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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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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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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624

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26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의외군요, ^^; MAUI 앱을 만들고 <MediaElement />가 당연히 있을 줄 알고 타이핑을 했더니 인텔리센스에 뜨지 않습니다. 다행히 검색해 보면 그래도 잘 소개된 글이 나옵니다.

Play Audio and Video in .NET MAUI apps with the new MediaElement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announcing-dotnet-maui-communitytoolkit-mediaelement/

MediaElement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mmunitytoolkit/maui/views/mediaelement

글에 따라 패키지 참조를 추가한 후,

// .NET Framework: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
// .NET Core/5+: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Core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Core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 이 글에서는 .NET 8을 기준으로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Compatibility"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Extensions.Logging.Debug" Version="8.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Core" Version="9.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Version="3.1.1" />
    </ItemGroup>

</Project>

MauiProgram.cs 파일에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을 추가하고,

using Microsoft.Extensions.Logging;
using CommunityToolkit.Maui.Core;
using CommunityToolkit.Maui;

namespace TestApp;
public static class MauiProgram
{
    public static MauiApp CreateMauiApp()
    {
        var builder = MauiApp.CreateBuilder();
        builder
            .UseMauiApp<App>()
            .UseMauiCommunityToolkitCore()
            .UseMauiCommunityToolkitMediaElement()
            .ConfigureFonts(fonts =>
            {
                fonts.AddFont("OpenSans-Regular.ttf", "OpenSansRegular");
                fonts.AddFont("OpenSans-Semibold.ttf", "OpenSansSemibold");
            });

#if DEBUG
        builder.Logging.AddDebug();
#endif

        return builder.Build();
    }
}

테스트를 위해 xaml에 mp4 파일을 가리키는 Source 속성을 채워 MediaElement를 추가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tentPag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1/maui"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9/xaml"
             xmlns:toolkit="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2/maui/toolkit"
             x:Class="SimplePlayer.MainPage">

    <ScrollView>
        <VerticalStackLayout
            Padding="30,0"
            Spacing="25">

            <toolkit:MediaElement
                x:Name="MediaElement"
                ShouldAutoPlay="True"
                Source="https://commondatastorage.googleapis.com/gtv-videos-bucket/sample/BigBuckBunny.mp4"
                />
        </VerticalStackLayout>
    </ScrollView>

</ContentPage>

실행하면 BigBuckBunny.mp4 파일이 잘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의 프로그램을 Windows에서 실행하면 MediaElement 영역이 적절한 height를 잡아 영상이 재생되는 반면, (물리 기기든 가상 머신이든) 안드로이드로 배포하게 되면 마치 영상이 재생 안 되는 것처럼 MediaElement 영역의 height가 0인 상태로 나옵니다.

자세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XAML Element들의 레이아웃이 적절한 시기에 맞춰지지 않는 듯합니다. 즉, 재생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서 단순히 Grid 컨테이너 등으로 바꿔 (또는 MediaElement의 Height를 고정 설정하는 식으로) 영역 자체를 미리 확보해 두면 해당 영역에 mp4 재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tentPag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1/maui"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9/xaml"
             xmlns:toolkit="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2/maui/toolkit"
             x:Class="SimplePlayer.MainPage">

    <Grid>
        <Grid.RowDefinitions>
            <RowDefinition Height="*" />
            <RowDefinition Height="40" />
        </Grid.RowDefinitions>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https://commondatastorage.googleapis.com/gtv-videos-bucket/sample/BigBuckBunny.mp4"
                />
        
        <Button Grid.Row="1"
                x:Name="btnPlay"
                Text="Play" 
                SemanticProperties.Hint="Click to play"
                Clicked="OnPlayClicked"
                HorizontalOptions="Fill" />
    </Grid>

</ContentPag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빌드 시 만약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1>C:\temp\TestApp\TestApp\TestApp.csproj : error NU1605: Warning As Error: Detected package downgrade: Microsoft.Maui.Controls from 8.0.14 to 8.0.7. Reference the package directly from the project to select a different version. 
1>C:\temp\TestApp\TestApp\TestApp.csproj : error NU1605:  TestApp -> 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3.1.1 -> Microsoft.Maui.Controls (>= 8.0.14) 
1>C:\temp\TestApp\TestApp\TestApp.csproj : error NU1605:  TestApp -> Microsoft.Maui.Controls (>= 8.0.7)

메시지에 나온 대로 8.0.14 버전으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PropertyGroup>
    <MauiVersion>8.0.14</MauiVersion>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Compatibility"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Extensions.Logging.Debug" Version="8.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Core" Version="9.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Version="3.1.1" />
</ItemGroup>

아마도 CommunityToolkit 관련 구성요소들이 MAUI 버전에 의존적인 듯한데, 9.0.0 버전의 CommunityToolkit은 8.0.7 버전의 MAUI와는 호환이 안 되는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3/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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