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63. WPF - XamlParseException 대응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139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WPF - XamlParseException 대응 방법


WPF 프로그램을 하다보면 종종 XamlParseException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XAML 페이지에서 "생성자"에서 오류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
    }
}

VS.NET 디버거는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소스 코드를 가리키지 못할 뿐더러 이를 XamlParseException 예외로 출력해 버리는 것으로 끝납니다.

[그림 1: 생성자에서 오류가 있는 경우 - XamlParseException]
xaml_first_chance_exception_1.PNG

심지어, 아래와 같이 "DependencyProperty"의 OnPropertyChanged 유의 정적 함수 내에서 오류가 있는 코드가 실행되는 경우라면,

public partial class UserControl1 : UserControl
{
    public static readonly DependencyProperty IsTestProperty =
         DependencyProperty.Register("IsTest", typeof(bool), typeof(UserControl1),
         new FrameworkPropertyMetadata(false, OnPropertyChanged));

    public bool IsTest
    {
        set
        {
            SetValue(IsTestProperty, value);
        }
        get
        {
            return (bool)GetValue(IsTestProperty);
        }
    }

    private static void OnPropertyChanged(DependencyObject obj, DependencyPropertyChangedEventArgs args)
    {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
    }

    public UserControl1()
    {
        InitializeComponent();
    }
}

VS.NET 디버거는 아래와 같이 xaml 페이지를 가리키고 역시 XamlParseException 예외를 잡아냅니다.

[그림 2: 의존 속성의 정적 메서드에서 오류가 있는 경우 - XamlParseException]
xaml_first_chance_exception_2.PNG

이렇게 XamlParseException 예외가 발생한 경우,,, 어디서부터 디버깅을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런 분들은 아래의 글을 다시 한번 읽어보시면 ^^ 예외가 발생한 코드를 100% 잡아내실 수 있습니다.

First-Chance 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510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1-04-26 04시15분
[김종필] XamlParseException 으로 검색하다가 여기 까지 왔습니다.
제가 궁금했던 부분이 어느 정도 해소되었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guest]
2025-02-11 09시57분
On exactly when XAML bindings are evaluated if an element is not yet loaded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50205-00/?p=110840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2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4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6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7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3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0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