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26. 유니코드와 한글 - 유니코드와 닷넷을 이용한 한글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294

.NET Framework: 411. 유니코드의 "compatibility character"가 뭘까요?
; https://www.sysnet.pe.kr/2/0/1607

.NET Framework: 429. C# - 유니코드 한글 문자열을 ks_c_5601-1987로 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657

개발 환경 구성: 230. 유니코드의 Surrogate Pair, Supplementary Characters가 뭘까요?
; https://www.sysnet.pe.kr/2/0/1710

.NET Framework: 450. 영문 윈도우에서 C# 콘솔 프로그램의 유니코드 출력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12

.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 https://www.sysnet.pe.kr/2/0/11710

개발 환경 구성: 407. 유니코드와 한글 - "Hangul Compatibility Jamo"
; https://www.sysnet.pe.kr/2/0/11724

Windows: 176. Raymond Chen이 한글날에 밝히는 윈도우의 한글 자모 분리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2369

닷넷: 2307.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794

개발 환경 구성: 731. 유니코드 - 출력 예시 및 폰트 찾기
; https://www.sysnet.pe.kr/2/0/13798

개발 환경 구성: 732.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유니코드 문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3799

닷넷: 2310. .NET의 Rune 타입과 emoji 표현
; https://www.sysnet.pe.kr/2/0/13813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유니코드 문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얼마 전에 쓴 유니코드 관련 글을,

C++ - 문자열의 대소문자를 변환하는 transform + std::tolower/toupper 방식의 문제점
; https://www.sysnet.pe.kr/2/0/13797

우연히 모바일 웹 브라우저로 봤는데, Chrome이든 Edge든 유니코드 문자가 모두 깨져 나왔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문자는,

𐲀 (U+10C80 코드 - OLD HUNGARIAN CAPITAL LETTER)

PC용 웹 브라우저에서는 잘 보이지만,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이상한 글자로 보일 것입니다. (현재 이 게시물에서는 아래의 내용에 따라 잘 보이도록 조치를 취했습니다. ^^)

이걸 보이게 하려면, 일단 HTML 문서 자체는 UTF-8 인코딩을 따르고 있으니 그건 문제가 아니고, 바로 폰트가 있어야 합니다. ^^

자, 그럼 위의 문서라면 "OLD HUNGARIAN" 문자를 보여줄 수 있는 폰트를 구해야 하고, 그 방법은 이전에 설명한 방법을 따르면 됩니다.

사실 여기에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클라이언트가 폰트를 설치하든지, 서버 측에서 그 폰트를 구할 경로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다행히 "OLD HUNGARIAN" 문자를 보여줄 수 있는 폰트는 공개 폰트 라이선스(SIL OPEN FONT LICENSE)로 제공하고 있으므로,

Noto Sans Old Hungarian
; https://fonts.google.com/noto/specimen/Noto+Sans+Old+Hungarian

위의 문서에 나온 방법에 따라 HTML 페이지에 다음과 같이 폰트 파일을 구할 경로를 첨부할 수 있고,

<link rel="preconnect" href="https://fonts.googleapis.com">
<link rel="preconnect" href="https://fonts.gstatic.com" crossorigin>
<link href="https://fonts.googleapis.com/css2?family=Noto+Sans+Old+Hungarian&display=swap" rel="stylesheet">

저 웹 페이지를 방문한 클라이언트 측 웹 브라우저는 (시스템에 해당 폰트가 설치돼 있지 않다면) 런타임에 폰트를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렇게 폰트가 마련됐으면 이후에는 웹 문서에 해당 폰트를 사용하도록 font-family 속성을 지정하면 됩니다.

<style>
    body {
        font-family: "Noto Sans Old Hungarian", sans-serif;
    }
</style>

그럼, 문서에 포함된 OLD HUNGARIAN 문자를,

<body>
    '𐲀' 문자
    𐲀
</body>

모바일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방법은 알았지만, 사실 이게 현실적으로 지원이 쉽지 않습니다. 정적 HTML 페이지인 경우라면 유니코드가 사용된 유형에 따라 필요한 폰트를 <link />로 직접 기입하면 그만인데요, 동적 페이지라면 살짝 상황이 달라집니다.

가령,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 중에는 특정 폰트가 설치되었을 때만 보이는 유니코드 텍스트를 가지는 경우일 텐데요, 해당 게시물을 분석해 그에 맞는 폰트를 추가하도록 <link /> 태그를 추가하는 것이 녹록치 않습니다. 그렇다고, 대부분의 게시물에서 쓰지도 않을 유니코드 글자들을 위해 모든 폰트를 미리 <link />로 추가해 두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어쨌든, 제 경우에는 어차피 개인적으로 만든 블로그 게시판이어서 임의로 맞춰주었는데요, 그래서 아래의 게시물이 이제는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도 𐲀 글자가 깨지지 않고 잘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
C++ - 문자열의 대소문자를 변환하는 transform + std::tolower/toupper 방식의 문제점
; https://www.sysnet.pe.kr/2/0/13797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2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6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6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