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108.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65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5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094.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790

.NET Framework: 1096.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 https://www.sysnet.pe.kr/2/0/12792

.NET Framework: 1097.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
; https://www.sysnet.pe.kr/2/0/12793

.NET Framework: 1099. 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796

.NET Framework: 1100.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2799

.NET Framework: 1101. C# 10 - (6) record class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sealed 처리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2801

.NET Framework: 1103. C# 10 - (7) Source Generator V2 APIs
; https://www.sysnet.pe.kr/2/0/12804

.NET Framework: 1104. C# 10 - (8) 분해 구문에서 기존 변수의 재사용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805

.NET Framework: 110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807

.NET Framework: 1108.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 https://www.sysnet.pe.kr/2/0/12812

.NET Framework: 1109. C# 10 - (11) Lambda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2813

.NET Framework: 1113.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2826

.NET Framework: 1114. C# 10 - (13) 단일 파일 내에 적용되는 namespace 선언
; https://www.sysnet.pe.kr/2/0/12828

.NET Framework: 1115. C# 10 - (14) 구조체 타입에 기본 생성자 정의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2829

.NET Framework: 1116. C# 10 - (15)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2835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이번 글을 쓰기 위해, 바로 지난 2개의 글을 먼저 설명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

.NET Core/5+에서 C# 코드를 동적으로 컴파일/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09

.NET Core/5+에서 동적 컴파일한 C# 코드를 (Breakpoint도 활용하며) 디버깅하는 방법 - #line 지시자
; https://www.sysnet.pe.kr/2/0/12810

위의 글에서도 나오지만 기존 #line 지시자는 이름 그대로 코드가 위치한 "라인"만 지정할 수 있었는데요, C# 10부터 "칼럼"에 대한 지정도 가능한 형식을 지원합니다.

#line (startLine, startChar) - (endLine, endChar) charOffset "fileName"

startLine: 대상 소스 코드의 시작 라인
startChar: 대상 소스 코드의 시작 칼럼
endLie: 대상 소스 코드의 끝 라인
endChar: 대상 소스 코드의 끝 칼럼
charOffset: C# 소스 코드의 시작 칼럼

이에 대한 확인을 razor 예제로 할 수 있습니다.

@page
@model IndexModel
@{
    ViewData["Title"] = "Home page";
}

@{
    var currentTime = DateTime.Now;
}

<div class="text-center">
    Time: @currentTime
</div>

위와 같은 경우 @currentTime에 대한 자동 생성 코드 파일(Index.cshtml.g.cs)을 C# 9로 빌드하면 다음과 같이 설정되는 반면,

#line 12 "c:\temp\WebApplication1\Pages\Index.cshtml"
     Write(currentTime);

C# 10으로 동일한 razor 파일(Index.cshtml)을 빌드하면 이렇게 표시가 됩니다.

#line (12,12)-(12,23) 6 "c:\temp\WebApplication1\Pages\Index.cshtml"
Write(currentTime);

즉, 12번째 라인의 12칼럼부터 23칼럼까지를 표현하는 것으로 razor 소스 코드의 ('@'을 제외한) "currentTime" 위치를 정확하게 가리킵니다. 또한 charoffset에 해당하는 6은 "Write(currentTIme);" 코드에서 6번째 코드 글자(c) 위치를 가리킵니다.




그렇긴 한데, 실제로 해보면 아직 이것을 도입하려 했던 당초 취지의 요구 사항들이 해결되지는 않았습니다. 가령 아래의 이슈는,

Cannot hit breakpoints in parameter mapped locations
; https://github.com/dotnet/roslyn/issues/43432

이런 유형의 소스 코드에서,

<div class="text-center">
    Time: @currentTime
</div>

"@currentTime"에 해당하는 코드에 BP를 걸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Visual Studio 2022 Preview 3.1에서 위의 코드로 테스트를 해봐도 "(12,12)-(12,23)"로 #line 지시자가 지정이 되었지만 여전히 BP가 걸리지 않습니다.

겨우 바뀐 부분을 찾아 본다면, 아래와 같은 식으로 소스 코드가 있는 경우,

@currentTime     @Html.DropDownList("List", new List<SelectListItem> {
        new SelectListItem { Text="My", Value ="0" },
    })

전에는 F10 키로 하나씩 Step-over 디버깅을 해보면 다음과 같이 칼럼 색의 지정이 다소 확장해서 나옵니다.

line_directive_debug_1.png

line_directive_debug_2.png

하지만, 새로운 C# 10에서는 정확히 칼럼 단위의 색상 반전으로 코드에 해당하는 영역을 짚어내고 있습니다.

line_directive_debug_3.png

line_directive_debug_4.png

저런 걸로 봐서, 어쨌든 소스 코드 레벨에서의 지원은 끝이 난 듯하고, 이제 IDE 차원에서 디버깅 중 저것을 인식해 BP 등의 정확한 동작을 수행해야 하는 것이 남은 과제로 보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사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line 지시자의 개선이 딱히 사용할만한 곳이 없습니다. 엄밀히, 마이크로소프트 정도나 되어야 razor나 blazor 같은 템플릿 연동한 자동 소스 코드 생성을 다루지, 일반 개발자들 입장에서는 ".NET Core/5+에서 C# 코드를 동적으로 컴파일/사용하는 방법"에서 설명한 정도의 동적 컴파일이 전부일 것이므로 딱히 칼럼 단위까지 지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 이 기능도 역시 마이크로소프트 스스로 필요해 개선한 것에 불과합니다.

참고로, 현재 C# 10 + .NET 6 ASP.NET Core 프로젝트인 경우 razor 페이지에 대한 [cshtml].g.cs 중간 파일을 생성하지 않으므로 위와 같은 #line 지시자 생성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대신 C# 10 + .NET 5 ASP.NET Core 프로젝트로는 여전히 [cshtml].g.cs 파일을 생성합니다. 두 가지 환경의 차이를 옵션으로 조정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떤 옵션인지 아직은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 (공식 문서, Static Abstract Members In Interfaces C# 10 Preview)
; https://www.sysnet.pe.kr/2/0/12790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공식 문서, Global Using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792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 (공식 문서, Improved Definite Assignment)
; https://www.sysnet.pe.kr/2/0/12793

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 (공식 문서, Constant Interpolated Strings)
; https://www.sysnet.pe.kr/2/0/12796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 (공식 문서, Extended property patterns)
; https://www.sysnet.pe.kr/2/0/12799

C# 10 - (6) record class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sealed 처리 허용 (공식 문서, Sealed record ToString)
; https://www.sysnet.pe.kr/2/0/12801

C# 10 - (7) Source Generator V2 APIs (Source Generator V2 APIs)
; https://www.sysnet.pe.kr/2/0/12804

C# 10 - (8) 분해 구문에서 기존 변수의 재사용 가능 (공식 문서, Mix declarations and variables in deconstruction)
; https://www.sysnet.pe.kr/2/0/1280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 (공식 문서, Async method builder override); 
; https://www.sysnet.pe.kr/2/0/12807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공식 문서, Enhanced #line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812

C# 10 - (11) Lambda 개선 (공식 문서 1, 공식 문서 2, Lambda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13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 (공식 문서, Interpolated string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26

C# 10 - (13) 단일 파일 내에 적용되는 namespace 선언 (공식 문서, File-scoped namespace)
; https://www.sysnet.pe.kr/2/0/12828

C# 10 - (14) 구조체 타입에 기본 생성자 정의 가능 (공식 문서, Parameterless struct constructors)
; https://www.sysnet.pe.kr/2/0/12829

C# 10 - (15)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 (공식 문서, Caller expression attribute)
; https://www.sysnet.pe.kr/2/0/12835

Language Feature Status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9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9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3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1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