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환경에서 외부 패키지 사용하는 방법(ex: UFO² 환경 구성)

개인적으로 설치 버전보다 압축을 풀어 사용하는 Windows embeddable package를 선호합니다.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로 개발 환경 구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61

그런데, 좀 숨겨 놓은 기능들이 많군요. ^^; 파이썬 초짜인 티가 이런 데서 나오는 것 같은데, ^^ 어떤 시행착오를 거쳤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Windows embeddable package의 zip 파일을 다음의 경로에 압축을 푼 다음,

C:\python310

지난 글에서 다룬 UFO² 프로젝트를 clone 및 requirements.txt 구성과 yaml 설정을 다음의 디렉터리에 완료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D:\temp\UFO

이 상태에서 ufo 디렉터리를 기준으로 작업을 실행해 보면 이런 에러가 발생합니다.

D:\temp\UFO> C:\python310\python -m ufo --task my_test
C:\python310\python.exe: No module named ufo

이에 대한 문제는 이미 지난 글에 설명했듯이, 현재 UFO 패키지가 설치된 디렉터리를 _pth 파일에 추가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D:\temp\UFO> type C:\python310\python310._pth
python310.zip
.
Lib\site-packages
D:\temp\UFO

# Uncomment to run site.main() automatically
# import site

그런데, 여전히 실행하면 오류가 발생하는데요,

D:\temp\UFO> C:\python310\python -m ufo --task my_test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runpy.py", line 196, in _run_module_as_main
  File "runpy.py", line 86, in _run_code
  File "D:\temp\UFO\ufo\__main__.py", line 3, in <module>
    from ufo import ufo
  File "D:\temp\UFO\ufo\ufo.py", line 8, in <module>
    from ufo.module.client import UFOClientManager
  File "D:\temp\UFO\ufo\module\client.py", line 7, in <module>
    from ufo.module.basic import BaseSession
  File "D:\temp\UFO\ufo\module\basic.py", line 24, in <module>
    from pywinauto.controls.uiawrapper import UIAWrapper
  File "C:\python310\Lib\site-packages\pywinauto\__init__.py", line 59, in <module>
    import win32api  # noqa: E402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win32api'

단지 이번엔 오류가 바뀌긴 했지만, 상황 자체는 더욱더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오류 메시지를 잘 보면, _pth 파일의 변경으로 인해 일단 UFO 프로젝트를 clone한 디렉터리를 기준으로 __main__.py까지는 진입도 잘 했고, 다시 "Windows embeddable package"를 기준으로 .\Lib\site-packages 디렉터리 내에 있는 pywinauto까지 로드가 잘 됐습니다.

그런데, pywinauto에서 참조한 또 다른 .\Lib\site-packages 하위에 있는 win32api 모듈은 로드하지 못한 것입니다.




바로 여기서 재미있는 점이 있는데요, 사실 win32api 모듈은 .\Lib\site-packages 하위에 있는 win32 디렉터리 내에 있는 pyd 파일입니다.

"C:\python310\Lib\site-packages\win32\win32api.pyd"

그래서 원래 설치 파일 기준의 파이썬 환경에서는 이게 import가 잘됩니다.

// 설치 파일의 파이썬 환경인 경우

D:\temp\UFO> python
Python 3.10.10 (tags/v3.10.10:aad5f6a, Feb  7 2023, 17:20:36) [MSC v.1929 64 bit (AMD64)] on win32
Type "help", "copyright", "credits" or "license" for more information.
>>> import win32api
>>> print(win32api.__file__)
%USERPROFILE%\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10\lib\site-packages\win32\win32api.pyd
>>>

반면 embeddable package로 설치한 파이썬에서는 win32api에 대한 import가 안 됩니다.

// embeddable package의 파이썬 환경인 경우,

C:\python310> python
Python 3.10.0 (tags/v3.10.0:b494f59, Oct  4 2021, 19:00:18) [MSC v.1929 64 bit (AMD64)] on win32
>>> import win32api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stdin>", line 1, in <module>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win32api'

// 대신 win32 모듈까지는 import가 됩니다.

>>> import win32
None
>>> 

참 희한하죠? ^^; 이에 대한 해결은, 의외로 이전에 설명했던 site 패키지에 있었습니다.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 REPL 환경에서 "NameError: name 'exit' is not defined"
; https://www.sysnet.pe.kr/2/0/13929

그러니까, "Windows embeddable package"인 경우에도 site.main 함수를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win32api 모듈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 import site
>>> site.main()
>>> import win32api
>>> print(win32api.__file__)
C:\python310\lib\site-packages\win32\win32api.pyd
>>>

물론, 저렇게는 번거로우니까 _pth 파일의 "import site" 주석을 해제하는 걸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D:\temp\UFO> type C:\python310\python310._pth
python310.zip
.
Lib\site-packages

# Uncomment to run site.main() automatically
import site

D:\temp\UFO

이후로는 본문에서 예로 든 ufo 패키지가 아주 잘 실행됩니다. ^^

D:\temp\UFO> C:\python310\python -m ufo --task my_test

Welcome to use UFO🛸, A UI-focused Agent for Windows OS Interaction.
 _   _  _____   ___
| | | ||  ___| / _ \
| | | || |_   | | | |
| |_| ||  _|  | |_| |
 \___/ |_|     \___/


Please enter your request to be completed🛸:




참고로, _pth 파일의 본연의 임무는 모듈 검색 경로를 설정하는 것인데요, 코드의 경우 예외적으로 "import site"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다른 모듈을 자동으로 import하기 위해 추가하면, (예를 들어 "import sys") python 실행 시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C:\python310> python
Fatal Python error: read_pth_file: only 'import site' is supported in ._pth file
Python runtime state: core initialized

Current thread 0x0000e2f4 (most recent call first):
  <no Python frame>

마지막으로, 이렇게 뭔가 숨겨진 게 많은 듯한 _pth 파일과의 연동이 귀찮다면 그냥 삭제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그런 경우, "embeddable package"는 설치 버전의 파이썬과 동일하게 실행됩니다. 즉, 본문에서 예로 든 ufo 패키지를 아무런 추가 설정 없이도 잘 실행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7/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255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216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858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35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72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0293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65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310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47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922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216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96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851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028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48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427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669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54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93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0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49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202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11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80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849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205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