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92. 윈도우 서버 환경에서, 최대 생성 가능한 소켓(socket) 연결 수는 얼마일까?
; https://www.sysnet.pe.kr/2/0/964

Windows: 175.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 https://www.sysnet.pe.kr/2/0/12350

Windows: 178.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2) - SO_REUSEADDR
; https://www.sysnet.pe.kr/2/0/12432

Windows: 179.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3) - SO_PORT_SCALABILITY
; https://www.sysnet.pe.kr/2/0/12433

Windows: 181.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4) - ReuseUnicastPort를 이용한 포트 고갈 문제 해결
; https://www.sysnet.pe.kr/2/0/12435

.NET Framework: 981. C# - HttpWebRequest, WebClient와 ephemeral port 재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48

.NET Framework: 982. C# - HttpClient에서의 ephemeral port 재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49

.NET Framework: 983. C# - TIME_WAIT과 ephemeral port 재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50

Linux: 35. C# - 리눅스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ephemeral port 재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59




C# - 리눅스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ephemeral port 재사용

윈도우의 경우,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4) - ReuseUnicastPort를 이용한 포트 고갈 문제 해결
; https://www.sysnet.pe.kr/2/0/12435

AutoReusePortRangeStartPort/AutoReusePortRangeNumberOfPorts 설정을 통해 5-tuple 구분을 할 수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NET Core/5로 리눅스에서 실행하면 어떻게 바뀌는 걸까요?

일단 검색해 보면,

Ephemeral port exhaustion and how to avoid it
; https://making.pusher.com/ephemeral-port-exhaustion-and-how-to-avoid-it/

리눅스의 경우 기본적으로 5-tuple로 구분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눈으로 직접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




(이 글의 테스트 환경은 우분투 20.04 + .NET 5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테스트의 편의를 위해 로컬 포트 수를 줄이려고 했는데요, 제가 리눅스를 잘 몰라 포트 수 줄이는 게 좀 서툴군요. ^^; 우선 다음과 같이 sysctl을 이용해 봤는데,

$ sysctl net.ipv4.ip_local_port_range
net.ipv4.ip_local_port_range = 32768    60999

$ sudo sysctl -w net.ipv4.ip_local_port_range="32768 33768"

재부팅하고 나면 다시 32768 ~ 60999로 바뀝니다. 검색해 보면 아래와 같은 방법도 보이는데,

$ cat /proc/sys/net/ipv4/ip_local_port_range
32768   60999

$ sudo echo "32768 33768" > /proc/sys/net/ipv4/ip_local_port_range
bash: /proc/sys/net/ipv4/ip_local_port_range: Permission denied

안됩니다. ^^; 다시 검색을 해보면, Redhat 문서지만 /etc/sysctl.conf를 편집하는 방법도 나옵니다.

6.7. The ip_local_port_range parameters
; https://tldp.org/LDP/solrhe/Securing-Optimizing-Linux-RH-Edition-v1.3/chap6sec70.html

그래서 "/etc/sysctl.conf" 파일에 다음의 설정을 추가 후,

# Allowed local port range
net.ipv4.ip_local_port_range = 32768 33768

서비스 재시작을 하라고 하는데,

$ /etc/rc.d/init.d/network restart
bash: /etc/rc.d/init.d/network: No such file or directory

Ubuntu라 그런지 다른 듯하군요, 달리 방법을 모르니 그냥 "sudo reboot now"를 했고 다행히 반영이 잘 되었습니다. ^^

$ cat /proc/sys/net/ipv4/ip_local_port_range
32768   33768

(혹시 저 방법 말고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자, 그래서 테스트를 위해 서버와 클라이언트 2개를 실행하면,

$ dotnet ConsoleApp1.dll
# of 15000: 0, 15001: 0
# of 15000: 0, 15001: 0
# of 15000: 0, 15001: 0
# of 15000: 1000, 15001: 0
# of 15000: 1000, 15001: 0
# of 15000: 1000, 15001: 0
# of 15000: 1000, 15001: 1000
# of 15000: 1000, 15001: 1000
# of 15000: 1000, 15001: 1000

$ dotnet ConsoleApp2.dll 127.0.0.1 15000 1001
[::ffff:127.0.0.1]:33590-[::ffff:127.0.0.1]:15000
[::ffff:127.0.0.1]:33592-[::ffff:127.0.0.1]:15000
...[생략]...
[::ffff:127.0.0.1]:33759-[::ffff:127.0.0.1]:15000
[::ffff:127.0.0.1]:33761-[::ffff:127.0.0.1]:15000
[::ffff:127.0.0.1]:33763-[::ffff:127.0.0.1]:15000
[::ffff:127.0.0.1]:33765-[::ffff:127.0.0.1]:15000
[::ffff:127.0.0.1]:33767-[::ffff:127.0.0.1]:15000
[::ffff:127.0.0.1]:32769-[::ffff:127.0.0.1]:15000
System.Net.Internals.SocketExceptionFactory+ExtendedSocketException (99): Cannot assign requested address [::ffff:127.0.0.1]:15000
   at System.Net.Sockets.Socket.DoConnect(EndPoint endPointSnapshot, SocketAddress socketAddress)
   at System.Net.Sockets.Socket.Connect(EndPoint remoteEP)
   at System.Net.Sockets.TcpClient.Connect(IPEndPoint remoteEP)
   at System.Net.Sockets.TcpClient.Connect(String hostname, Int32 port)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
   at System.Net.Sockets.TcpClient.Connect(String hostname, Int32 port)
   at ConsoleApp2.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2\Program.cs:line 23
1000

$ dotnet ConsoleApp2.dll localhost 15001 1001
[::ffff:127.0.0.1]:32952-[::ffff:127.0.0.1]:15001
[::ffff:127.0.0.1]:32954-[::ffff:127.0.0.1]:15001
...[생략]...
[::ffff:127.0.0.1]:33759-[::ffff:127.0.0.1]:15001
[::ffff:127.0.0.1]:33761-[::ffff:127.0.0.1]:15001
[::ffff:127.0.0.1]:33763-[::ffff:127.0.0.1]:15001
[::ffff:127.0.0.1]:33765-[::ffff:127.0.0.1]:15001
[::ffff:127.0.0.1]:33767-[::ffff:127.0.0.1]:15001
[::ffff:127.0.0.1]:32769-[::ffff:127.0.0.1]:15001
System.Net.Internals.SocketExceptionFactory+ExtendedSocketException (99): Cannot assign requested address [::ffff:127.0.0.1]:15001
   at System.Net.Sockets.Socket.DoConnect(EndPoint endPointSnapshot, SocketAddress socketAddress)
   at System.Net.Sockets.Socket.Connect(EndPoint remoteEP)
   at System.Net.Sockets.TcpClient.Connect(IPEndPoint remoteEP)
   at System.Net.Sockets.TcpClient.Connect(String hostname, Int32 port)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
   at System.Net.Sockets.TcpClient.Connect(String hostname, Int32 port)
   at ConsoleApp2.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onsoleApp2\Program.cs:line 23
1000

클라이언트 2개가 모두 정확히 (포트 수를 1,000개로 제한했으므로) 1,000까지 잘 생성하고, 1,001번째에서 예외가 발생합니다. 즉, 5-tuple 구분을 클라이언트 소켓에서도 별다른 설정 없이 잘 동작하고 있는 것입니다.

윈도우가 AutoReusePortRangeStartPort/AutoReusePortRangeNumberOfPorts 설정을 해야 했던 반면, 리눅스는 그냥 되니 편리하긴 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4/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