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78. WPF - 스레드에 종속되는 DependencyObject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7913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2.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앱에서 콜백 함수 내에서의 UI 요소 접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71

.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NET Framework: 777.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https://www.sysnet.pe.kr/2/0/11561

.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
; https://www.sysnet.pe.kr/2/0/11802

.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39

.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2231

.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537

.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0

.NET Framework: 2077. C# - 직접 만들어 보는 Synchroniza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191

닷넷: 2278. WPF - 스레드에 종속되는 DependencyObject
; https://www.sysnet.pe.kr/2/0/13682

닷넷: 2298. C# - Console 프로젝트에서의 await 대상으로 Main 스레드 활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743




WPF - 스레드에 종속되는 DependencyObject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DependencyObject와 같은 스레드에서 DependencySource를 만들어야 합니다. 오류
; https://www.sysnet.pe.kr/3/0/5941

그나저나, 저의 작은(?) 바람이라면, 질문을 정확하게 요점만 짚어서 물어봤으면 좋겠습니다. ^^ 가령, 위의 질문자가 제시한 코드를 보면, 답변자에게 방해되는 내용이 너무 많습니다. 위 질문의 핵심은, Dispatcher까지 이용해 가면서 UI 요소에 값을 설정했는데 왜 오류가 발생하느냐는 것입니다.

만약, 저라면 이런 예제를 만들어 질문할 것입니다. 우선, 기본 WPF 프로젝트를 만든 다음, Image UI 요소를 넣고,

<Window x:Class="WpfApp1.MainWindow"
        ...[생략]...
        xmlns:local="clr-namespace:WpfApp1"
        mc:Ignorable="d"
        Title="MainWindow" Height="450" Width="800">
    <Grid>
        <Image Source="{Binding SrcImg}" />
    </Grid>
</Window>

코드에서는 다음과 같이 Image에 바인딩하는 SrcImg 변수를 설정하는 코드를 만들어,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INotifyPropertyChanged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this.DataContext = this;

        this.Loaded += MainWindow_Loaded;
    }

    public ImageSource _srcImg;

    public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public ImageSource SrcImg
    {
        get { return _srcImg; }
        set
        {
            _srcImg = value;
            PropertyChanged?.Invoke(this, new PropertyChangedEventArgs("SrcImg"));
        }
    }

    private void MainWindow_Loa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ask.Run(async () => await TouchUIElement());
    }

    private async Task TouchUIElement()
    {
        ImageSource imgSrc = new BitmapImage(new Uri("https://www.google.com/images/branding/googlelogo/1x/googlelogo_color_272x92dp.png"));

        await App.Current.Dispatcher.InvokeAsync(() =>
        {
            this.SrcImg = imgSrc;
        });
    }
}

해당 프로젝트를 zip으로 압축해 첨부할 것입니다. 그럼, 답변자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첨부된 프로젝트만 Visual Studio에서 열어 F5 키를 눌러 실행하면 곧바로 디버그 상태로 해당 문제를 인지하고,

ui_async_task_run_1.png

이후 테스트를 거쳐 빠르게 답변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을까요? ^^




자, 그럼 이때의 오류 메시지를 보면 이렇습니다.

System.ArgumentException
  HResult=0x80070057
  Message=Must create DependencySource on same Thread as the DependencyObject.
  Source=WindowsBase
  StackTrace:
   at System.Windows.DependencyObject.ValidateSources(DependencyObject d, DependencySource[] newSources, Expression expr) in System.Windows\DependencyObject.cs:line 1537
   ...[생략]...
   at WpfApp1.App.Main()

이상하긴 합니다. 분명히 Dispatcher를 이용해 UI 스레드에 태워서 작업을 수행했고, 실제로 App.Current.Dispatcher.InvokeAsync 내부 코드 수행 시의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는 1번으로 UI 스레드 번호와 일치합니다.

그런데, 제가 저 질문에서 흥미로웠던 것은 오류 메시지가 "Must create DependencySource on same Thread as the DependencyObject.(DependencyObject와 같은 스레드에서 DependencySource를 만들어야 합니다.)"라는 점이었습니다. 만약, 단순히 UI 스레드 문제였다면 원래는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The calling thread cannot access this object because a different thread owns it.'" 오류가 나왔어야 하는데 말이죠!

자세히 보니, 오류 메시지에 답이 있습니다. ^^ 우선 문제가 되는 DependencyObject는 Image Element입니다. 반면 DependencySource라는 타입은 원래 WPF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굳이 추측을 하자면 Source와 같은 속성에 바인딩된 유형 중 DependencyObject를 상속한 타입을 특별히 DependencySource라고 일컫는 듯합니다. (재미있는 건, 검색해 봐도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문서에는 DependencySource라는 단어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DependencyObject 인스턴스가 사용하는 DependencySource(DependencyObject)는 모두 같은 스레드에서 생성되어야 한다는 규칙인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봤을 때, 이해가 바로 될 수 있습니다. UI 스레드라는 것은 곧 그 스레드가 생성한 UI 요소들을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스레드에서 생성한 UI 요소를 섞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지, 위의 예제 코드에서 혼란스러운 점은, 왠지 ImageSource는 직접적인 UI Element는 아니므로 DependencyObject가 아닐 것 같아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는 다음과 같이 ImageSource를 InvokeAsync 안에서 호출하도록 바꾸면 됩니다.

await App.Current.Dispatcher.InvokeAsync(() =>
{
    ImageSource imgSrc = new BitmapImage(new Uri("https://www.google.com/images/branding/googlelogo/1x/googlelogo_color_272x92dp.png"));

    this.SrcImg = imgSrc;
});

물론, 질문자의 경우에는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받아와 가공까지 완료하는 것을 다른 스레드에서 실행하도록 만든 후, "new BitmapImage(...)"만 InvokeAsync 안에서 호출해 스레드 간섭을 최소화해야 할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러니까, 질문 시 제시할 "최소화된 예제 프로젝트"의 모범적인 사례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4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0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5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0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3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4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6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