ONFIG\machine.config

developmentMode 노드를 정의하고,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생략]...

    <runtime>
        <developmentMode developerInstallation="true" />
    </runtime>

    ...[생략]...
</configuration>

환경 변수에 DEVPATH를 추가해 어셈블리를 로드할 때 찾아볼 경로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NET Reflector"의 경우 다음과 같은 경로를 전역 환경 변수에 등록해 둡니다.
Variable name: DEVPATH
Variable value: C:\ProgramData\Red Gate\.NET Reflector\DevPath




이게 어떤 효과를 갖는지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볼까요? ^^

우선, ClassLibrary1.dll을 하나 만들고,

using System;

namespace ClassLibrary1
{
    public class Class1
    {
        public void Do()
        {
            Console.WriteLine("DO v1");
        }
    }
}

ConsoleApp1.exe에서 ClassLibrary1.dll을 참조해 사용하면,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lassLibrary1.Class1 cl = new ClassLibrary1.Class1();
            cl.Do(); // 출력 결과: DO v1
        }
    }
}

당연히 "DO v1"이 출력됩니다. 이제 ClassLibrary1.dll을 DEVPATH로 정의한 폴더(이 글에서는 C:\ProgramData\Red Gate\.NET Reflector\DevPath)에 복사한 후, Do 메서드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 봅니다.

public void Do()
{
    Console.WriteLine("DO v2");
}

이 상태에서 ConsoleApp1.exe를 실행하면 화면에는 여전히 "DO v1"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CLR에서 "ClassLibrary1.dll"을 로드하려고 할 때 로컬 경로에 있는 "ClassLibrary1.dll"을 무시하고 최우선 순위로 DEVPATH의 어셈블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How to: Locate Assemblies by Using DEVPATH" 문서를 보면 왜 이런 우회 방법을 제공하는지 이유가 나옵니다.

Developers might want to make sure that a shared assembly they are building works correctly with multiple applications. Instead of continually putting the assembly in the global assembly cache during the development cycle, the developer can create a DEVPATH environment variable that points to the build output directory for the assembly.


게다가 서명하지 않은 어셈블리의 경우에는 "파일명"만 일치하면 무조건 교체하는 것이 가능하고, 서명한 어셈블리의 경우에는 "버전"까지는 무시하고 파일명과 공개키 토큰 값만 맞으면 로드하므로 서명한 어셈블리에 대한 테스트가 간편해지게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95정성태9/19/201828445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2368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4308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5299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1767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5249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4194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9082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2760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1609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1244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3814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1591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20640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3604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5306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23375.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1885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19469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11676정성태8/29/201830437.NET Framework: 791. C# - ElasticSearch를 위한 Client 라이브러리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1675정성태8/29/201820812오류 유형: 481. The located assembly's manifest definition does not match the assembly reference.
11674정성태8/29/201821253Phone: 12. Xamarin - 기존 리모컨 기능을 핸드폰의 적외선 송신으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73정성태8/28/201819757오류 유형: 480. Fritzing 실행 시 Ordinal Not Found 오류
11672정성태8/28/201819054오류 유형: 479. 윈도우 - 시스템 설정에서 도메인 참가를 위한 "Change" 버튼이 비활성화된 경우
11671정성태8/28/201825875사물인터넷: 39.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송신기 기본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1670정성태8/28/201825199사물인터넷: 38. 아두이노에서 적외선 수신기 기본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