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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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C# 9.0 - (1) 대상으로 형식화된 new 식(Target-typed new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63

C# 9.0 - (2) localsinit 플래그 내보내기 무시(Suppress emitting localsinit flag)
; https://www.sysnet.pe.kr/2/0/12364

C# 9.0 - (3) 람다 메서드의 매개 변수 무시(Lambda discard parameters)
; https://www.sysnet.pe.kr/2/0/12365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 https://www.sysnet.pe.kr/2/0/12366

C# 9.0 - (5) 로컬 함수에 특성 지정 가능(Attributes on local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72

C# 9.0 - (6) 함수 포인터(Function pointers)
; https://www.sysnet.pe.kr/2/0/12374

C# 9.0 - (7) 패턴 일치 개선 사항(Pattern matching enhanc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383

C# 9.0 - (8) 정적 익명 함수 (static anonymous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89

C# 9.0 - (9) 레코드 (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C# 9.0 - (10) 대상으로 형식화된 조건식(Target-typed conditional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99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 https://www.sysnet.pe.kr/2/0/12402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403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2404

C# 9.0 - (14) 부분 메서드에 대한 새로운 기능(New features for partial methods)
; https://www.sysnet.pe.kr/2/0/12405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406

C# 9.0 - (16) 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
; https://www.sysnet.pe.kr/2/0/12423




(이번 실습은 - 오늘 기준 16.7.7의 Visual Studio 2019에서 지원하지 않으므로 Visual Studio Preview 버전으로 실습해야 합니다.)

열거 가능한 타입을 만들려면 IEnume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만 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mputer my = new Computer();

        foreach (Device device in my)
        {
            Console.WriteLine(device.Name);
        }
    }
}

public record Device
{
    public string Name { get; init; }
}

public class Computer : IEnumerable<Device>
{
    List<Device> _parts;

    public Computer()
    {
        _parts = new List<Device>()
        {
            new () { Name = "CPU"},
            new () { Name = "MotherBoard"},
        };
    }

    public Device[] GetDevices()
    {
        return _parts.ToArray();
    }

    public IEnumerator<Device> GetEnumerator()
    {
        foreach (var device in GetDevices())
        {
            yield return device;
        }
    }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
        yield return GetEnumerator();
    }
}

#if !NET5_0
// .NET 5.0 환경이 아닌 경우 IsExternalInit 클래스를 별도로 정의해서 컴파일 가능하게 만듦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public class IsExternalInit
    {
    }
}
#endif

하지만, 해당 인스턴스가 열거 가능한 타입인지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체크를 할 필요가 없다면,

IEnumerable enumerable = my as IEnumerable;
if (enumerable != null)
{
    Console.WriteLine("Enumerable");
}

/*
if (my is IEnumerable)
{
    Console.WriteLine("Enumerable");
}
*/

foreach 구문에 사용될 조건은 GetEnumerator라는 이름의 메서드만을 제공하기만 하면 됩니다. 따라서, 위의 Computer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도 foreach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Computer
{
    List<Device> _parts;

    public Computer()
    {
        _parts = new List<Device>()
        {
            new Device() { Name = "CPU"},
            new Device() { Name = "MotherBoard"},
        };
    }

    public Device[] GetDevices()
    {
        return _parts.ToArray();
    }

    public IEnumerator<Device> GetEnumerator()
    {
        foreach (var device in GetDevices())
        {
            yield return device;
        }
    }
}

또한, 위의 코드에서 GetEnumerator가 IEnumerator 인터페이스를 반환하는 데, 이것도 사실 강제 사항은 아닙니다. 단지, Current, MoveNext를 포함한 타입이면 되므로 다음과 같이 구현해도 여전히 코드는 잘 동작합니다.

public class Computer
{
    List<Device> _parts;

    public Computer()
    {
        _parts = new List<Device>()
        {
            new Device() { Name = "CPU"},
            new Device() { Name = "MotherBoard"},
        };
    }

    public Device[] GetDevices()
    {
        return _parts.ToArray();
    }

    public PartList GetEnumerator()
    {
        return new PartList(this);
    }

    public class PartList
    {
        Device [] _devices;
        public PartList(Computer computer) { _devices = computer.GetDevices(); }

        int _current = -1;

        public Device Current
        {
            get { return _devices[_current]; }
        }

        public bool MoveNext() 
        { 
            if (_current >= _devices.Length - 1)
            {
                return false;
            }

            _current++;
            return true;
        }
    }
}

또는 이런 식으로 포함해도 됩니다.

public class Computer
{
    List<Device> _parts;

    public Computer()
    {
        _parts = new List<Device>()
        {
            new Device() { Name = "CPU"},
            new Device() { Name = "MotherBoard"},
        };
    }

    public Device[] GetDevices()
    {
        return _parts.ToArray();
    }

    public Computer GetEnumerator()
    {
        return this;
    }

    int _current = -1;
    public Device Current
    {
        get { return _parts[_current]; }
    }

    public bool MoveNext()
    {
        if (_current >= _parts.Count - 1)
        {
            return false;
        }

        _current++;
        return true;
    }
}





C# 9.0에서는 위의 구현에서 GetEnumerator 메서드의 구현을 C# 3.0에 추가한 확장 메서드 유형으로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타입이 열거 가능한 유형이 아니었어도,

public class Computer
{
    public Device[] GetDevices()
    {
        List<Device> list = new List<Device>()
        {
            new () { Name = "CPU"},
            new () { Name = "MotherBoard"},
        };

        return list.ToArray();
    }
}

외부 개발자가 다음과 같이 GetEnumerator라는 이름의 확장 메서드를 추가만 해주면,

public static class ExtensionMethods
{
    public static IEnumerator<Device> GetEnumerator(this Computer computer)
    {
        foreach (var device in computer.GetDevices())
        {
            yield return device;
        }
    }
}

좀 더 자연스럽게 foreach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과거에 이런 식의 확장 메서드 사용이 한 번 있었습니다. ^^ 바로 C# 6.0의 "Extension Add methods in collection initializers" 기능이 확장 메서드를 이와 같은 방식으로 활용한 첫 번째 사례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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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2/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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