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글 보이기/감추기 윈도우즈 인증서 서비스 이야기 개인적으로 참 쓰고 싶었던 토픽인데,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 쉽지 않은 주제여서 그동안 꽤나 망설였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틈틈이 시간나는 데로 한번 써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시작합니다. ^^ 목차는 대강 다음과 같습니다. 1. 윈도우즈 인증서 서비스 설치 2. 웹 사이트에 SSL을 적용 3.1 사용자 입장에서의 HTTPS 접근 (1) 3.2 사용자 입장에서의 HTTPS 접근 (2) 4. 사용자 인증서 발급 5.1 인증서 관리 (1) - 내보내기/가져오기 5.2 인증서 관리 (2) - 개인키를 내보낼 수 있는 유형의 인증서 발급 5.3 인증서 관리 (3) - 인증서 MMC 관리자 사용 6. CRL(Certificate Revocation List) 관리 7. IIS 7 - SSL 사이트 설정하는 방법 8. 서비스를 위한 인증서 설치 9. https를 이용하여 Single-Sign 시스템 구축 10 ~ [x]. 미정 [부록 1] 인증서 오류 체크 목록 [부록 2] IIS 7에서 클라이언트 측 인증서 사용시 주의점 [부록 3] Vista와 웹 인증 등록 서비스의 문제 [부록 4] AD CA에서 Code Signing 인증서 유형 추가 방법 [부록 5] CA 서비스 - 사용자 정의 템플릿 유형 추가 참고 자료: [Microsoft 관련 자료] How IT Works - Certificate Services ; http://www.microsoft.com/technet/technetmag/issues/2006/08/HowITWorks/ The .NET Developer's Guide to Identity ; https://docs.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windows/server-2003/aa480245(v=msdn.10) "PDB 이야기"도 아직 미처 끝내지 못했는데, 인증서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또 쓰게 되는군요. ^^ AD BLOCK 해제 요청 이 글에는 광고가 많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adblock을 해제하셔도 글을 읽는데 그다지 부담이 없으니 해제를 부탁드립니다. (연관된 글이 6개 있습니다.) 1. 윈도우즈 인증서 서비스 설치 인증서를 활용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인증서 서비스가 있어야 합니다. 당연하겠지요. ^^ 여러 가지 인증서 서비스가 있을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Windows 2003 운영체제에 무료로 설치할 수 있는 "Certification Authority" 서비스를 가지고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후의 모든 이야기들은 지금 설치하는 인증서 서비스를 예로 들어 설명해 나갈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이야기 진행을 위해서는 Windows 2003 서버가 2대, 클라이언트 운영체제 1대가 필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Windows 2003 서버 2대는 Virtual Server에 테스트 운영체제로 설치한 것이고, 클라이언트 운영체제는 제 노트북 컴퓨터로 지정할 것입니다. 그렇긴 해도, 일단 이번 주제를 소화하기 위해서는 Windows 2003 서버 1대만 필요합니다. 자, 그럼 ^^ 인증서 서비스를 설치해 볼까요 1.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를 실행합니다. 2. 다음 그림과 같이 "Windows 구성 요소 추가/제거" 에서 "인증서 서비스"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3. CA 종류를 선택합니다. 처음 하나는 반드시 "독립 실행형 루트 CA"를 선택해야 합니다. "독립 실행형 하위 CA"는 나중에 한 번 더 다룰 기회가 있습니다. (Active Directory에 참여된 컴퓨터라면 "엔터프라이즈 루트/하위 CA" 유형도 선택 가능하게 됩니다.) 4. "CA의 공통 이름"을 입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실제 서비스는 DNS를 사용해서 이뤄질 것이므로, 여기서도 비슷하게 CA 이름을 DNS 규격으로 입력합니다. 물론, DNS처럼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5. 기본 설정값 또는 여러분의 취향대로 설정합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이제 컴퓨터에 "인증서 서비스"를 설치합니다. 이 과정에서 "Windows 2003" 설치 CD가 필요합니다. 위와 같이 하시면, 여러분들은 이제 여러분들만의 "인증서 서비스"를 소유하게 되신 것입니다. ... 축하드립니다.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다음 글] 개발 환경 구성: 18. 윈도우즈 인증서 서비스 이야기[이전 글] 개발 환경 구성: 18.2. 웹 사이트에 SSL을 적용 [연관 글] 개발 환경 구성: 18.3. 사용자 입장에서의 HTTPS 접근 (1).NET Framework: 75.2. "Windows CardSpace"와 "인증서 서비스"의 만남(이 글의 내용은 재작성되어질 예정입니다.).NET Framework: 74.8. WCF에 SSL 적용 (1) - Httpcfg.exe 도구를 이용한 SSL 설정.NET Framework: 75.8. 인증서/스마트 카드에 기반한 Managed Card - STS 구현(이 글의 내용은 재작성되어질 예정입니다.)개발 환경 구성: 18.2. 웹 사이트에 SSL을 적용개발 환경 구성: 18. 윈도우즈 인증서 서비스 이야기 [최초 등록일: 10/23/2006] [최종 수정일: 6/25/2021]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3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11634정성태8/1/20182168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111633정성태7/29/20182565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111632정성태7/28/20182795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11631정성태7/27/20182991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11630정성태7/27/20182503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11629정성태7/26/20182383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11628정성태7/25/20182566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11627정성태7/25/20182007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11626정성태7/25/20181843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11625정성태7/24/20181766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111624정성태7/24/20182210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11623정성태7/24/20182147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111622정성태7/23/20182162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111620정성태7/22/20182250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1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11618정성태7/20/20181862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11617정성태7/20/20181940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11615정성태7/17/20182310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111614정성태7/17/20182533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11613정성태7/16/20182163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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