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글 보이기/감추기 AD BLOCK 해제 요청 이 글에는 광고가 많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adblock을 해제하셔도 글을 읽는데 그다지 부담이 없으니 해제를 부탁드립니다.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 지오지브라 수학 앱을 이용해, GeoGebra 기하 - 컴퍼스와 자를 이용한 작도 프로그램 ; https://www.sysnet.pe.kr/2/0/11568 이번엔 타원의 중심을 찾는 방법을 작도해 보겠습니다. ^^ 일단, 타원 자체는 컴퍼스와 자를 이용한 작도로 그리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그려진 타원에 대해 관련한 작도가 있는 것입니다. GeoGebra는 타원을 그릴 수 있는 별도의 메뉴를 "Conics" 범주에서 "Ellipse" 도구로 제공합니다. 이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초점 2개와 크기를 나타내는 점까지 총 3번의 마우스 클릭으로 타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위에서는 점 A와 점 B가 초점에 해당하지만 일단 초점을 모른다는 가정으로 "Show / Hide Object" 도구로 점을 없애겠습니다. (초점을 알면, 초점 간의 이등분 위치가 타원의 중심이 됩니다.) 타원도, 원과 마찬가지로 현의 이등분선이 타원의 중심을 지나는 것은 같습니다. 단지 원의 경우에는 현을 하나만 그어도 그것의 수직 이등분선을 찾아 중심을 지나는 선을 그을 수 있지만, 타원의 경우에는 "수직"이 아닌 이등분선을 그려야 하므로 평행한 2개의 현을 작도해야 합니다. 따라서, 임의로 한 개의 현을 작도하고, 그 현과 평행(Perpendicular Line)한 현을 하나 더 작도합니다. 여기서 선분 DE와 선분 FG의 중점을 찾아(Midpoint or Center) 그 중점 2개를 잇는 선을 긋습니다. 바로 저 선이 타원의 중심을 지나는 선입니다. 정확한 중심의 위치를 찾기 위해 이제 다른 현에도 같은 방식의 이등분선을 그어주면, 만나는 점 P가 바로 타원의 중심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작도를 담은 파일입니다.) Basic Tools Move Point Segment Line Polygon Circle with Center through Point Edit Show / Hide Label Show / Hide Object Construct Midpoint or Center Perpendicular Line Perpendicular Bisector Parallel Line Angle Bisector Measure Angle Angle with Given Size Distance or Length Lines Segment Segment with Given Length Line Ray Circles Circle with Center through Point Compass Circumcircular Arc Polygons Polygon Regular Polygon Conics *Ellipse GeoGebra 메뉴 관련 기능 Steps - https://www.sysnet.pe.kr/2/0/11568 Animation Settings - https://www.sysnet.pe.kr/2/0/11602 Show Trac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다음 글] 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이전 글] 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최초 등록일: 7/24/2018] [최종 수정일: 7/24/2018]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0정성태8/3/20181479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111639정성태8/2/20181238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11638정성태8/2/20181075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11637정성태8/1/20181450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111636정성태8/1/20182185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111635정성태8/1/20181146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11634정성태8/1/20181339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111633정성태7/29/20181780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111632정성태7/28/20182044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11631정성태7/27/20182160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11630정성태7/27/20181659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11629정성태7/26/20181514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11628정성태7/25/20181791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11627정성태7/25/20181242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11626정성태7/25/20181156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11625정성태7/24/20181046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111624정성태7/24/20181380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11623정성태7/24/20181365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111622정성태7/23/2018142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11621정성태7/23/20181218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111620정성태7/22/20181530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111619정성태7/21/2018139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11618정성태7/20/20181223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11617정성태7/20/20181248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11616정성태7/17/20181212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11615정성태7/17/20181588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