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26. C# - ETW를 이용한 ThreadPool 스레드 감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16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51. C# - 특정 EXE 프로세스를 종료시킨 EXE를 찾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72

.NET Framework: 926. C# - ETW를 이용한 ThreadPool 스레드 감시
; https://www.sysnet.pe.kr/2/0/12260




C# - ETW를 이용한 ThreadPool 스레드 감시

ETW를 이용해 ThreadPool을 감시하는 것은 1) Worker 스레드를 위한 ThreadPoolWorkerThreadStart, ThreadPoolWorkerThreadStop 이벤트와 2) I/O 스레드를 위한 IOThreadCreationStart, IOThreadCreationStop 이벤트를 구독하면 됩니다.

using (var session = new TraceEventSession(sessionName, null))
{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Threading));

    Console.CancelKeyPress += delegate (object sender, ConsoleCancelEventArgs e) { session.Dispose(); };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traceLogSource.Clr.ThreadPoolWorkerThreadStart += delegate (ThreadPoolWorkerThreadTraceData data)
        {
            if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Console.WriteLine($"[{data.TimeStamp}] {data.ThreadID} Worker Start");
        };

        traceLogSource.Clr.ThreadPoolWorkerThreadStop += delegate (ThreadPoolWorkerThreadTraceData data)
        {
            if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Console.WriteLine($"[{data.TimeStamp}] {data.ThreadID} Worker Stop");
        };

        traceLogSource.Clr.IOThreadCreationStart += delegate (IOThreadTraceData data)
        {
            if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Console.WriteLine($"[{data.TimeStamp}] {data.ThreadID} IO Start");
        };

        traceLogSource.Clr.IOThreadCreationStop += delegate (IOThreadTraceData data)
        {
            if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Console.WriteLine($"[{data.TimeStamp}] {data.ThreadID} IO Stop");
        };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테스트할 수 있는 예제로 다음과 같이 Worker 스레드와 I/O 스레드를 사용하는 코드를 넣고,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IO;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TestApp
{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Debug.Assert(ThreadPool.SetMinThreads(2, 1));
            Debug.Assert(ThreadPool.SetMaxThreads(4, 4)); // 4개로 제한

            Thread.Sleep(5000);
            Console.WriteLine(Process.GetCurrentProcess().Id);

            for (int i = 0; i < 4; i++) 
            {
                ThreadPool.QueueUserWorkItem(async (arg) =>
                {
                    // 이 코드는 닷넷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테스트한 것입니다. (참고: 닷넷 런타임에 따라 달라지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반환값)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WorkerThread: " + arg);
                    await ReadFileAsync();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WorkerThread: " + arg + ": End");
                }, i);
            }

            Console.ReadLine();
        }

        static async Task ReadFileAsync()
        {
            string filePath = 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filePath, FileMode.Open, FileAccess.Read, FileShare.ReadWrite, 4096, true);
            byte[] buf = new byte[1024];
            await fs.ReadAsync(buf, 0, buf.Length);

            fs.Dispose();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Done");
        }
    }
}

실행해 보면,

[2020-07-08 오전 9:04:02] 44576 3 WorkerThread: 0
[2020-07-08 오전 9:04:02] 27876 6 WorkerThread: 3
[2020-07-08 오전 9:04:02] 24556 5 WorkerThread: 2
[2020-07-08 오전 9:04:02] 11376 4 WorkerThread: 1
[2020-07-08 오전 9:04:02] 24556 5 Done
[2020-07-08 오전 9:04:02] 11376 4 Done
[2020-07-08 오전 9:04:02] 11376 4 WorkerThread: 0: End
[2020-07-08 오전 9:04:02] 11376 4 Done
[2020-07-08 오전 9:04:02] 11376 4 WorkerThread: 2: End
[2020-07-08 오전 9:04:02] 27876 6 Done
[2020-07-08 오전 9:04:02] 27876 6 WorkerThread: 3: End
[2020-07-08 오전 9:04:02] 24556 5 WorkerThread: 1: End

위의 상황에 대한 ETW 모니터링 결과가 다소 실망스럽습니다.

[2020-07-08 오전 9:04:02] 44576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04:02] 11376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04:02] 24556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04:02] 27876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04:02] 11376 IO Start
[2020-07-08 오전 9:04:02] 24556 IO Start
[2020-07-08 오전 9:04:02] 44576 IO Start
[2020-07-08 오전 9:04:17] 55484 IO Stop
[2020-07-08 오전 9:04:17] 53212 IO Stop
[2020-07-08 오전 9:04:22] 44576 Worker Stop
[2020-07-08 오전 9:04:22] 24556 Worker Stop
[2020-07-08 오전 9:04:22] 27876 Worker Stop
[2020-07-08 오전 9:04:22] 11376 Worker Stop

보는 바와 같이 IO Start/Stop의 짝이 안 맞을뿐더러, 테스트 코드를 약간 바꿔서,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Debug.Assert(ThreadPool.SetMinThreads(2, 1));
    Debug.Assert(ThreadPool.SetMaxThreads(4, 4)); // 4개로 제한

    Thread.Sleep(5000);
    Console.WriteLine(Process.GetCurrentProcess().Id);

    for (int i = 0; i < 4; i++) 
    {
        ThreadPool.QueueUserWorkItem(async (arg) =>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WorkerThread: " + arg);
            ReadFile();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WorkerThread: " + arg + ": End");
        }, i);
    }

    Console.ReadLine();
}

static void ReadFile()
{
    string filePath = 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filePath, FileMode.Open, FileAccess.Read, FileShare.ReadWrite, 4096, true);
    byte[] buf = new byte[1024];

    fs.BeginRead(buf, 0, buf.Length, (obj) =>
    {
        IAsyncResult result = obj as IAsyncResult;
        fs.EndRead(result);

        fs.Dispose();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Done");
    }, fs);
}

실행해 보면, BeginRead의 콜백 메서드가 출력한 I/O 스레드의 thread id가,

[2020-07-08 오전 9:18:13] 9180 5 WorkerThread: 1
[2020-07-08 오전 9:18:13] 38904 6 WorkerThread: 2
[2020-07-08 오전 9:18:13] 20752 4 WorkerThread: 3
[2020-07-08 오전 9:18:13] 53232 3 WorkerThread: 0
[2020-07-08 오전 9:18:13] 38904 6 WorkerThread: 2: End
[2020-07-08 오전 9:18:13] 20752 4 WorkerThread: 3: End
[2020-07-08 오전 9:18:13] 9180 5 WorkerThread: 1: End
[2020-07-08 오전 9:18:13] 53232 3 WorkerThread: 0: End
[2020-07-08 오전 9:18:13] 20752 4 Done
[2020-07-08 오전 9:18:13] 20752 4 Done
[2020-07-08 오전 9:18:13] 53232 3 Done
[2020-07-08 오전 9:18:13] 9180 5 Done

ETW 모니터링의 IO Stop 이벤트에서는 연결이 안 됩니다.

[2020-07-08 오전 9:18:13] 53232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18:13] 9180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18:13] 38904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18:13] 20752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18:13] 9180 IO Start
[2020-07-08 오전 9:18:13] 20752 IO Start
[2020-07-08 오전 9:18:13] 38904 IO Start
[2020-07-08 오전 9:18:13] 53232 IO Start
[2020-07-08 오전 9:18:28] 3664 IO Stop
[2020-07-08 오전 9:18:28] 13716 IO Stop
[2020-07-08 오전 9:18:28] 3980 IO Stop
[2020-07-08 오전 9:18:33] 38904 Worker Stop
[2020-07-08 오전 9:18:33] 9180 Worker Stop
[2020-07-08 오전 9:18:33] 53232 Worker Stop
[2020-07-08 오전 9:18:33] 20752 Worker Stop

위의 결과만으로는, IO Start와 IO Stop의 정보를 연결할 단서가 없어 모니터링으로써의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도 일단 이번에는 여기까지라도 알아두고.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7/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9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9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3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1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