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글 보이기/감추기 AD BLOCK 해제 요청 이 글에는 광고가 많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adblock을 해제하셔도 글을 읽는데 그다지 부담이 없으니 해제를 부탁드립니다.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 오늘은, C# 3.0에서 제공되는 "Extension method"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뭐 그다지 길게 쓸 내용은 아닙니다. 일단, 다음의 코드 자체로 모든 설명이 끝날 테니까요. public static class String { public static string Reverse(this string txt) { char[] reversed = txt.ToCharArray(); Array.Reverse(reversed); return new string(reversed); } } string text = "test is good"; string reversedText = text.Reverse(); // 또는 이렇게도 표현 가능 // "string reversedText = String.Reverse(text); Console.WriteLine(reversedText); // "doog si tset" 오... 감이 팍팍 오시죠? ^^ 그렇습니다. C# 3.0의 "Extension method"라는 것은 바로 위와 같이 기존 클래스에 대한 메서드를 확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위의 기능이 구현되어 있지 않은 현재는... 상당히 불편하게 프로그래밍을 하고 있지요! 예를 들어, 위와 같이 string 개체에 Reverse 메서드를 구현하려면 StringHelper나 StringEx라는 식의 클래스를 억지로 만들어서 구현을 해야 했고, 해당 라이브러리를 쓰는 사용자들은 그 새로운 클래스의 존재를 교육 받아야만 사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확장해주는 클래스에 대한 이름짓는 것에서부터 심각한 고민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젠 그런 고민들이 확 날아가게 되었습니다. ^^ 게다가 인텔리센스까지 통합되어져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시에 아주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어떠세요? 마음에 드시죠? ^^ 참고로. 이 기능은 VB.NET 9.0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다음 글] .NET Framework: 77. C# 3.0 - Lambda 표현식[이전 글] Windows: 16. 개발자를 위한 UAC 환경 설정 [연관 글] .NET Framework: 77. C# 3.0 - Lambda 표현식C# 언어 ... 좋은데... 정말 좋은데... 뭐라 표현할 말이 없네... ^^.NET Framework: 963.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최초 등록일: 1/24/2007] [최종 수정일: 6/20/2023]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11634정성태8/1/20182172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111633정성태7/29/2018256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111632정성태7/28/20182798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11631정성태7/27/2018299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11630정성태7/27/2018250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11629정성태7/26/2018238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11628정성태7/25/2018256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11627정성태7/25/20182010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11626정성태7/25/2018184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11625정성태7/24/2018176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111624정성태7/24/2018221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11623정성태7/24/2018215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111622정성태7/23/20182164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11621정성태7/23/2018192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111620정성태7/22/20182251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111619정성태7/21/2018215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11618정성태7/20/20181866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11617정성태7/20/201819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11615정성태7/17/2018231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111614정성태7/17/2018254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11613정성태7/16/20182167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11612정성태7/16/20182063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11611정성태7/15/20182084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11610정성태7/15/20181740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