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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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308.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할 수 있을까?
; https://www.sysnet.pe.kr/2/0/1244

.NET Framework: 452.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724

.NET Framework: 1189. C# - 런타임 환경에 따라 달라진 AppDomain.GetCurrentThreadId 메서드
; https://www.sysnet.pe.kr/2/0/13024

닷넷: 2311. C# - Windows / Linux 환경에서 Native Thread ID 가져오기
; https://www.sysnet.pe.kr/2/0/13814

닷넷: 2312. C#, C++ - Windows / Linux 환경의 Thread Name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816




C# - 런타임 환경에 따라 달라진 AppDomain.GetCurrentThreadId 메서드

AppDomain.GetCurrentThreadId 메서드를 사용한 다음의 코드를,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long GetCurrentThreadI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Runtime Version: {Environment.Version}");
        Console.WriteLine();

        long idFromNative = GetCurrentThreadId();
        int idFromAppDomain = AppDomain.GetCurrentThreadId();
        long idFromThread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Console.WriteLine($"{idFromAppDomain}, {idFromThread}, {idFromNative}");
    }
}

(현재 기준 LTS 버전 지원 중인) .NET Core 3.1+ 환경에서 실행하면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Runtime Version: 3.1.23

1, 1, 21964

반면, .NET Framework 4.8 이하에서 실행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Runtime Version: 4.0.30319.42000

21964, 1, 21964

그러니까, .NET Core부터는 적어도 Native Thread ID를 구하는 .NET BCL 지원은 없어진 것이고, 그게 필요하다면 Platform Invoke(윈도우의 경우 GetCurrentThreadId)를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스레드의 Native ID가 아니라면, 즉, 모든 스레드의 Native ID를 구하는 경우라면 ProcessThread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foreach (ProcessThread pthread in Process.GetCurrentProcess().Threads)
{
    Console.WriteLine(pthread.Id);
}

아쉬운 것은, 현재 스레드와 ProcessThread를 매칭시킬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어쩔 수 없이 DllImport 시킨 GetCurrentThreadId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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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3/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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