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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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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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51. JavaScriptSerializer, DataContractJsonSerializer, Json.NET
; https://www.sysnet.pe.kr/2/0/1391

.NET Framework: 661. Json.NET의 DeserializeObject 수행 시 속성 이름을 동적으로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24

.NET Framework: 756. JSON의 escape sequence 문자 처리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1532

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766

.NET Framework: 1073. C# - JSON 역/직렬화 시 리플렉션 손실을 없애는 JsonSrcGen
; https://www.sysnet.pe.kr/2/0/12688

.NET Framework: 2087. .NET 6부터 SourceGenerator와 통합된 System.Text.Json
; https://www.sysnet.pe.kr/2/0/13214

.NET Framework: 2115. System.Text.Json의 역직렬화 시 필드/속성 주의
; https://www.sysnet.pe.kr/2/0/13342

닷넷: 2261. C# - 구글 OAuth의 JWT (JSON Web Tokens) 해석
; https://www.sysnet.pe.kr/2/0/13623

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44




C# - JSON 역/직렬화 시 리플렉션 손실을 없애는 JsonSrcGen

Source Generator를 이용해,

C# - Source Generator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23

Reflection 단계를 없애고 JSON을 직렬화/역직렬화하는 nuget 패키지가 나왔습니다. ^^

Is the era of reflection-heavy C# libraries at an end?
; https://blog.marcgravell.com/2021/05/is-era-of-reflection-heavy-c-libraries.html

JsonSrcGen
; https://github.com/trampster/JsonSrcGen

따라서 단순히 JsonSrcGen 패키지만 참조 추가하고, 다음과 같이 적절하게 특성을 적용해 주면 JSON 직렬화/역직렬화를 고속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JsonSrcGen;

namespace ConsoleApp2
{
    // Install-Package JsonSrcGen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converter = new JsonConverter();

            ReadOnlySpan<char> json = converter.ToJson(new MyType() { MyProperty = "Some value" });
            Console.WriteLine(json.ToString());

            var myType = new MyType();
            converter.FromJson(myType, "{ \"my_name\" : \"Some value\" }");
            // 또는, converter.FromJson(myType, json);

            Console.WriteLine(myType);
        }
    }


    [Json]
    public class MyType
    {
        [JsonName("my_name")]
        public string MyProperty { get; set; }

        [JsonIgnore]
        public string IgnoredProperty { get; set;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MyProperty = {MyProperty}";
        }
    }
}

/* 출력 결과
{"my_name":"Some value"}
MyProperty = Some value
*/

이때 Source Generator가 자동 생성하는 코드는 JsonConverter이고, 위와 같은 경우 MyType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식의 소스 코드를 생성해 냅니다.

// %LOCALAPPDATA%\Temp\VSGeneratedDocuments\6aae0b5e-b25f-5c50-066b-6883b1eb7a7f\JsonConverter.cs

using System;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namespace JsonSrcGen
{
#nullable enable
    public class JsonConverter
    {
        [ThreadStatic]
        JsonStringBuilder? Builder;
        public ReadOnlySpan<char> ToJson(ConsoleApp2.MyType value)
        {

            var builder = Builder;
            if(builder == null)
            {
                builder = new JsonStringBuilder();
                Builder = builder;
            }
            builder.Clear();
            ToJson(value, builder);
            return builder.AsSpan();
        }
        public void ToJson(ConsoleApp2.MyType value, JsonStringBuilder builder)
        {
            if(value.MyProperty == null)
            {
                builder.Append("{\"my_name\":null");
            }
            else
            {
                builder.Append("{\"my_name\":\"");
                builder.AppendEscaped(value.MyProperty);
                builder.Append("\"");
            }
            builder.Append("}");
        }
        public ReadOnlySpan<char> FromJson(ConsoleApp2.MyType value, ReadOnlySpan<char> json)
        {
            json = json.SkipWhitespaceTo('{');
            while(true)
            {
                json = json.SkipWhitespace();
                char value452 = json[0];
                if(value452 == '\"')
                {
                    json = json.Slice(1);
                }
                else if(value452 == '}')
                {
                    return json.Slice(1);
                }
                else
                {
                    throw new InvalidJsonException($"Unexpected character! expected '}}' or '\"' but got '{value452}'", json);
                }
                var propertyName = json.ReadTo('\"');
                json = json.Slice(propertyName.Length + 1);
                json = json.SkipWhitespaceTo(':');
                switch(propertyName.Length % 1)
                {
                    case 0:
                        if(!propertyName.EqualsString("my_name"))
                        {
                            json = json.SkipProperty();
                            break;
                        }
                        json = json.Read(out string? property453Value);
                        value.MyProperty = property453Value;
                        break;
                }
                json = json.SkipWhitespace();
                if(json[0] == ',')
                {
                    json = json.Slice(1);
                }
            }
        }
    }
}
#nullable restore

재미있군요. ^^ 현재 .NET Core 2.1 이상의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아래의 버그는 1.1 버전에서 해결될 거라고 합니다. ^^ 대응이 무척 빠르군요.)

참고로, JsonSrcGen 대상이 되는 타입을 namespace 없이 정의하면,

using System;
using JsonSrcGen;

/*
namespace ConsoleApp2
{
*/
    [Json]
    public class MyType
    {
        [JsonName("my_name")]
        public string MyProperty { get; set; }

        [JsonIgnore]
        public string IgnoredProperty { get; set; }
    }
// }

이런 식의 무수한 컴파일 오류 메시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

Error CS0501 '<invalid-global-code>.<invalid-global-code>(value, builder)' must declare a body because it is not marked abstract, extern, or partial

Error CS0501 'JsonConverter.ToJson(global)' must declare a body because it is not marked abstract, extern, or partial

Error CS0116 A namespace cannot directly contain members such as fields or methods

Error CS1520 Method must have a return type

아직 1.0.3의 초기 버전이라 현업에 적용하실 때는 적절한 사전 검증 작업이 필요할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5/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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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21-07-30 09시43분
정성태
2023-01-20 08시30분
riok/mapperly
; https://github.com/riok/mapperly

A .NET source generator for generating object mappings. No runtime reflection. Inspired by MapStruct.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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