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Team Foundation Server: 27. TeamBuild + VDPROJ 셋업 프로젝트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52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TeamBuild + VDPROJ 셋업 프로젝트


혹시, Team Build에 vdproj 셋업 프로젝트를 엮어 보셨나요?
오늘 문득, 테스트 프로젝트를 만들다가 거기까지 가버려서 ^^; 저도 오늘 처음 해본 것이었습니다.

셋업 프로젝트를 팀 빌드에 연계하는 것은 이미 다음의 문서에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Visual Studio Team System
Walkthrough: Configuring Team Build to Build a Visual Studio Setup Project
;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404859.aspx

아쉽게도, 아직 vdproj는 MSBuild에서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devenv.exe를 이용해서 빌드해야 합니다. Visual C++ 프로젝트는 VS.NET 2010에서 MSBuild가 지원된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vdproj는 그럴 것 같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WiX(Windows Installer XML) toolset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물론, 정책이야 바뀔지도 모르지만.)

아무튼, 그래서 실제로 위의 문서대로 빌드를 해보면 "정상적인" vdproj는 빌드 시 오류가 발생합니다. 다음과 같이!

Task "Exec"
  Command: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9.0\Common7\IDE\devenv.exe" "C:\TeamBuild\TestSetup.vdproj" /Build "Release"
  
  Microsoft (R) Visual Studio Version 9.0.21022.8.
  Copyright (C) Microsoft Corp. All rights reserved.
  ------ Starting pre-build validation for project 'TestSetup' ------ 
EXEC : error : Cannot find outputs of project output group '(unable to determine name)'.  Either the group, its configuration, or its project may have been removed from the solution.
EXEC : error : Cannot find outputs of project output group '(unable to determine name)'.  Either the group, its configuration, or its project may have been removed from the solution.
  ------ Pre-build validation for project 'TestSetup' completed ------
  ------ Build started: Project: TestSetup, Configuration: Release ------
  ========== Build: 0 succeeded or up-to-date, 1 failed, 0 skipped ==========
  

보시는 것처럼, "EXEC : error : Cannot find outputs of project output group"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출력이 됩니다. 아쉽군요. ^^;

원인은 간단합니다. vdproj 파일은 대개 설정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다른 프로젝트의 "Output"을 받도록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림 1: 출력 결과를 받도록 지정된 셋업 프로젝트]
vdproj_teambuild_after_drop_1.PNG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Output이 솔루션 문맥 안에서 빌드될 때 유효하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시험삼아 솔루션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서 그 안에 vdproj 솔루션을 추가해 보면 그 이유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 보면, "Error List" 창에 출력된 설명이 위의 빌드 오류에서 만난 것과 동일하지요.

[그림 2: 출력 결과를 알 수 없는 셋업 프로젝트]
vdproj_teambuild_after_drop_2.PNG

이런 이유 때문에, vdproj는 솔루션 파일이 같이 지정되어 빌드되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의 아티클에서 간단하게 설명되어지고 있습니다.

MS Team Foundation Server / Team Build (Part 2) 
; http://myramserialize.blogspot.com/2008/04/ms-team-foundation-server-team-build_08.html

일단, 위의 방법으로 문제는 해결되지만... 문제 아닌 문제가 발생합니다. 바로 팀 빌드시에 빌드가 2번 된다는 것입니다. 원래의 Team Build로 인해 빌드가 한번 되고, vdproj를 빌드하기 위해 *.sln 파일을 지정하는 것 때문에 한 번 더 빌드가 됩니다. 음... 별로 마음에 들지 않지요? ^^;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이렇게 결론을 맺었습니다.

셋업 프로젝트 빌드를 위해 별도의 빌드 옵션을 만들고, 그 옵션에서는 셋업 프로젝트를 제외한 다른 모든 빌드를 해제한다. 그리고, 팀 빌드의 vdproj 빌드에서 바로 그 빌드 옵션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별도로 "BuildSetup"이라는 옵션을 추가하고 "ProcessControllerServiceSetup" / "ProcessControllerServiceSetup64" 2개의 vdproj를 제외하고는 빌드 옵션을 해제해 버렸습니다.

[그림 3: "BuildSetup" 옵션 추가]
vdproj_teambuild_after_drop_3.PNG

아래의 팀 빌드는, 바로 그렇게 추가된 "BuildSetup"을 지정하도록 변경된 것입니다.

<Target Name="AfterDropBuild">
    <!-- 32bit MSI setup -->
    <Exec Command="devenv &quot;$(SolutionRoot)\PublicTools.sln&quot; 
    /Build &quot;BuildSetup&quot; 
    /Project &quot;$(SolutionRoot)\ProcessControllerServiceSetup\ProcessControllerServiceSetup.vdproj&quot; 
    /ProjectConfig &quot;Release&quot;"/>

    <Copy SourceFiles="$(SolutionRoot)\ProcessControllerServiceSetup\Release\ProcessControllerServiceSetup.msi;" DestinationFolder="$(OutDir)" />
</Target>

새롭게 BuildSetup 설정이 추가된 것은 별로 마음에 들지 않지만, 그래도 빌드 2번 하는 것보다야 나으니까. ^^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1-08 01시18분
"Wax keeps your candle burning" (You'll get that if you know WiX)
; http://coolthingoftheday.blogspot.com/2015/01/keeps-your-candle-burning-you-get-that.html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6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5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0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1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7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5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