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Probabilistic Programming and Bayesian Methods for Hackers" 예제 코드 실행 방법

얼마 전 트위터에서 본 내용입니다.

확률이론과 베이즈추론법 프로그래밍에 관한 전자책 Bayesian Methods for Hackers. Python기반.
; https://twitter.com/sjoonk/status/344658745562914816

PDF로 다운로드 받아서 보면 다음과 같이 책에 직접 실행해 볼 수 있는 파이썬 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bayesian_python_code_0.png

윈도우에서 쉽게 이를 테스트 해보려면 "EPD(Enthought Python Distribution)"를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Enthought Python Distribution Free
; https://www.enthought.com/products/epd/free/

Download Canopy 1.0, 32-bit for Windows
; https://www.enthought.com/downloads/

위의 무료 버전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bayesian_python_code_1.png

Canopy 도구에서는 다행히 "Probabilistic Programming and Bayesian Methods for Hackers" 책에서 요구하는 구성 요소(enstaller, ipython)를 미리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별도로 다운로드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지, "Package Manager"를 실행해서 "Updates" 항목에 새로 업데이트 받을 것이 있다면 기분상 해주시면 됩니다.

자... 이제 Editor 버튼을 누르고, 우측의 "In" 명령 프롬프트에서 차례로 본문의 코드를 입력해 주면,

%pylab inline

figsize( 11, 9)

import scipy.stats as stats
dist = stats.beta
n_trials = [0,1,2,3,4,5,8,15, 50, 500]
data = stats.bernoulli.rvs(0.5, size = n_trials[-1] )
x = np.linspace(0,1,100)

for k, N in enumerate(n_trials):
    sx = subplot( len(n_trials)/2, 2, k+1)
    plt.xlabel("$p$, probability of heads") if k in [0,len(n_trials)-1] else None
    plt.setp(sx.get_yticklabels(), visible=False)
    heads = data[:N].sum()
    y = dist.pdf(x, 1 + heads, 1 + N - heads )
    plt.plot( x, y, label= "observe %d tosses,\n %d heads"%(N,heads) )
    plt.fill_between( x, 0, y, color="#348ABD", alpha = 0.4 )
    plt.vlines( 0.5, 0, 4, color = "k", linestyles = "--", lw=1 )
    leg = plt.legend()
    leg.get_frame().set_alpha(0.4)
    plt.autoscale(tight = True)

plt.suptitle( "Bayesian updating of posterior probabilities",
y = 1.02,
fontsize = 14);
plt.tight_layout()

다음과 같이 실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ayesian_python_code_2.png

그런데, 이걸 코드 파일로 해서 실행해 볼 수는 없을까요? 내용을 다음과 같이 다소 바꿔주면 됩니다. ^^ (휴~~~ 해당하는 모듈 찾느라 고생했네요. ^^)

import scipy.stats as stats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import numpy as np

plt.figsize(11, 9)

dist = stats.beta
n_trials = [0,1,2,3,4,5,8,15, 50, 500]
data = stats.bernoulli.rvs(0.5, size = n_trials[-1] )
x = np.linspace(0,1,100)

for k, N in enumerate(n_trials):
    sx = plt.subplot( len(n_trials)/2, 2, k+1)
    plt.xlabel("$p$, probability of heads") if k in [0,len(n_trials)-1] else None
    plt.setp(sx.get_yticklabels(), visible=False)
    heads = data[:N].sum()
    y = dist.pdf(x, 1 + heads, 1 + N - heads )
    plt.plot( x, y, label= "observe %d tosses,\n %d heads"%(N,heads) )
    plt.fill_between( x, 0, y, color="#348ABD", alpha = 0.4 )
    plt.vlines( 0.5, 0, 4, color = "k", linestyles = "--", lw=1 )
    leg = plt.legend()
    leg.get_frame().set_alpha(0.4)
    plt.autoscale(tight = True)
    
plt.suptitle( "Bayesian updating of posterior probabilities",y = 1.02,fontsize = 14);
plt.tight_layout()

아마 책의 나머지 예제도 위와 같은 규칙을 적용하면 코드 파일로 저장해서 실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실제로 실행된 화면입니다. ^^

bayesian_python_code_3.png

그나저나... 정작 책은 언제 다 읽어볼런지...? ^^

참고로, 닷넷의 경우 Bayesian 추론 관련해서 Infer.NET이라는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Infer.NET
; http://research.microsoft.com/en-us/um/cambridge/projects/inferne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8/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6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5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0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1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7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5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