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010. .NET Core 콘솔 프로젝트에서 Kestrel 호스팅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96

.NET Framework: 1012. .NET Core Kestrel 호스팅 - 비주얼 스튜디오의 Kestrel/IIS Express 프로파일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2498

.NET Framework: 1013. .NET Core Kestrel 호스팅 - 포트 변경, non-localhost 접속 지원 및 https 등의 설정 변경
; https://www.sysnet.pe.kr/2/0/12499

.NET Framework: 1018. .NET Core Kestrel 호스팅 - Web API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2505




.NET Core Kestrel 호스팅 - 포트 변경, non-localhost 접속 지원 및 https 등의 설정 변경

지난 글에서,

.NET Core 콘솔 프로젝트에서 Kestrel 호스팅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96

기본적인 Kestrel 호스팅을 다뤘는데요. 이번에는, 해당 예제로부터 살을 좀 덧붙여보겠습니다. (제목에 충실하기 위해, applicationhost.config의 내용을 바꿔야 하는 IIS Express 호스팅 환경은 다루지 않습니다.)

우선, 위의 글에 실린 기본 예제로 실행하면 http, https 호스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서버 소켓이 localhost로만 바인딩되어 있기 때문에 IP를 통해 접속을 못한다는, 즉 외부에서 접속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는데요. 이런 제약은 다음의 ConfigureKestrel 메서드 호출로 해결할 수 있고 이에 대해서는 전에도 다룬 적이 있습니다.

로컬 PC에서 개발 중인 ASP.NET Core 웹 응용 프로그램을 다른 PC에서도 접근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81

// 비주얼 스튜디오의 경우 "프로파일" 설정을 "IIS Express"가 아닌 "ConsoleApp1"로 바꾸고 실행
// .NET Core 3.1

public static IHostBuilder CreateHostBuilder(string[] args) =>
    Host.CreateDefaultBuilder(args)
        .ConfigureWebHostDefaults(webBuilder =>
        {
            webBuilder.ConfigureKestrel(options =>
            {
                options.ListenAnyIP(16000);
            });

            webBuilder.UseStartup<Startup>();
        });

/* 출력 결과
      Overriding address(es) 'https://localhost:5001, http://localhost:5000'. Binding to endpoints defined in UseKestrel() instead.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Now listening on: http://[::]:16000
...[생략]...
*/

위와 같이 바꾸면, 출력 결과에도 나오지만 Kestrel 기본 호스팅 코드가 설정한 (또는 비주얼 스튜디오의 경우 launchSettings.json을 이용해 재정의 가능한) http/5000, https/5001에 대한 설정은 이제 무시하고 http/16000으로만 서비스를 합니다. 따라서, https 서비스도 함께 하고 싶다면 이에 대한 것도 추가를 해야 합니다.

Configure endpoints for the ASP.NET Core Kestrel web serv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aspnet/core/fundamentals/servers/kestrel/endpoints

public static IHostBuilder CreateHostBuilder(string[] args) =>
    Host.CreateDefaultBuilder(args)
        .ConfigureWebHostDefaults(webBuilder =>
        {
            webBuilder.ConfigureKestrel(options =>
            {
                options.ListenAnyIP(16000);
                options.ListenAnyIP(16001, (httpsOpt) =>
                {
                    httpsOpt.UseHttps();
                });
            });

            webBuilder.UseStartup<Startup>();
        });

(https와 관련한 인증서 설정은 ListenOptions.UseHttps을 참고하세요.)

또한 https 접속만 가능하게 하려는 경우 http로부터의 우회 설정등이 필요할 텐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고하시고,

Enforce HTTPS in ASP.NET Core
; https://learn.microsoft.com/en-us/aspnet/core/security/enforcing-ssl

이 글에서 설명한 것 외에 가능한 options 설정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Configure options for the ASP.NET Core Kestrel web serv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aspnet/core/fundamentals/servers/kestrel/options




다시 말하지만, 이 설정들은 모두 Kestrel 호스팅 환경에서만 유효하고 나중에 실 서비스를 IIS에 얹으면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1-27 09시51분
.NET 6에서 Kestrel 포트를 설정하는 몇가지(너무 많은?) 방법 | Bryan Hogan
; https://forum.dotnetdev.kr/t/net-6-kestrel-bryan-hogan/2681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1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7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2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3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