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040. C# - REST API 대신 github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통해 프로그래밍으로 접근
; https://www.sysnet.pe.kr/2/0/12601

닷넷: 2164. C# - Octokit을 이용한 GitHub Issue 검색
; https://www.sysnet.pe.kr/2/0/13450




C# - REST API 대신 github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통해 프로그래밍으로 접근

예를 들어, 예전에 github README에 badge를 달아본 적이 있는데요,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541#badge

이와 함께 Shields IO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더욱 다양한 배지를 달 수 있습니다.

[그림: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 README의 배지]
github_badge_1.png

그런데 위에서 보면 "tag"의 값으로 "v1.1.3"을 가져오는데, 예상할 수 있듯이 이런 것들은 github 측에서 제공하는 REST API를 통해 알아낼 수 있는 값입니다. 실제로 간단하게 curl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가장 최근에 릴리스된 태그 버전을 구할 수 있는데요,

C:\temp> curl --silent https://api.github.com/repos/stjeong/Utilities/releases/latest | findstr tag_name
  "tag_name": "v1.1.3",

그리고 당연히 누군가는 이에 대한 C# 전용 클라이언트를 만들어 두었을 것입니다. ^^

octokit/octokit.net
; https://github.com/octokit/octokit.net

// 최소 .NET 4.6, .NET Standard 2.0
Install-Package Octokit

게다가 도움말도 잘 되어 있어서,

Octokit.net
; https://octokitnet.readthedocs.io/en/latest/

다음과 같이 특정 사용자의 repo에 대한 최신 태그 이름을 가져오도록 간단하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

using Octokit;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Tasks;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 https://octokitnet.readthedocs.io/en/latest/getting-started/
        GitHubClient github = new GitHubClient(new ProductHeaderValue("octokit-client"));

        // https://octokitnet.readthedocs.io/en/latest/releases/
        Release latest = await github.Repository.Release.GetLatest("stjeong", "Utilities");
        Console.WriteLine(
            "The latest release is tagged at {0} and is named {1}",
            latest.TagName,
            latest.Name);
    }
}




참고로, github API 사용에는, 인증을 요구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위에서 했던 tagname을 가져오는 것은 인증이 필요없었지만 해당 repo에 대해 권한이 요구되는 것들은 반드시 사용 전에 Access token을 설정해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PAT를 구하고,

Creating a personal access token
; https://docs.github.com/en/github/authenticating-to-github/creating-a-personal-access-token

아래의 예제에서 보여주듯이,

Docs » Samples » Exploring Pull Requests
; https://octokitnet.readthedocs.io/en/latest/demos/exploring-pull-requests/

InMemoryCredentialStore에 PAT 값을 담아 GitHubClient를 초기화하면 됩니다.

InMemoryCredentialStore credentials = new InMemoryCredentialStore(new Credentials("...your-token-here..."));
GitHubClient client = new GitHubClient(new ProductHeaderValue("octokit-client"), credential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